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인터넷 때문에 사라져 가는 것들





뉴스위크 인터넷판 보도





인터넷의 발달로 한때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맺었던 많은 것이 사라지고 있다. 미국의 시사주간지 뉴스위크 인터넷판은 8일(현지시간) 인터넷 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전화번호부, 비디오 대여점 등을 쉽게 찾아볼 수 없게 됐다고 보도했다. 다음은 뉴스위크가 선정한 인터넷 때문에 사라지거나 바뀌는 것들.



 ◆나인 투 파이브=근무시간이 예전에 비해 유동적으로 바뀌었다. 스마트폰을 통해 전달되는 업무 관련 e-메일로 인해 퇴근 후나 주말에도 일에 매달리는 경우가 크게 늘어난 탓이다.



 ◆비디오 대여점=온라인으로 영화를 보는 네티즌들이 급속히 증가함에 따라 비디오 테이프 대여점이 거의 사라졌다. 25년 전 미국에서 설립돼 한때 3000여 개의 점포를 뒀던 비디오 대여 체인점 블록버스터도 지난해 9월 파산했다.



 ◆집중력=인터넷 때문에 학생들의 주의가 산만해졌다는 비판이 늘고 있다. 학생들이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에 수시로 접속하면서 독서를 하거나 공부에 집중하는 시간이 줄었다는 것이다.



 ◆예의 바른 태도=익명성을 악용해 예절을 지키지 않는 네티즌이 적지 않다.



 ◆CD=과거 음악 청취용으로 큰 인기를 끌었던 CD를 이제는 벼룩시장에서나 찾아볼 수 있게 됐다. MP3 파일을 내려받거나 교환하면 되기 때문이다.



 ◆전화번호부=피자 배달 주문 등을 위해 두꺼운 전화번호부를 뒤적거리던 시대는 지났다. 인터넷 검색이 전화번호부보다 훨씬 편리하기 때문이다.



 ◆편지 쓰기=연인에게 정성 들여 쓴 편지를 부치는 낭만도 거의 사라졌다. e-메일이 보편화됐기 때문이다. 연인들 간 이별을 선언할 때도 e-메일을 통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휴가= 세계 곳곳에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갖고 진정한 휴가를 즐기는 것은 불가능하다.



 ◆프라이버시=인터넷을 통해 개인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어 사생활을 보호받기 어려워졌다.



 ◆사실(fact)=인터넷을 통해 손쉽게 정보를 찾을 수 있지만 부정확한 정보가 적지 않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이슬람교도’라는 것도 이런 사례다.



 ◆폴라로이드 카메라와 필름=디지털 카메라의 등장으로 즉석 사진이나 카메라 필름을 찾는 사람이 거의 없다.



 ◆백과사전=만물 박사인 백과사전이 외면을 받고 있다. 위키피디아에 접속하면 온갖 정보들을 상세히 알아낼 수 있기 때문이다.



 ◆졸업앨범= 판매량이 크게 줄고 있다. 학교들이 페이스북 등을 활용해 온라인 앨범을 만들고 있기 때문이다.



 ◆스트립쇼=성인용 영화관이나 스트립쇼를 찾아다닐 필요가 없어졌다. 성인 인증만 하면 누구나 인터넷을 통해 포르노를 감상할 수 있다.



최익재 기자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