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국악·클래식기타, 전통 춤·비보이 … 동서양 예술 어우러진 고가의 밤

안동 수곡고택의 야간 고가음악회. 청송 우송당
올여름 밤 고가에서 예술을 느끼며 한잔의 막걸리를 마셔보는 것은 어떨까? 유교가 세계에서 유일하게 전승된다고 알려진 경북 북부권에서는 4월부터 10월까지 주말 밤마다 고가(古家) 음악회가 열린다.



감동적 예술마당 ‘고가(古家)음악회’

고가음악회는 틀에 박힌 무대가 아닌 은은한 달빛이 비치는 고가, 수백 년 된 한옥의 처마 밑, 대청마루, 아담한 마당 그 자체의 무대를 배경으로 펼쳐져 색다른 감동을 선사한다. 유교문화권으로 지칭되는 9개 시·군(안동·영주·상주·문경·봉화·예천·의성·청송·영양)의 지정된 고가에서 매주 다른 테마를 가지고 진행되는 야간 고가음악회는 공연 내용도 매우 다채롭다. 국악과 클래식기타 연주, 전통춤과 비보이 댄스, 민요와 성악, 포크송 등 과거와 현재, 동양과 서양을 넘나든다. 관객과 공연자의 거리가 멀지 않기 때문에 공연이 진행되는 동안 공연자와 관객이 함께 호흡한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고가음악회를 진행하고 있는 세계유교문화축전 조직위원회는 오는 10월까지 모두 156회(안동·영주·상주·문경 각 24회, 의성·청송·영양·봉화 각 12회)의 테마가 있는 야간 고가 음악회를 연출할 계획이다. 조직위원회는 문화공연을 상설화함으로써 밤이 아름다운 유교문화권, 예술이 있는 우리 한옥의 이미지를 관광객에게 제공하는 동시에 유교문화권만의 새로운 공연 문화를 조성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8월 7일, 오는 토요일도 어김없이 야간 고가음악회가 개최된다. 이번 여름에는 고즈넉한 한옥에서 은은한 달빛과 솔솔 불어오는 바람을 맞으며 야간 고가음악회의 정취를 한껏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 야간 고가음악회는 10월 말까지 진행되니 지역별 일정을 참고해서 고가로 여행을 떠나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관람료는 무료. 문의는 세계유교문화축전 조직위원회(054-851-7182~4, www.worldcf.co.kr)



오두환 객원기자



영양 자연생태공원 ‘기타 선율이 흐르는 밤’



청송 우송당(왼쪽)과 영주 선비촌의 야간 고가음악회.
세계 최고의 클래식 기타리스트들이 달빛에 아름다운 선율을 수놓는다. 클래식 기타가 자연 속에서는 어떤 소리를 낼까. 아니 우리 한옥에서는 어떤 느낌을 전달할까. 8월 13일 밤 8시 경북 청송군 청송읍 월막리에 자리 잡은 우송당(友松堂), 14일 밤 8시에는 경북 영양군 수비면 수하리 자연생태공원 정자에서 그 정취를 확인할 수 있다.



세계유교문화축전2010의 특별 공연으로 마련된 ‘기타 선율이 흐르는 밤’ 공연은 자연 속에 위치한 300년 된 한옥에서 펼쳐지는 클래식 기타 연주회다. 화려한 조명과 높은 무대에서 펼쳐지는 음악회는 듣는 재미는 느낄 수 있지만 무언가 감성을 자극하기에는 부족하다. 반면에 별이 쏟아지는 한옥 처마 아래에서 들려오는 감미로운 클래식 기타 연주는 생각만으로도 왠지 즐겁다. 공연을 주최한 세계유교문화축전 조직위원회는 유교 건축물을 새로운 문화 공간으로 재탄생시키고 틀에 박힌 무대에서 벗어나 연주자와 관객이 함께 호흡하는 공연문화를 조성하고자 이번 공연을 기획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주회에는 국제적인 실력파 기타리스트들이 참여한다. 한국 클래식 기타 1세대라 불리는 국립 한국예술종합대학교 이성우 교수와 호주 애들레이드대학 올리버 파르타시-나이니(Oliver Fartach-Naini), 기타 앙상블 보티첼리, 클래식 기타·플루트 듀오 배광수와 쓰지다 다케시, 일본 세이토쿠대학 김용태가 출연한다. 공연이 펼쳐지는 청송 우송당은 도정(都正) 윤두석(尹斗錫) 선생이 용전천변(龍纏川邊)을 거닐며 전경을 관망하던 곳을 기리기 위해 그의 손자 윤상영(商榮)이 1688년(숙종 14년)에 지은 것으로 전해진다. 영양자연생태공원은 수하계곡의 맑은 물과 수려한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곳으로 청소년 수련단체와 가족 캠핑객들에게 인기가 있다. 관람료는 무료. 문의는 세계유교문화축전 조직위원회(054-851-7182~4, www.worldcf.co.kr)




<그래픽을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