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고3 2학기 계획 주의할 점

-수시모집 지원 시 유의해야 할 점은?



“수시지원, 무조건 상향 안돼”

 “’수시모집=상향지원’이라는 등식을 오해하지 말아야 한다. 찔러보자는 식의 상향지원으로 성공하는 경우는 한 건도 보지 못했다. 결국 수능공부도 제대로 못하고 시간만 낭비한다. 자신의 수능 최저점과 최고점을 비교하며 성적향상가능성을 점쳐야 한다. 최고점에서 1등급 이상의 성적향상은 쉽지 않다는 점을 명심해라. 현실적인 성적향상의 폭을 고려해 그에 맞게 수시지원 대학과 학과를 정하는 것이 좋다.”



-재수생에 비해 고 3 재학생이 특별히 신경 써야 할 부분은?



 “재수생과 재학생의 성적향상 정도를 분석해보면 재수생이 더 가파르고 빠르다. 재수생은 재학생에 비해 내신·학교수업 등에서 자유롭기 때문에 수능공부에 투자할 수 있는 절대적인 시간이 많다. 이 결과들이 9월 이후부터 더 확연하게 드러난다. 고 3 재학생은 이런 점을 명심해야 한다. 따라서 남은 기간 시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쓸 수 있는 계획을 세워야한다. 내신대비 기간은 1주일 안팎으로 최소화해라. 대부분의 학교에서 고 3은 수능교재를 수업교재로 선택하기 때문에 내신·수능 공부를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 각 과목별 핵심개념을 정리하며 내신을 함께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자투리 시간을 제대로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재수생에 비해 이동시간 등의 자투리 시간이 많은 재학생에겐 이 부분을 살리는 것이 중요하다. 영어 어휘 암기, 듣기평가학습 등에 활용하면 효과적으로 쓸 수 있다.”

 

-남은 기간 수능공부의 핵심은?



 “무리하게 새로운 것을 배우려 하지 말고 복습에 중점을 두는 것이 좋다. 많은 시간을 들여 새 유형을 맞추는 것보다는 실수를 줄여 하나를 덜 틀리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이 때 오답정리가 중요하다. 단순히 틀린 문제를 확인하는 것은 필요 없다. 문제에 제시된 보기의 내용을 완벽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이 고른 틀린 보기와 실제 정답 문항 모두의 내용을 확인하고 검토해야 한다. 사·과탐 영역의 오답을 정리할 때는 관련 교과개념을 같이 요약해 두면 마지막 정리 때 도움이 된다.”



<김민정 분당청솔학원 입시 컨설턴트>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