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800명 규모 고시반 … 자격 갖추면 교수 임용 보장까지




한양대는 우수 이공계 학부생에게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제공하기 위해 ‘아너스 프로그램’을 실시, 글로벌 석사 세미나와 자율심화연구 등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한양대 제공]


최근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매출액 기준 상위 30대 대기업 임원 2078명의 학력 현황을 분석한 결과, 출신대학별 임원수에서 한양대가 5위에 올랐다. 지난 6월 기업들이 금융감독원에 제출한 반기 보고서를 바탕으로 산출한 결과다. 또 한양대는 30대 그룹 임직원 배출 2위, 100대 기업 CEO 배출 4위를 기록했다. 이처럼 한양대가 ‘리더의 산실’이 될 수 있었던 것은 이 학교의 학생 지원 프로그램 때문이다.

아너스 프로그램=노벨상 과학자 만든다

올해부터 한양대는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창의재단으로부터 5년 동안 매년 5억원씩 25억원을 투자 받는다. 노벨상 과학자를 길러내는 것을 목표로 한 ‘아너스 프로그램(Honors Program)’에 선정돼서다. 한양대 자체적으로도 5년간 총 35억원 이상을 함께 투자할 계획이다.

이 프로그램은 우수 이공계 학부생을 대상으로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아너스 프로그램 연구총괄단장인 이해원 교수는 “현재 국내 과학 분야에서 앞선 학생들이 세계의 과학 리더가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말했다.

창의적 인성 개발과 학습 지원을 위해 비정규 교과로 ‘주제가 있는 파티’ ‘멘토 특강’ ‘리더십 프로그램’ 등을 추가로 배운다. 자율심화연구, 글로벌 석학 세미나, 사회봉사활동 프로그램 등이 특별교육으로 이뤄진다.

한양 예비교수 인재 선발=입학부터 지도교수제

현재 한양대에 재직 중인 교수는 1300여 명이다. 매년 50명 이상이 신규 교수진에 임용될 정도로 정기적인 교수 초빙이 활발하다. 대학 강단에 서고자 하는 꿈을 지원하는 ‘한양 예비교수 인재 선발’도 특별인재 양성과정인 다이아몬드 프로그램의 일환이다. 오성근 교수는 “말 그대로 미래 우리 대학의 교수를 지금부터 선발해 우리가 직접 길러 보자는 취지”라고 말했다.

의예과, 정책학과, 파이낸스 경영학과를 제외한 전 학과 합격자 중 특정 성적(인문사회계열은 593점, 자연계열 587점) 이상자에게 등록금 전액 면제, 졸업 후 해외 유수대학 박사학위 취득 시 교수 임용 보장, 해외어학 연수비 제공, 일반대학원 진학 시 등록금 면제 등 막강한 혜택이 부여된다. 지도교수제를 도입해 교수와의 일대일 상담도 진행된다.

리더의 자격 ‘HELP’=리더십 개발 로드맵 설정

한양대는 신입생 전원을 대상으로 리더십 인증제인 ‘한양 리더십(HELP)’을 2009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1~4학년까지 체계적인 리더십 개발 로드맵에 따라 개인의 리더십을 개발하고 있다. 1학년 때는 개인의 인생계획을 수립하고, 2·3학년 때는 글로벌 역량 을 기르고 경영 마인드를 확립하게 된다. 4학년이 되면 최종적으로 로드맵을 완성해 사회인으로서의 준비를 마치게 된다.

전국 최초의 고시반=법조인 1108명 배출

고위 법관(부장판사급 이상) 출신대학 3위, 2009 사법고시 2차 합격자 전국 4위, 2009 공인회계사 배출 전국 4위…. 한양대의 고시 관련 성적표다.

전국에서 가장 먼저 대학에 고시반을 만든 한양대는 모교 출신 법조인 1000명 시대를 열며, 최근 전국 대학 중 사법시험 합격자 수 5위(1108명)를 기록했다. 사시·행시·회계사반 등 한양대가 운영하는 고시반 규모는 800명이 넘는다. 기술고시반이나 변리사시험반, 금융고시반, 변리사반도 인기가 높다.

2009년 장학금 655억=전국 대학 성적장학금 1위

한양대는 전국 대학 성적장학금 지급액 현황 조사(한국사학진흥재단·2008년)에서 1위를 기록했다. 150여개 기업과 단체에서 지급하는 다양한 교외장학제도도 인기다.

6개 특정 분야를 대상으로 하는 한양 다이아몬드 프로그램은 장학 프로그램의 결정체다. 장학요건 해당자의 경우 입학금과 4년간 등록금 전액 또는 반액 면제를 받을 수 있다. 2011년에 첫 신입생을 선발하는 미래자동차공학과는 학과 졸업생들에게 취업을 보장하는 것 외에 1~2학년때는 학교에서, 3~4학년이 되면 자동차 관련 업체에서 학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박정현 기자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