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200자 경제뉴스] 기업 外

기업



택시연합회, 정유사 상대 손배소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는 소속 택시 운전기사 3만1380명을 대표해 정유업계의 액화석유가스(LPG) 가격 담합으로 피해를 봤다며 SK가스·E1·GS칼텍스 등 7개 정유·가스업체를 상대로 손해배상청구소송을 서울중앙지방법원에 냈다고 2일 밝혔다.



삼성미소금융, 대출금 100억 첫 돌파



삼성미소금융재단이 지난달 30일 미소금융재단 중 처음으로 대출금 100억원을 돌파했다고 2일 밝혔다. 지난해 12월 출범한 삼성미소금융재단은 1일 현재 868건, 108억6000만여원을 금융 소외계층에 대출했다.



LG·팬택, 미에 LTE 데이터카드 공급



LG전자와 팬택이 미국 버라이존에 4세대 이동통신(LTE)용 데이터카드를 공급했다. 미국 1위 이통사인 버라이존은 5일부터 LTE 서비스를 시작한다. 이들 데이터 카드는 4세대(LTE)와 3세대(CDMA) 이동통신을 모두 지원하는 휴대저장장치(USB) 타입이 다.



후지제록스, 셀프스캐닝 LED 프린터











후지제록스프린터스가 ‘셀프스캐닝-LED(S-LED) 프린터’ 등 여섯 종류의 신제품을 출시했다. S-LED 프린터(DocuPrint CP105b/CP205/CP205W)는 세계 최소형 컬러 출력기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이들 신제품에 1200 dpi 급 고해상도 S- LED 기술이 적용됐다.



삼성·LG디스플레이, 중국에 LCD공장



삼성전자와 LG디스플레이는 각각 중국 쑤저우(蘇州)시와 광저우(廣州)시로부터 LCD 공장설립 승인안내장을 받았다고 2일 밝혔다. 지난달 중국 정부가 국무원 회의에서 두 회사의 LCD 공장설립 승인을 의결한 데 따른 조치다. 양사는 중국 정부로부터 정식 승인 공문을 받는 대로 공장설립을 위한 행정절차에 착수할 예정이다.



SK컴, 위치정보 기반 정보 공유 서비스



SK커뮤니케이션즈는 안드로이드폰으로 위치정보 기반의 사진·글 등을 싸이월드 일촌들과 공유할 수 있는 ‘싸이월드 플래그(CyworldFlag)’를 선보였다. 공유 데이터는 플래그앱(모바일)과 미니홈피 다이어리(웹)에 동시에 저장 된다.



SK가스, 가정용 프로판가스 가격 올려



SK가스는 12월 가정용 프로판가스 충전소 공급 가격을 전달보다 ㎏당 79원(7.6%) 올린 1124.8원으로 조정했다고 2일 밝혔다. 차량용 부탄가스 값은 ㎏당 75원(5.2%) 올라 1517.18원이 됐다. E1도 가정용 프로판가스의 12월 충전소 공급 가격을 ㎏당 78.6원(7.5%) 올린 1121원으로 조정했다. 차량용 부탄가스 값은 ㎏당 74.1원(5.1%) 올린 1515원으로 결정했다.



삼성, SW 개발 패키지 4개 대학에 제공



삼성전자 종합기술원은 소프트웨어(SW) 개발 패키지(SDK)를 서울대·서강대·성균관대·포항공대 등 4개 대학에 무료로 제공했다. SDK는 프로그래밍과 시뮬레이션 등을 수행할 수 있는 SW 개발키트다.



티슈진, FDA서 관절염약 임상승인



코오롱은 자회사인 티슈진이 미국 식품의약국으로부터 관절염 치료제 ‘티슈진C’의 임상2상 승인을 획득했다고 2일 밝혔다. 티슈진C는 수술 없이 세포치료제 투여만으로 퇴행성 관절염을 치료할 수 있는 바이오 신약이다. 티슈진C는 또 미국 정부로부터 ‘적격치료제 개발 프로젝트’에 선정돼 연구개발비 25만 달러를 무상으로 지원받게 됐다.



