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웰빙 도보여행 ‘라디엔티어링’

웰빙(well-being)과 느림의 미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걷기운동과 도보여행이 각광받고 있다. 온 산하가 푸르게 물든 여름, 가족과 함께 숲길을 걸어보는 것은 어떨까.



라디오 생방송 들으며 푸른 숲길 걸어볼까

지난 4월부터 세계유교문화축전 조직위원회에서는 매달 라디오 생방송을 들으며 경북 북부지역의 아름다운 숲길을 걷는 ‘라디엔티어링(Radienteering)’을 진행하고 있다. 라디엔티어링은 지도, 나침반을 이용해 목적지에 빨리 도달하는 것을 겨루는 경기인 오리엔티어링(orienteering)과 라디오(radio)의 합성어다. 자연 속에서 지도와 나침반 대신 라디오의 주파수를 맞춰놓고 방송 안내에 따라 목표 지점을 찾아가는 일종의 게임이다.



라디엔티어링 참가자들은 라디오에서 나오는 퀴즈도 풀고 주요 길목마다 공연이나 체험 이벤트를 즐긴다. 라디오 방송에서는 해당 지역의 문화관광해설사나 학예사가, 걷기가 진행되고 있는 숲길의 역사와 문화를 생생하게 들려주고 숲길을 연결해 참가자들을 인터뷰하거나 공연·이벤트 내용을 중계해줘서 현장감이 넘친다. 게다가 안동시·영주시·상주시·문경시·의성군·청송군·영양군·예천군·봉화군마다 색다른 테마길을 걸을 수 있어 특별함을 더한다.



지금까지 영주 선비길(4월), 영양 대티골 자연치유마을 숲길(5월), 문경 새재 과거길(7월), 봉화 솔 숲길(8월)편이 진행됐다. 앞으로 예천 회룡포 마을길과 안동 하회·병산마을 옛길(9월), 의성 고운사 천년 숲길과 상주 자산산성길, 청송 주왕산길(10월) 라디엔티어링이 예정되어 있다.



참가비는 무료. 문의는 세계유교문화축전 조직위원회(054-851-7182~4, www.worldcf.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