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미래를 향한 힘찬도전 ⑮ “사람과 소통할 때 행복을 느낀다”









‘취직, 취업, 일자리, 고용…’ 요즘 시대에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단어다. 취업은 개인의 문제가 아닌 국가, 우리가 해결해야 할 큰 숙제가 된지 오래다. 중앙일보 천안아산은 기업과 구직자들의 편의를 위해 구인 소식을 실어왔다. 이어 지역 대학생들의 맞춤형 취업, 구직을 위해 ‘자기소개서’를 연재한다.



사람을 향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행복은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생각해 온 내가 진실로 원하는 삶을 만들기 위한 질문이었습니다. ‘행복’이 어디에서 오는 것인지 찾기 위해 읽었던 책들, 쌓아온 경험들, 그리고 만나온 다양한 사람들을 통해 ‘나는 사람과 소통할 때 비로소 행복을 느낀다’는 답을 얻었습니다.



다양한 경로를 통해 진로를 정하다



어린 시절부터 되풀이되어 온 생활고는 저를 ‘강인함’과 ‘독립심’ 있는 사람으로 성장하게 만들어주었습니다. 문제집 값, 용돈은 스스로 마련하여 부모님께 보탬이 되고자 했던 저는 고등학교 때부터 다양한 아르바이트 경험을 쌓아왔습니다. 공장에서의 화장품 포장, 예식장에서의 서빙, 그리고 대형 마트에서의 판매 아르바이트와 같은 일반적인 경험과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멘토링 등 사람과 소통하는 아르바이트를 통해 일찍이 경험한 세상 속에서 저는 ‘사람과 소통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아르바이트였던 예식장 뷔페 아르바이트 그리고 대형 마트에서의 판매 아르바이트를 통해 하루에도 수십, 수백 명은 되는 다양한 고객들을 상대하면서 진정한 소통이란 누군가의 말을 잘 들어주는 사람이 될 때 비로소 원활하게 이루어진 다는 것을 몸으로 체득하였습니다. 또한 고되고 힘든 일 속에서도 미소를 잃지 않는 자세를 익혔고, 주어진 시간 동안 최고의 결과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통해서 성실함을 길렀습니다. 그리고 나아가 ‘서비스 마인드’까지도 배웠습니다.



 사람들과 소통하는 과정에서 나의 태도가 누군가에게 행복을 줄 수도, 도움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깨달았고, 그 속에서 ‘행복’과 ‘보람’을 느꼈습니다. 나도 남도 행복해 질 수 있는 서비스 마인드를 실천하면서 대형 마트에서는 서비스 정신이 뛰어난 사람에게 주는 점장상을 받았습니다. 또한 고객들의 발길이 끊어지지 않도록 하여 매출을 높이는 결과까지도 만들어냈습니다. 이 때의 경험이 제 진로 선택에 있어 큰 영향을 미쳤고, 결국 선문대학교 국제레저관광학과 진학 결정에까지 이어지게 됐습니다.



사회가 원하는 인재상 도전



대학교에서는 학업에 충실히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분야, 다양한 장소에서 크게 배우고 싶다는 생각, 더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러한 생각은 교내 인적자원개발팀의 교직원 분들, 교수님과의 만남을 통해 많이 실현될 수 있었습니다. 교수님과의 상담을 통해 자아탐색, 진로 설계, 내실 쌓기 등을 할 수 있는 시간을 갖고, 다양한 활동에 눈뜨게 되었습니다.



 토론동아리 활동, 영자신문사 활동, 교내 튜터링 활동, 취업동아리 활동, 그리고 Global School 대표단 활동 등은 생각보다 짧은 대학에서의 시간을 더욱 의미 있게 보낼 수 있게 만들어주는 것으로서, 다양한 사람들과 소중한 인연을 맺게 해주었고, 사람들과의 소통을 통한 ‘행복’을 느끼게 해주었습니다. 특히 영자신문사 활동은 제게 학교 내 또 다른 사회가 존재함을 알게 해주었고, 조직생활의 기초를 닦을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아직 2학년이지만 미래에 대한 준비의 하나로 취업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CAP프로그램, 취업캠프 참가 등을 통해 팀워크의 중요성, 리더십의 중요성 등을 보고 느끼며 사회가 원하는 인재상에 다가가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한국 문화를 알리고 한국어 공부를 도와주는 Global School 대표단 활동이나 대외적으로는 Meetup이라는 외국인과의 언어교환모임 참가를 통해서 인종, 국적을 넘어선 다양한 사람들과의 소통도 끊임없이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사람들과의 소통에 행복을 느끼고, 그것을 소중히 여겨 게을리하지 않은 덕분에 제 주변에는 버팀목이 되어주는 고마운 분들이 많습니다. 대학생활을 하며 힘든 점도 없지 않아 있었지만 힘든 고비 때마다 제가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자신감을 높여주시고 힘이 되어주시는 분들이 있었기에 더욱더 의미 있고 즐거운 대학생활을 하는 데 열정을 쏟아 부을 수 있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조금만 찾아보면 많은 것을 얻고 이룰 수 있는 대학생활에서 무언가를 얻고 이루는 데 앞서 사람과의 관계가 얼마나 중요한 지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몰랐던 것을 알게 되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힘을 얻는 것 모두 ‘사람과의 소통’을 통해 가능했습니다.















세계와의 소통을 준비하다



소통을 통한 행복은 오프라인에만 그치지 않고 온라인에서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Skype, MSN, Interpals 등과 같은 외국인과의 만남을 통해 또 다른 소중한 인연을 쌓아왔고, 가까운 일본에서부터 영국, 미국, 아프리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국가의 사람들과의 소통을 하며 한국이 아닌 새로운 곳에서의 새로운 사람들과의 인연, 그들과의 소통을 꿈꿔왔습니다. 현재, 지금껏 모아온 돈을 가지고 영국 어학연수를 준비하며 세계와의 소통을 시작하려 합니다. 6개월의 영국 어학연수 후, 캐나다 워킹 홀리데이를 비롯하여 교내 인턴십 프로그램, 해외 봉사활동 등을 계획하면서 세계와 소통하는 사람이 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끊임없이 노력하는 인재 되겠다



내가 성장하고 한 조직을 성장시키며 나아가 사회를 성장시키는 그 중심에는 소통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무한경쟁시대 속에서 소통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은 높은 토익 점수나 좋은 학점과 같은 스펙 못지 않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소통하는 능력은 노력에 의해서 충분히 길러질 수 있다고 생각했기에 지금까지 노력해왔고, 지금도 끊임 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이해심을 가지고, 나도 남도 모두 행복하게 만드는 소통하는 인재로 거듭나기 위해서 이은솔의 행진은 계속 이어질 것입니다.



선문대 국제레저관광학과 이은솔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