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내 손안의 산 <10> 영남알프스





그 산에는 바다가 있다, 억새 바다



억새 우거진 신불평원 끝을 지나는 등산객 모습. 억새가 바다와 같이 펼쳐져 있다.



영남알프스 종주는 이어서 진행할 수가 없다. 가지산(1240m)과 고헌산(1032.8m), 운문산(1188m)이 독립되어 능선을 형성하고 있어서다. 이 세 봉우리를 뺀 억새 능선 산행은 경남 밀양의 표충사나 양산 통도사를 들머리로 잡으면 된다. 억새 너울거리는 광활한 평원과 일곱 개 봉우리를 포함해 이름난 두 고찰 탐방까지 겸할 수 있어 언제든 아름다운 종주 코스가 된다.



 통도사에서 본격적인 산행이 시작되는 곳까지 30여 분은 포장도로를 따라야 한다. 그곳에서 백운암 거쳐 능선에 닿기까지 가파른 능선을 1시간10분 오른다. 이곳이 종주산행에서 유일하게 힘든 구간이다. 통도사에서 수통에 물을 채워서 가는 게 좋다. 일단 능선에 오르기만 하면 풍광이 아름답고, 조망도 사방이 훤히 트여 멀미 없는 기분 좋은 산행을 할 수 있다.



 끝없이 펼쳐지는 억새의 너울거림은 잊히지 않는 감동이며, 부드러운 산길 또한 다른 산에서 쉬 맛볼 수 없는 영남알프스만의 매력이다. 적당한 곳에 산장을 겸한 매점과 샘터가 있다.



 종주를 계획한다면 아침에 표충사나 통도사에서 출발한다면 배내고개에서 하룻밤을 묵는 것이 좋다. 물을 구할 수 있고, 거리상으로도 적당한 지점이다. 또 69번 지방도가 지나는 곳이라 비상시에 차량을 이용할 수도 있다. 배내고개에서 사자봉까지는, 능동산 구간을 빼고 1시간여 동안 넓은 임도를 따라야 한다. 하산은 수미봉을 올랐다가 표충사로 내려서는 것과 천황재에서 바로 내려서는 길이 있다. 수미봉 쪽이 1시간30분 더 걸린다. 샘물상회를 이용할 계획이라도 침낭은 꼭 챙겨가야 한다. 모포가 없다.



 이승태 월간 ‘사람과 산’ 편집장



산행 코스



● 가지산



1 석남사 방면산행시간 석남사∼덕현리(총 4시간45분) 코스석남사-(1시간40분)-귀바위-(25분)-쌀바위-(40분)-가지산-(1시간)-석남고개-(1시간)-덕현리



● 재약산 수미봉



2 표충사 방면산행시간 표충사 원점회귀(총 5시간10분) 코스매표소-(10분)-표충사-(40분)-흥룡폭포-(50분)-층층폭포-(20분)-고사리분교터-(40분)-수미봉-(1시간)-재약산-(1시간)-서상암-한계암-(30분)-표충사



● 취서산(영축산)



3 통도사 방면산행시간 통도사 원점 회귀(총 6시간40분) 코스신평정류장-(30분)-통도사-(40분)-극락암-(2시간30분, 백운암)-능선-(1시간)-취서산(영축산)정상-(1시간20분)-취서암-(40분)-통도사



● 신불산



4 가천리 방면산행시간 가천리∼등억리(총 4시간45분) 코스가천리-(20분)-목장-(2시간10분, 신불산대피소)-신불재-(25분)-신불산 정상-(30분)-간월재-(50분)-홍류폭포-(30분)-등억리



산행 명소











신불평원과 사자평고원



우리나라 최고의 억새평원이라 일컬어지는 곳. 광활한 평원을 가득 메우며 바람결에 흔들리는 억새의 춤사위는 막 싹을 틔우는 새봄에도, 이파리 푸른 여름에도, 은빛으로 반짝이는 가을에도, 눈 쌓인 한겨울에도 모두 절경이다.











통도사



송광사·해인사와 함께 삼보사찰 중 하나다. 석가세존의 진신사리탑을 모신 적멸보궁이 있어 불보사찰로 불린다. 가람 입구 진입로에 펼쳐진 금강송 숲은 통도사의 아름다움을 대표하는 풍경이다. 암자만 스무 개가 있고, 절 입구 부도전에 숱한 고승대덕의 부도탑이 모여 있다.











표충사



임진왜란 때 승병장으로 왜군을 물리친 사명당 송운대사의 충의를 기려 나라에서 명명한 사찰이다. 사내에 ‘표충사(表忠祠)’라는 사당이 있다. 효봉 스님의 사리탑은 목탁 소리가 나기로 유명하다.



영남알프스

울산광역시 상북면│경상남도 밀양시 단장면, 양산시 하북면│경상북도 청도군 운문면











<여기를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 대한측량협회심사필 제 2003-287호(2003. 10. 20)

2 본 지도는 국토지리정보원 발행 1:50,000 기본도를 기도로 사용하여 편집·제작한 것임.

3 지도에 표기된 주요 코스 표시, 등산 코스와 코스별 산행시간, GPS 정보, 주요 명소와 정보 등은 현장을 직접 취재해 작성한 것입니다. ⓒ 2010.04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