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인터뷰 채형석 한국사이버평생교육원 부원장

-다른 원격교육기관에 비해 한사평만의 장점은?



“실습을 겸한 현장강의 더 늘리겠다”

 “한국사이버평생교육원(한사평)은 기존의 학점은행제도에 원격(온라인) 강의가 추가된 해인 2004년부터 원격강의 시범운영기관으로 지정됐다. 유사기관 중 가장 풍부한 강의목록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고 자부한다. 한사평의 노하우가 가장 잘 드러나는 것이 학습설계다. 학습설계란 학사학위 취득을 위해 시간·비용적인 측면에서 최적의 코스를 상담·설계해주는 것을 말한다. 특히 전문대 졸업 후 학점은행제로 학사학위를 취득하고자 하는 사람의 경우 더욱 중요하다. 전문대 재학 시절 수강학점을 취득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데, 전문대마다 강의명이 다르고 분류가 다르다. 이런 전문대마다의 차이를 알고 학사학위의 전공인정 여부를 학습설계자가 정확히 판단해줘야 한다. 한사평에선 다년간의 노하우를 지닌 10여 명의 전문 학습설계사가 전담하고 있다.”



-원격강의로 학점은행제를 이용할 때 주의할 점은?



 “간혹 대행업체를 통해 교육기관을 찾는 사람들이 있다. 대행업체에서 필요한 수업목록을 뽑아주고 적절한 교육기관을 추천해준다는 소리에 편하겠다는 생각을 해서다. 그러나 대행업체 때문에 피해를 보는 사례가 많다. 만약 대행업체가 교육기관이 아닌 업체에 수업료를 내라고 요구한다면 의심해보는 것이 좋다. 수업료는 직접 교육기관에 수납하고, 해당 교육기관이 평생교육진흥원으로부터 인증 받은 기관인지 확인해봐야 한다. 그래야 만약의 사태가 발생했을 때 수업료 환불 등의 조치를 받을 수 있다. 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 홈페이지에서 인증 받은 원격교육기관을 검색해 볼 수 있다.”



-앞으로의 발전계획은?



 “학사학위를 따면 곧바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무 능력까지 갖춘 인재를 배출하는 것이 목표다. 현재 학사학위 취득을 위한 전공·교양 과목뿐 아니라 보육교사, 사회복지사 등 자격증 취득을 위한 다양한 원격강의도 제공하고 있다. 지금까진 이론 위주의 강의가 많았지만, 앞으로는 실습을 겸한 현장강의를 접목시킬 계획이다. 자격증 취득과 함께 곧바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무지식을 익히게 하자는 것이다. 또 경영학과 관련해 여러 종류의 기업교육이 제공되고 있는데, 실무 중심의 직무교육을 무료로 제공하는 방법도 계획 중이다. 매년 15 종류 이상의 새로운 강의를 오픈하는 등 지금보다 더 많은 강의를 제공할 것이다.”



<정현진 기자>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