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국민 절반 이상이 거래고객 … “역시 국민은행”

2010년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 조사에서 은행권 1위를 거머쥔 KB국민은행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리딩뱅크다. KB국민은행은 ‘아시아 금융을 선도하는 글로벌 뱅크’라는 비전 아래 지속적인 변화추구와 혁신적인 노력으로 국내 대표은행으로서의 위치를 더욱 확고히 해 왔다.



[브랜드 경쟁력] 은행

KB국민은행은 국내 최대 '은행의 위상에 걸맞게 KB Wise 플랜 적금&펀드, 피겨퀸 연아사랑적금 등 많은 히트 상품을 출시해 왔다.
KB국민은행은 2010년 6월말 기준으로 총 자산 276조3000억원, 거래고객 2617만 명으로 우리 국민의 절반 이상이 거래하고 있다. 또 전국적으로 1196개에 이르는 거미줄 같은 지점망을 갖고 있다.



은행의 안전성을 나타내는 주요 지표인 자본적정성 비율의 경우 국내 최고 수준의 자기자본(BIS)비율 12.92%와 기본자본(Tier I)비율 10.72%를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KB의 안정적인 재무구조와 영업기반은 우량 해외 신용등급 획득이라는 결과를 가져왔다. KB국민은행은 세계적인 신용평가사인 Moody’s로부터 ‘A1’, S&P ‘A’, Fitch에서 ‘A’를 각각 부여받고 있어 3대 국제신용평가기관으로부터 시중은행 최고 신용등급임을 인정받았다.



최근 KB국민은행은 녹색성장을 기본으로 한 브랜드경영 활동을 은행의 지속적 성장·발전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선정했다. 적극적인 녹색성장정책 추진을 통해 확고한 신성장 동력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2009년부터 ‘녹색금융·경영추진단(현 녹색금융사업단)’을 발족해 그동안 개별 부서에서 산발적으로 추진해 오던 녹색금융과 녹색경영 업무를 체계적이고 유기적으로 집중시켜 수행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브랜드경영 활동의 일환으로 ‘진심으로 최선을 다해 이웃과 고객에게 다가가는 사회공헌’이라는 철학으로 ‘아시아금융을 선도하는 글로벌 뱅크’로서 사회적 책임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2006년 ‘KB국민은행 사회공헌 원년’ 선언 이후 사회봉사단 확대·개편 등 사회공헌 인프라 강화를 통해 실질적인 사회공헌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다.



또 미래의 주인공인 청소년에 대한 후원을 가장 중요한 사회공헌 분야로 정하고 사회복지, 재난구호, 교육학술 등 다양한 방면에서 소외된 이웃에게 도움의 손길과 나눔의 마음을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사회봉사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 밖에 KB국민은행은 핵심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하고 있다. 신용평가시스템은 은행의 자산건전성을 유지하고 수익성을 개선하는 데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시스템으로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국민은행과 거래하는 모든 개인과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선진화되고 체계적인 신용평가가 가능하게 됐다.



또 은행에서 고객관리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고객과 관련된 내외부 정보를 분석·통합해 고객특성에 기초한 마케팅활동을 계획, 지원, 평가하기 위한 CRM 시스템도 운영하고 있다.



지난 2005년 12월 시스템을 개발·운용한 이후 매년 성능이 개선된 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를 실시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시장점유율만 우세한 은행이 아니라 소비자 선호도 측면에서도 앞서 나가는 브랜드 경쟁력을 갖기 위해 최고의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고객의 ‘편리성’에 그치지 않고 고객의 ‘성공’을 위한 전문적인 금융노하우로 무장한 ‘최상의 파트너’ 브랜드로 인정받겠다는 의지다.



이 밖에 KB국민은행은 그동안 ‘KB Star*t 통장’ ‘KB Plustar 통장’ ‘피겨퀸 연아사랑적금’ ‘KB내고장사랑카드’ 등 많은 히트 상품을 출시해 왔다.



또 모바일뱅킹을 세계 최초로 시작하고 펀드, 방카슈랑스 상품을 본격적으로 판매해 금융혁신을 이뤄왔다.



특히 기업금융 서비스 중에서는 국내 최초의 맞춤형 통합 자금관리시스템인 ‘사이버 브랜치’를 출시했다.



이 서비스는 중견 대기업 내에 사이버 지점을 설치하는 것으로 이들 기업 내 시스템을 은행 온라인과 연결해 기업 내 시스템에 은행 지점이 있도록 만든 것이다. 현재 주요 공기업과 대기업, 다국적기업이 ‘사이버 브랜치’를 채택해 사용하고 있다.



앞으로 KB국민은행은 금융그룹의 리더로서 계열사 간 교차 및 협력마케팅을 강화해 KB금융그룹의 시너지 창출에 기여해 나갈 것이다. 또 경쟁 은행과의 과당 경쟁을 지양해 시장 선도적 리더십에 입각한 브랜드경영 활동을 지속할 계획이다.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