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유태우의 서금요법] 금단현상 걱정 없이 담배 끊고 싶으세요?





담배는 만병의 근원이다. 흡연의 위험성을 알기 위해 맥박수 실험을 해보자. 비흡연자를 10m 떨어진 거리에 있게 한 다음에 손목관절(엄지손가락 끝)의 요골 동맥 맥박수를 세어 본다. 30초당 또는 1분당 몇 박 뛰는가를 확인한다. 그런 다음 흡연자가 담배를 1~3회 들이마신 다음에 맥박수를 세어 보자. 그리고 주위에 있는 비흡연자도 담배 냄새를 맡으며 1~2분 후 맥박수를 센다.

 흥미로운 것은 연기를 맡지 않아도 담배 냄새만으로 맥박수가 증가한다는 사실이다.

 맥박수가 증가하는 것은 담배 냄새가 코 점막에 닿은 순간 대뇌에 전달되고, 변연계·시상·시상하부를 거쳐 교감신경 말단과 부신수질에서 도파민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기 때문이다. 기분이 좋아지는 각성반응이 나타나고, 이어 노르에프네프린이 분비돼 맥박수가 증가하며 모세혈관이 수축한다. 이처럼 담배는 냄새만 맡아도 심장과 대뇌 압력이 증가할 뿐 아니라 교감신경이 긴장돼 폐·기관지·심장·위장·신장·간장·대장·자궁·대뇌 등 모든 장기에 영향을 준다.

 금연을 하기 위해선 의지도 중요하지만 금단현상이나 몸의 이상반응이 없어야 한다.

 서금요법을 이용하면 폐·기관지·호흡기가 시원해지고, 아침에 일어났을 때 기침·가래가 적고, 목이 시원해지며, 전신 피로가 사라진다.

 다음 치방에 순금침봉으로 10~30회씩 10~20분 자극한 뒤 기마크봉 유색 소형을 붙인다. 특히 기마크봉을 붙이고 자면 효과를 높일 수 있다. I38·H6은 중독성·피곤함을 없애주고, A16, 18, 20, 22는 기관지를 보호해준다. 또 C1, 9는 폐기능을 왕성하게 한다. E8·I2·M3, 4는 대뇌의 중추신경과 시상하부에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중독성을 없앤다.

유태우 고려수지침학회장 www.soojichim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