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WHY? 인문사회 학습만화 화폐와 경제



어린이들은 학습능력이 높아 무엇이든 쉽게 흡수할 수 있다고 한다. 이런 아이들에게 시험을 위한 암기만을 강요하지 말고, 보다 많은 생각을 하게 해준다면 아이의 가능성은 더욱 무궁무진해 질 것이다. ‘독서의 계절’인 가을, 아이들을 인문사회의 세계로 여행보내는건 어떨까. 도서출판 예림당이 인간과 가장 밀접하면서도 어렵게 느껴졌던 인문사회 분야를 알기 쉽게 풀이한 학습만화 Why?시리즈를 선보였다.

부자가 되려면 돈 모으기만큼 지혜롭게 쓰는 것도 중요해요



■Why? 언어와 문자편



언어의 기능과 종류, 기원설 등 언어에 대한 기본 상식은 물론, 음성 언어를 기록하는 문자의 발달, 표음 문자와 표의 문자, 알파벳의 진화 과정 등 국어 교과와 관련한 인문 교양 상식이 담겨 있다. 또 발음 기관과 뇌의 역할에 대해 다루면서 인간이 어떻게 정교한 발음을 구사하고 다양한 소리를 흉내 낼 수 있는지 알려준다. ‘이모티콘’, ‘암호문 만들기’ 등 어린이들의 흥미를 유발하는 내용을 첨가한 것도 특징. 다양한 유물에 적힌 고대 문자 사진들을 통해 낯선문자를 만나는 재미도 쏠쏠하다. 이와 함께 훈민정음의 탄생 배경과 한글 조합 원리등을 소개해 쉽게 읽고 쓰는 한글이 얼마나 과학적인 문자인지를 이해할 수 있게 했다.

 

■Why? 음악편



음악은 인간의 사상이나 감정을 소리로 표현하고 느끼는 예술이다. 감상·연주·노래·작곡 등의 음악 활동은 어린이들의 심미적 감수성을 길러 주고 정서와 감성 발달에 도움을 준다. 『Why? 인문사회학습만화-음악』편은 초등학교 음악 교과 과정에서다루는 전반적인 내용을 바탕으로 음악의 기초 이론을 쉽게 이해하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소리의 조화를 이루는 화음을 비롯해 음정과 음계, 음표와 쉼표, 박자와 리듬, 음이름과 계이름 등 음악의 기초적인 개념부터 음악의 역사와 다양한 악기 이야기까지 음악에 대한 흥미로운 얘깃거리를 담고 있다.

 

■Why? 책과 인쇄술편



책은 어떻게 처음 만들어 졌으며, 어떤 과정을 거쳐 오늘날의 전자책으로까지 변해 왔을까. 또 책의 진화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 인쇄술은 역사의 흐름 속에서 어떻게 발전되어 왔을까. 『Why? 인문사회학습만화-책과 인쇄술』편에는 종이가 탄생하기 전 손으로써서 만든 책에서부터 목활자와 금속 활자를 거친 초기 인쇄술의 발달 과정, 산업 혁명 이후의 자동화된 인쇄술, 디지털 시대에 맞게 변화한 전자책 등 다양한 내용이 담겨 있다. 또 인쇄 방법과 제본법 등 책과 관련한 역사·사건 등을 세세하게 담아냈으며, 어린이들에게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인쇄술은 그림과 사진을 넣어 이해를 도왔다.

 

■Why? 철학편



모두가 당연하게 생각하며 그냥 쉽게 지나칠 수도 있는 일상적인 주변 현상들에 대해 ‘왜?’라는 의문을 갖고 해답을 찾기 위해 끊임없이 생각하는 것을 ‘철학적 사고’라고 한다. 뉴턴도 “왜 사과는 땅으로 떨어질까?”라는 사소한 호기심으로 시작해 만유인력의 법칙을 발견했다. 『why? 철학』편은 고대 그리스 철학자부터 현대 철학자들까지 만나보면서 ‘철학이 무엇인지’, ‘왜철학을 배워야 하는지’ 그 의미와 필요성을 깨닫게 해 준다. 철학자들의 일화 속에 녹아 있는 사상과 명언을 생생하게 담아 어린이들의 이해를 도왔으며, 동·서양의 다양한 철학 사상이 어떤 배경으로 태어나고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 어린이의 눈높이에서 쉽게 풀어냈다.



■Why? 화폐와 경제편



돈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하면 좀 더 여유 있는 삶을 살 수 있을까. 이런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올바른 경제 관념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부자가 되려면 돈을 모으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혜롭게 쓰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Why? 인문사회학습 만화-화폐와 경제』편에는 화폐·금융·세금·무역 등 어린이들이 알아야 할 경제지식이 담겨 있다. 뉴스 경제 부분에 등장하는 ‘주식’이나 ‘IMF’, ‘인플레이션’, ‘FTA’, ‘환율’ 등 어려운 경제 용어와 경제원리 등을 알기 쉽게 설명했다. 특히 용돈 기입장 쓰기와 올바른 용돈 사용법, 생산을 위해 꼭 필요한 요소 등 초등학교 사회 교과의 경제 부분에 해당하는 내용들도 상세히 실려있다.



▶홈페이지 www.yearim.kr



< 채지민 PD myjjong7@joongang.co.kr / 일러스트=김상하 >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