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미래를 향한 힘찬 도전] 만인을 위한 리더, 의학도 되겠다

‘취직, 취업, 일자리, 고용…’ 요즘 시대에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단어다. 취업은 개인의 문제가 아닌 국가, 우리가 해결해야 할 큰 숙제가 된지 오래다. 중앙일보 천안아산은 기업과 구직자들의 편의를 위해 구인 소식을 실어왔다. 이번 호부터는 지역 대학생들의 맞춤형 취업, 구직을 위해 ‘자기소개서’를 연재한다.

김정규 기자

전쟁과 기아, 질병과 자연재해 등이 발생해 지구촌 어느 곳에서든 의사의 구조를 필요로 하는 상황이 발생하면 국경을 돌파하고서라도 주민들의 구호에 임한다는 활동방식은 제가 생각해 오던 의학도의 바른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지구촌에서 필요한 전문인이 되고자 의학전문대학원에 진학하여 의학도가 되고 싶습니다. 그리고 후에 능력을 갖춘 의사가 되어 말로만 듣던 국경없는 의사회의 일원으로 활동하고 싶습니다.

이런 제 꿈을 실현시키기 위해 저는 실험실에서 각종 실험들을 도맡아 해오고 있습니다. 여러 편의 논문을 쓰면서 실력을 갖추기 위한 노력과 기능성 식품의 효능을 입증하여 국민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지금까지 생강과 구굴 식물 등 여러 가지 성분들을 조사하여 학진 등재지 및 과학기술논문색인(SCI, Science Citation Index) 논문 5편을 등재하였고,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주관하는 2009년 학부생 연구 프로그램 지원 사업에 선정되어 더욱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실험을 통한 결과들로 효능을 밝혀내어 질병에 대한 예방은 물론 나아가 새로운 신약의 개발까지 되는 것이 저의 바람입니다.

이 외에도 지식재산 Summer School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였고, 제3회 충남지역 대학생 발명 아이디어 경진대회 동상 수상, 68개 대학 2050명이 참가한 2008년도 캠퍼스 특허전략 유니버시아드에서도 가작을 수상하여 창의성을 인정받았습니다.

현재 순천향대 임상병리학과 4학년에 재학중이며, ROTC후보생입니다. 장교후보생으로서 반드시 거쳐야 할 입영훈련을 받아 왔습니다. 끝나지 않을 것만 같은 행군과 고통을 참아가며 받았던 각개 전투 등 여러 강도 높은 훈련들을 받으며 저는 ‘자신감과 끈기’라는 큰 재산을 얻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규칙적인 생활을 통해 저의 하루를 조금 더 알차고 계획있게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고등학교 2학년, 갑작스런 어머니의 입원과 함께 슬픔의 씨앗이 자랐습니다. 하지만 어머니께선 제게 아픈 모습 한 번 보이지 않으시며, 저를 보며 항상 웃어주시고 당신 걱정보다 제 걱정을 먼저 하셨습니다. 이렇게 오랜 투병 기간이 지나며 저는 어머니께 아무 것도 해 드릴 수 없다는 것이 너무나 안타깝고 슬펐습니다. 그럴 때마다 사람의 병을 고치는, 적어도 조금이나마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다짐하고 또 다짐했습니다.

결국 순천향대의 임상병리학과에 입학하게 되었고, 전공을 열심히 익히고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어머니께선 제가 대학 2학년 때 세상을 달리 하셨지만, 항상 제 마음에 계시며 건강한 사회를 위해 노력하게 해 주시는 원동력입니다.

저의 인생철학은 바로 ‘역지사지’입니다. ‘처지를 바꾸어 생각하여 봄.’ 대한민국의 젊은이로서, 만인의 리더가 되기 위해서, 의학도가 되기 위해서 반드시 가져야 할 덕목이라 생각합니다. 학창 시절 동안 줄곧 학급 장을 도맡아 왔고, 대학에서도 과대표를 하며 친구들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그 의견들을 최대한 반영하려 노력하였습니다. ‘리더’는 독단적인 자신의 생각에 맞추게 하고 이끌어 가는 것이 아니라 서로 다른 의견들에 다리를 놓아 줄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또한 사람의 질병을 고치는 의사로서도 환자의 입장에서 느끼고 진료·처방 한다면 더욱 열정을 가진 의학도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하루하루를 열심히 살고 있던 저에게 지난 2월 교과부가 주관하는 ‘대한민국 인재상’이라는 큰 상을 받았습니다. 저의 가장 큰 장점인 리더십을 발휘하여 교내에서 실시하는 토론대회에서 2년 연속 입상하였고, 청소년 이순신 선발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군 생활을 마치고 난 후, 더욱 큰 사람이 되어 질병이 생기기 전에 예방이 되도록 하고, 그 후의 과정은 조금이나마 도울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안상일(순천향대 임상병리학과 4학년)




