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는 국제호텔관광전문학교 졸업생들



호텔 교육이 다방면에서 응용되고 있다. 서비스산업이 발달하고 이미지 가치가 중요한 자산이 되면서 고객을 응대하는 실무지식의 활용도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인성교육 배운 내용서 아이디어 얻어요”



고객대응 서비스로 경영자의 손발 역할



 2년 전 국제호텔관광전문학교를 졸업한 김서희(23)씨는 현대모비스에서 비서로 일한다. 졸업 직후 W호텔에서 1년 6개월여 동안 일하다 자리를 바꿨다. 호텔에서의 고객 관리 경험을 활용해 경영자의 대내외 활동을 챙긴다.



 “객실 예약부터 각종 행사 진행·관리까지 호텔에서 많은 고객들을 일일이 응대하던 경험이 비서직 수행에 큰 도움이 됩니다. 간단한 전화 안내부터 방문객 접대, 각종 대내외 행사 스케줄 관리, 업무처리 일정과 순서까지 경영자가 일일이 챙기지 못하는 사각지대를 보완해주는 꼼꼼한 손길이 필요하거든요.”



 지시 받은 업무를 수행할 땐 경영자와의 의사소통도 중요하다. 이를 위해선 경영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또 회사의 전체적인 사업진행 상황과 분위기도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알아서 잘 해줘 고맙다’는 칭찬을 들었을 때가 가장 기뻤어요. 최근엔 중국과의 교류가 많아져 중국어를 배우려고 노력 중이에요. 필요할 때 비서가 외국어 능력까지 발휘하면 통역사보다 업무를 더 원활히 처리할 수 있을거라 생각해요.”



호텔커피처럼 커피 체인점 전문·고급화



 양철원(27)씨는 ‘커피 빈’ 서울 안암점에서 커피를 만드는 바리스타로 근무 중이다. 지난해 국제호텔관광전문학교를 졸업하고 커피전문가로 첫 발을 내디뎠다.



 양씨는 원래 호텔리어가 꿈이었다. 그러나 학교에서 커피제조 수업을 들으면서 진로를 바꿨다. 졸업 전 “호텔에서 고객을 고급스럽게 응대하는 경험을 먼저 쌓으라”는 상담교수의 조언에 워커힐 호텔에서 8개월을 근무했다.



 커피도 이미지에 많이 좌우되는 상품이어서 고객 서비스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평가가 달라진다는 설명이다. “전문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십분 살려 말투를 ’~요’대신 ‘~다/까’로 쓰고, 호텔처럼 예의 바른 서비스를 보여주려 노력하니 고객들이 많이 좋아해요.” 커피 제조기술을 학교에서 이미 배우고 나와 입사동기들보다 현장 적응력이 빨랐던 것도 장점이었다.



호텔의 변화 의지를 서비스로 구현



 음악대학을 그만두고 국제호텔관광전문학교를 졸업한 서샛별(23)씨는 올해 W서울워커힐호텔에 입사해 최근 호텔의 이미지 변화를 체감하느라 바쁜 하루를 보내고 있다. 호텔은 젊고 발랄하며 캐주얼한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 다양한 색감을 사용하고, 매장 음악도 클래식 위주에서 벗어나 테크노·댄스·재즈 등을 함께 틀고 있다. 서씨는 지루한 일상을 벗어나 설레는 여행을 하고 있는 느낌을 주겠다는 호텔의 변신 의지를 자신의 업무인 식·음료 서비스에 구현하려고 노력 중이다.



 “고객에게 먼저 다가가 요구사항을 묻거나 대화를 나누고, 가족 동반 고객에겐 아이들을 챙겨줘 부담을 덜어줍니다. 부드럽고 편한 표현과 용어를 선별해 써 친근감을 느끼도록 노력하고 있어요.” 서씨는 “전문학교 때 배운 ‘인성교육’이 도움이 컸다”고 말했다. 인성교육은 사회생활에서 필요한 기본 예절부터 업무적응, 자기관리 행동 등을 배우는 수업이다. 그는 업무능력을 인정받아 입사 직후 바로 정규직으로 발탁됐다. “당시엔 이 수업이 귀찮게 여겨졌는데 직장 생활에 큰 도움이 되고 있어요. 예를 들어 음식 맛을 불평하는 고객과 이를 만든 요리사 사이에서 보이지 않는 갈등을 해결 짓는 역할을 해야 하는데, 인성교육 때 배운 내용에서 아이디어를 많이 얻고 있어요. 퇴근 후 영어와 일본어를 배우러 다니는 열정도 그때 배운 거에요.”





[사진설명] 국제호텔관광전문학교 졸업생인 서샛별(23)씨가 모교를 찾아와 김영언·황세현·조황민·송미림(왼쪽부터) 후배들에게 식음료 서비스를 시연해 보이고 있다.



<박정식 기자/사진=김경록 기자>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