도미노피자, ‘차슈차슈 피자’ 선봬











도미노피자는 2일 깊고 진한 맛의 차슈와 세 가지 버섯을 재료로 한 ‘차슈차슈 피자’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차슈는 쪄서 만든 일본식 돼지고기 요리다. 가격은 2만9900원(라지 사이즈 기준)이다.



MCM, 홍콩에 부티크 매장 열어



잡화 브랜드 MCM은 1일 홍콩 주룽반도 침사추이의 하버시티 쇼핑몰에 부티크 매장을 열었다. MCM은 홍콩 진출을 맞아 유명 미국 스타일리스트 패트리샤 필드가 직접 디자인한 ‘패트리샤 필드 컬렉션’을 론칭했다. 필드는 ‘섹스앤더시티’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등 미국 드라마·영화에서 의상을 담당한 바 있다.



금융



금통위원 “저금리로 자산거품 우려”




최도성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은 2일 지나치게 낮은 기준금리가 국내 자산 거품을 키울 수 있다고 말했다. 최 위원은 이날 세계경제연구원과 국제통화기금(IMF)이 주최한 콘퍼런스에서 “완화적 통화정책(낮은 기준금리) 아래서 신용 대출이 쉬워지고 레버리지(차입)가 많아지면 자산 거품이 발생할 수 있다”며 “아일랜드·미국·일본 등이 모두 그랬다”고 말했다.



국민은행, 외국인 유학생 인턴 채용



국민은행은 국내 대학에 유학 중인 외국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50~100여 명의 인턴사원을 채용한다고 2일 밝혔다. 겨울방학 기간에 맞춰 8주 동안 진행되는 이번 인턴십은 12월 현재 국내 대학에 재학 중인 미국·중국·일본·독립국가연합(CIS)·인도·베트남·캄보디아 등 10여 개국의 외국인 대학생이 대상이다. 접수는 6일부터 13일까지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가능하다.



교보생명, 가족사랑통합CI보험 출시



교보생명은 2일 ‘교보가족사랑통합CI보험(두 번 보장형)’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암이 발병해 보험금을 받은 후 다시 암이 발병해도 보험금을 한 번 더 받을 수 있는 게 특징이다. 기존 상품은 암이 발병하면 최초 1회만 보험금을 지급했다. 가입 연령은 만 15세부터 60세까지다.



정책



한·미 FTA 협상 하루 더 연장




한·미 양국은 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인근에서 이틀째 통상장관 회의를 열고 자유무역협정(FTA) 추가 협상의 최종 타결에 나섰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해 회의 일정을 하루 더 연장키로 했다. 이날 협상에서 양측은 미국의 한국산 자동차 관세철폐기간 연장, 자동차 긴급수입제한조치 별도 마련 등을 놓고 조율했으나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내년 공공기관 1만 명 채용 예정”



내년에 284개 공공기관이 모두 1만 명을 채용할 예정인 것으로 집계됐다. 기획재정부는 22~23일 서울 무역컨벤션센터에서 ‘2010 공공기관 채용정보 박람회’를 개최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박람회에는 한국전력과 가스공사·도로공사·KOTRA·한국개발연구원(KDI) 등 82개 주요 공공기관이 참여하며, 이 기관들은 내년 중으로 5000여 명을 채용할 계정이다.



정부, 내년 성장률 5% 내외 유지 전망



정부가 내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5% 내외로 유지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취업자 수는 25만~30만 명 내외 증가, 경상수지는 150억 달러 내외 흑자, 물가는 3% 수준 목표를 유지할 예정이다. 2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정부는 오는 14일 발표할 ‘2011년 경제정책방향’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을 것으로 알려졌다.



내년 참치 쿼터 줄어든다



농림수산식품부는 2011년도 한국의 참치 총어획허용량이 2783t으로 정해졌다고 2일 밝혔다. 농식품부는 “최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대서양참치보존위원회 특별위원회에서 주요 조업국의 쿼터를 하향 조정하기로 결정했다”면서 “이에 따라 우리나라의 어획량은 2010년 2900t에서 내년 2783t으로 다소 줄었다”고 설명했다. 조업 척수는 2010년에 이어 2011년에도 16척으로 동결됐다.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