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영어 X 파일 ① - 서술형 문제 어떻게 공략하나?

권주하 DYB최선어학원 일산캠퍼스 분원장



핵심 내용 정리·공유하는 팀워크 학습을

서술형 문제의 비중이 높아진 첫 중간고사 성적이 나왔다. 이번 중간고사는 교과서 내용에만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핸드아웃으로 독해 내용이 심화돼 학교별로 큰 편차를 보였다. 그러나 서술형 문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문법의 경우는 교과서의 핵심 문법과 관련 본문을 완벽히 암기하고 다각도로 응용할 수 있었다면 충분히 만점을 받을만 했다. 그런데도 서술형 문제에서 점수가 많이 깎였다면, 기말고사 대비를 위해 서술형 문제를 다시 한 번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대부분의 서술형 문제는 교과서나 학습활동 책, 학교별 핸드아웃으로 출제 범위가 한정돼 있다. 우선 교과서의 단원별 핵심 내용을 숙지해야 한다. 또 다양한 구문 유형연습과 함께 학생들이 ‘실수’라고 흔히 변명하는 전치사, 수일치, 명사의 단·복수 등 세부 사항까지 철저히 확인하는 집요함이 필요하다. 주어진 지문의 정보나 내용을 요약해 다른 문장으로 응용하는 문장 바꿔 쓰기 연습도 충분히 해야 한다. 문단별 주제를 요약해 보거나 과별 핵심 어법을 미리 숙지한 뒤 관련 문장을 스스로 바꿔 써보는 훈련이 도움이 된다.



특히 교과서별 학습활동책은 본문을 응용한 추가 본문을 통해 핵심 문법을 심화 연습할 수 있는 좋은 자료이므로 반드시 참고해야 한다. 실제로 이번 중간고사에 출제된 발산중 2학년 서술형 문제에선 to 부정사를 이용해 한 문장으로 연결하는 문제, 어법상 틀린 다수의 단어를 찾아 고치는 문제 등 문항 5개 중 3문제가 학습활동책에서 출제됐다. 시제에 관한 문제는 10단어 이내로 답안을 써야했는데, 답에 써넣을 단어를 잘 골라야 했다. 본문 중의 두 시제인 과거와 현재 진행을 합친 현재완료(진행)를 써내는 능력과 3인칭 주어에 맞게 have 대신 has로 쓰고, 부사구를 고쳐 써내는 등 다각도의 확인이 필요했던 문제였다. 오마중 2학년 서술형 문제도 해당 단어를 골라 필요시 고쳐 쓰라는 제시문이 있었다. 주어에 맞는 수의 일치를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문제였다.



학교 핸드아웃으로 제시된 내용도 수업 중 선생님이 추가 설명만으로 빠르게 지나친 부분이 큰 배점의 서술형으로 출제될 수 있다. 평소 작은 노트를 준비해 영어 수업이 끝나자마자 수업 중 핵심 내용을 5분 안에 정리하는 습관을 지금부터라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또 실력이 비슷한 친구들과 노트를 공유해 상대방이 적어둔 정보와 자신이 빠뜨린 부분을 서로 보완하는 꼼꼼한 팀워크 학습도 필요하다.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