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홈스트레칭/장장근 손상] 손바닥이 바늘로 찌르는 듯 아프다면 …

장장근 스트레칭=스트레칭을 할 팔꿈치를 90도로 구부리고, 손목을 가능한 한 뒤로 젖힌다. 이때 손가락을 위로 향하도록 한다. 자세가 잡히면 반대편 손으로 스트레칭할 손가락을 팔꿈치 쪽으로 밀어준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스트레칭한다. 장장근과 함께 수근굴근·척측 수근굴근 등을 이완시켜준다.
주말마다 축구를 즐기는 대학생 박씨(20). 경기 도중 손으로 땅을 짚으면서 손바닥에 찰과상을 입었다.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며칠 지났지만 피부에서 따끔따끔한 통증이 계속됐다. 게다가 점차 손가락을 굽히는 동작도 어려웠다. 손바닥을 구성하는 근육인 장장근에 문제가 발생한 것.



장장근은 팔꿈치 안쪽에서 시작해 손바닥 근막(근육의 겉을 싸고 있는 엷은 막)까지 이어지는 근육과 막처럼 얇고 넓은 힘줄인 건막으로 이뤄져 있다. 손바닥을 컵처럼 오목하게 만들어 주거나 손목을 굽히는 동작을 보조해 준다.



손으로 땅을 짚을 때나 도구를 세게 잡고 사용할 때, 또 손바닥을 오목하게 하고 도구를 잡을 때 증상이 악화된다. 예컨대 드라이버를 사용하거나 손잡이가 각진 지팡이를 짚고 걸을 때, 혹은 손바닥을 압박하는 도구를 사용할 때도 문제가 발생한다.



장장근에 문제가 생기면 손바닥에 통증과 압통이 나타난다. 다른 근육 증상은 대개 뻐근한 통증이 특징인데 장장근은 피부 가까이에서 바늘로 쿡쿡 찌르는 듯하다. 그렇다 보니 장장근 통증을 수근관 증후군으로 오인할 수 있다.



장장근 손상을 치료하지 않으면 통증은 물론 점차 손바닥 근육이 오그라드는 구축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초기에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한다.



자생한방병원 신준식 이사장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