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자기주도학습





집중력을 키우려면 개념 학습을 해야







자기주도학습 캠프, 자기주도학습법 등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관심이 높다. 국제중·특목고 등에서 자기주도학습 전형이 확대되면서 이를 강조한 여러 프로그램과 서적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자기주도학습은 학습이기 전에 ‘습관’. 때문에 방법만 배운다고 어느날 갑자기 자기주도적인 학생이 되는 것은 아니다. 초등 고학년부터 습관이 들어야 중·고등학교까지 이어져 진정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자기 성향에 맞는 학습법을 찾아 올바른 자기주도학습 습관을 길러야 한다.



상위권 학습 의욕 지속적으로 자극



성적이 상위권인 학생들은 얼핏 보기에는 학습 방법에 문제가 없어 보인다. 하지만 자칫 학습에 대한 자만심으로 연결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집중력이 높은 학생은 학습에 흥미를 잃지 않도록 어려운 문제를 풀어 도전의식을 갖고, 경쟁의식을 일으켜 학습의욕을 지속적으로 자극하는 것이 좋다. 성적은 좋지만 산만하다면 개념을 이미 알고 있더라도 꼼꼼하게 반복 학습하는 것이 좋다. 두산동아 동아백점수학교실의 최상열 팀장은 “이런 학생들은 수박 겉핥기로 개념을 익히고, 문제 풀이 요령만 익혀 성적을 유지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말했다. 상위권 학생들은 진로와 꿈에 대한 대화를 부모와 자주 나눠 학습 동기를 만드는 것이 좋다.



중위권 일시적 성적 향상은 자만심 불러



중위권 학생들은 성적을 올리는 데 초점을 맞추기보다 학업 집중도를 키워 올바른 학습 습관을 기르는 게 먼저다. 일시적인 성적 향상은 오히려 학습에 대한 자만심을 키워 시험에서 잦은 실수를 할 수 있다. 올바른 학습 습관을 형성해 지속적으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집중력을 키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집중력을 키우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반복적으로 개념 학습을 하는 것이다. 개념 학습이 잘 돼 있으면 문제를 풀 때 어려운 문제가 나와도 집중력 있게 풀 수 있다. 이런 습관은 집중력을 높여 성적 향상으로 이어진다.



하위권 쉬운 문제 풀어 자신감 키워



하위권 중에는 집중력이 높은 학생과 산만한 학생이 있다. 집중력이 높은 학생은 열심히 공부하지만 성적이 오르지 않아 금세 포기한다. 최 팀장은 “개념이 부족해 문제가 요구하는 내용을 놓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런 경우 기본적인 개념 학습을 꼼꼼히 하고 기초적인 문제풀이 학습을 병행한 뒤 쉬운 문제를 풀어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얻어야 한다.



 반대로 산만한 학생은 쉬운 문제를 풀어 먼저 학습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는 것이 중요하다. 그 후 개념 학습을 차근차근 해야 학업 집중도를 높일 수 있다. 개념 학습을 위해 효과적인 학습법은 온라인 강의를 이용하는 것이다. 다만 온라인 학습의 경우 색다른 학습법에 대해 학생이 흥미를 느낄 수 있지만 산만한 학생들은 오히려 집중력이 떨어져 부모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 Tip! 자기주도 학습자의 여섯가지 할 일



- 자신의 꿈과 목표를 설정하자

- 나는 누구인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 보자

- 기본적인 학습방법을 익히자

- 학생 생활에 최선을 다하자

- 경험의 토양을 쌓자

- 다양한 독서체험을 하자

『내 공부의 내비게이션! 자기주도 학습』 교육과학기술부



[사진설명]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좋은 습관을 가지기 위해서는 자기 성향에 맞는 학습법을 찾아야 한다.



<박정현 기자 lena@joongang.co.kr/사진=중앙포토>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