안상일의 주요실적 및 성과

가. 학진등재지 및 과학기술논문색인(SCI, Science Citation Index) 논문 등재

·“6-Shogaol의 Toll-like receptor 2, 3, 4 agonists에 의해서 유도된 cyclooxygenase-2 발현 억제(Suppression of the Expression of cyclooxygenase-2 Induced by Toll-like receptor 2, 3, and 4 Agonists by 6-Shogaol)

- 한국식품과학회지 Vol. 40, NO. 3, 332~336쪽 / 2008년

- 제 1저자(김점지·안상일·이전수·윤새미·이미영·윤형선)

·“Guggulsterone Suppresses the Activation of NF-κB and Expression of COX-2 Induced by Toll-like Receptor 2, 3, and 4 Agonists”

- Food Science and Biotechnology Vol. 17, No. 6 / 2008년

- 제 1저자(안상일·윤형선)

·“Guggulsterone suppresses the activation of transcription factor IRF3 induced by TLR3 or TLR4 agonists”

- International Immunopharmacology 9, 108~112쪽 / 2009년

- 제 1저자(윤형선·안상일·이보영)

·“Inhibition of Homodimerization of Toll-like Receptor 4 by 6-Shogaol”

- Molecules and Cells 27, 211~215쪽 / 2009년

- 제 1저자(안상일·이준경·윤형선)

·“Cadmium but not Mercury Suppresses NF-κB Activation and COX-2 Expression Induced by Toll-like Receptor 2 and 4 Agonists”

- Molecular & Cellular Toxicology Vol. 5 141~146쪽 / 2009년

- 제 1저자(안상일·박슬기·이미영·윤형선)

나. 2010년 2월 교과부 주관 ‘대한민국 인재상’수상

다. 2009년 학부생 연구 프로그램 지원사업 선정

· 감초의 선천성 면역 조절에 의한 항염증 효과에 대한 연구
- 한국과학창의재단 / 2009년
- 참여 학생(안상일·윤새미·이아늠)
- 250여 학교에서 신청, 1년간의 장기 과제에 선정

라. 특허 관련 대회 수상

· 지식재산 Summer School에서 최우수상 수상
- 특허청장상 / 2008년 7월
- 15개 팀 참가
· 지식재산 Summer School 과정 수료
- 한국발명진흥회장 / 2008년 7월
· 제3회 충남지역 대학생 발명 아이디어 경진대회 동상 수상
- 충남지식재산센터 / 2008년 11월
· 2008년도 캠퍼스 특허전략 유니버시아드 가작 수상
- 68개 대학 2050명 참가

마. 리더십 관련 수상

· 청소년 이순신 선발대회 대상 수상
- 리더쉽(대상), 장학금 수여
<아산성웅이순신축제위원회 / 2009년 5월>

· 표창장

- 학군단의 명예를 드높이는데 기여하여 수상
<제 167 학생군사교육단장(대령 박상군) / 2009년 5월>

바. 무도 단증 보유

· 태권도 4단
- 대한 태권도 협회, 국기원
· 검도 3급
- 충청남도 검도회

사. 토론대회 수상

· 제 2회 순천향 토론대회 최우수상 수상
- 순천향대학교 총장 / 2007년 11월
· 제 2회 순천향 토론대회 관객상 수상
- 순천향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 2007년 11월
· 제 3회 순천향 토론대회 장려상 수상
- 순천향대학교 총장 / 2008년 11월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중앙일보 핫 클릭

PHOTO & VIDEO

shpping&life

뉴스레터 보기

김민석의 Mr. 밀리터리 군사안보연구소

군사안보연구소는 중앙일보의 군사안보분야 전문 연구기관입니다.
군사안보연구소는 2016년 10월 1일 중앙일보 홈페이지 조인스(https://news.joins.com)에 문을 연 ‘김민석의 Mr. 밀리터리’(https://news.joins.com/mm)를 운영하며 디지털 환경에 특화된 군사ㆍ안보ㆍ무기에 관한 콘텐트를 만들고 있습니다.

연구소 사람들
김민석 소장 : kimseok@joongang.co.kr (02-751-5511)
국방연구원 전력발전연구부ㆍ군비통제센터를 거쳐 1994년 중앙일보에 입사한 국내 첫 군사전문기자다. 국방부를 출입한 뒤 최장수 국방부 대변인(2010~2016년)으로 활동했다. 현재는 군사안보전문기자 겸 논설위원으로 한반도 군사와 안보문제를 깊게 파헤치는 글을 쓰고 있다.

박용한 연구위원 : park.yonghan@joongang.co.kr (02-751-5516)
‘북한의 급변사태와 안정화 전략’을 주제로 북한학 박사를 받았다. 국방연구원 안보전략연구센터ㆍ군사기획연구센터와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소 북한연구센터에서 군사ㆍ안보ㆍ북한을 연구했다. 2016년부터는 중앙일보에서 군사ㆍ안보 분야 취재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