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독자 세상] 다문화 여성 취업·창업 훈련성과

천안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프로그램중 하나인 두드림에 참여한 다문화 여성들이 장구를 배우고 있다. [천안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제공]
백석대학교가 위탁 운영하는 천안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요즘 화제다. 국제피부미용경진대회(KBSC)에 참가한 쩐티후엔(29·베트남)이 국회환경노동위원장 상을 받는 영광을 안아 다문화여성들의 선망의 대상이 되고 그들에게 더 큰 무지개 빛 꿈을 던져 주었기 때문이다. 내국인도 수상하기 힘들다는 국제대회에서 다문화인으로는 유일하게 받은 상이기에 센터를 비롯한 다문화인에게는 더 큰 기쁨이 됐다. 이는 천안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진행하는 다문화여성의 취업·창업훈련이 빛을 발하고 취업현장에 입성하기 시작한 신호탄이기도 하다.



멈추지 않는 꿈을 향한 도전

천안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한국어교육과정을 이수하면서 이들에게 봄날은 찾아오기 시작했다. 그렇다고 처음부터 배우자나라의 한국생활이 편한 것은 아니었다. 말 그대로 언어와 문화가 다르다 보니 좌충우돌의 연속이었다. 센터에서는 결혼이주민여성을 위해 한국어교육을 비롯한 정보화, 운전면허, 요리, 예절, 취·창업, 자조모임, 문화공연활동, 사회문화이해 등 다양한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센터를 이용하지 못하는 장거리 거주자를 위해 방문 지도사를 파견하는 등 개별적인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센터의 2010년 상반기를 돌아보니 놀라운 일이 한 두 가지가 아니다. 한국어교육 참여자만 해도 3~6월 현재 주 3회 교육에 3300명, 사할린 동포 어르신들의 한국어교육도 3월 중순부터 시작해 주 2회 교육에 1200명이 참여했다. 이 교육을 바탕으로 눈길을 끄는 가장 큰 사업은 취업·창업연계다. 물론 전에도 다문화여성이 취업전선에서 단순노동과 서비스 업종 및 생산직 등의 활동사례는 있었다. 그런데 작년 하반기부터 다문화 인을 대상으로 시작한 통·번역사 사업이 결혼이주민여성들 사이에서 단연 화제거리가 됐다. 이를 기본으로 올해에도 베트남 통·번역사가 활동을 시작했으며 캄보디아 여성이 자국인을 돕는 서포터즈 일을 하고 있다.



또 산업인력공단의 통·번역사로 필리핀, 태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4명의 다문화 여성이 자국 근로자와 한국 산업현장의 중개로 4월부터 일하고 있다.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해 한국어 실력을 꾸준히 업그레이드 하는 한국어능력인증시험에서 16명이 응시해 8명 합격했다. 중급검정고시에도 도전해 15 가운데 12명 합격하는 등 각각 50%, 80%의 합격률을 올려 또 한번 주위사람들을 놀라게 하고 있다.



한 걸음 더 나아가 7월부터 다문화강사교육을 실시해 다문화인으로 구성된 전문강사를 양성할 야심찬 계획을 구상하고 있다. 오늘도 행복하고 건강한 천안지역 다문화가정을 위해 열정을 쏟는 천안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순항하기를 기대해 본다. 청춘의 꿈을 안고 동방의 나라를 찾은 다문화 여성들은 장차 자신에게 전개 될 미지의 세계를 향해 오늘도 무지개를 찾아 도전하고 있다. 다문화인은 가족의 안녕을 위해 삶의 여정에 수많은 인내, 애정을 쏟으며 걷는다. 모두 다 무지개를 잡을 수 없다는 것 알고 있다. 하지만 꿈을 포기하지 않고 도전한다.



고이숙(천안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팀장)






독자가 직접 만드는 페이지입니다. 모두 주위에서 들을 수 있는 평범한 이야기지만 읽다 보면 잔잔한 감동이 전해져 옵니다. 글·사진 보내주세요. 보낼 곳: citylife@joongang.co.kr 문의:041-908-4232






‘중앙일보 천안·아산’은 독자세상에 글을 보내주신 독자 가운데 매주 한 명을 선정, 식사권(4인가족 기준)을 증정합니다. 식사권은 패밀리레스토랑 빕스(천안 신부동), 해물샤브샤브전문점 스팀폿(천안 쌍용동), 한우전문점 조은한우(아산 배방), 중식당 슈엔(천안 두정동)에서 협찬합니다. ※ 6월 11일자 독자세상 이벤트 당첨자는 신순주씨 입니다.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