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기초단체장 격전지를 가다 ⑤ 부산 강서구

강병규 행정안전부 제2차관과 바른선거시민모임중앙회 등 시민단체 회원 300여명이 25일 오후 서울역 광장에서 6·2지방선거에서 유권자들의 투표 참여를 촉구하는 캠페인을 한 뒤 풍선을 날리고 있다. [강정현 기자]
6.2지방선거 강서 이대로 좋은가’ ,‘죽기전에 살길 찾자’, ‘못참겠다 갈아보자’



그린벨트 풀리며 개발 붐 “지역민원 해결” 후보 7명 난립

25일 오전 부산시 강서구 대저1동 강서구청 앞 도로에는 구청장 후보들이 내건 펼침막들이 펄럭이고 있었다. 후보들의 이름만 적은 다른 선거구와 달리 마치 1970년대 선거판으로 되돌아 간 듯하다. 선거 분위기를 틈 타 이 지역 그린벨트 해제 투쟁위가 내건 ‘뭉치고 또 뭉쳐서 우리 권리 쟁취하자’ 펼침막도 보였다.



강서구청장 선거에는 부산 16개 기초단체장 선거구 가운데 가장 많은 7명이 출마했다. 현직 구청장인 강인길(51)한나라당 후보가 출마를 했는데도 많은 후보가 나선 것은 강서구의 현실을 말해 준다.



낙동강 서쪽에 자리잡은 강서구는 대부분이 개발제한구역이다. 부산시가 우선 개발제한구역 33㎢(약1000만평)를 풀어 국제산업물류도시를 추진하고 있다. 대저동 등 여러 곳에 신도시를 추진하는 등 부산 최대의 개발붐이 일고 있는 곳이다. 재산권을 둘러싼 민원이 끊이지 않는다. 개발제한구역에 들어선 불법 건축물이 많아 강서구청은 올해 3500건, 200억원대의 이행강제금을 부과할 예정이다. 현직 구청장에 대한 불만의 소리가 높을 수 밖에 없다.



현재는 6명의 후보가 강 후보를 공격하는 양상이다. 출신 지역별로 민원을 해결하겠다고 후보자들이 출사표를 던지면서 선거전은 ‘소지역주의’ 행태를 띠고 있다. 명지·녹산 지역에서 후보자가 5명이 나와 대저동 출신이 유리하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한나라당 강 후보는 이날 오전 6시 주민들이 야유회를 떠나는 녹산동 산양마을을 찾아가 “동 주민센터가 멀어 불편을 겪는 녹산동 남부지역에 민원센터를 설치하겠다”고 공약했다. 민주당 김진옥(43)후보는 “녹산공단사업소가 걷는 41억원을 재원으로 유치원∼고등학교 무상교육을 실시하겠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자유선진당 김선곤(51)후보는 “40년간 개발제한에 묶이는 바람에 주민들이 부과받은 과태료, 이행강제금을 줄이겠다”고 말했다. 무소속 안병해(53)후보는 “주민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한 개발계획을 세우고 개발이 되면 혜택이 주민들에게 돌아가도록 하겠다”고 발표했다. 무소속 김동일(48)후보는 “대저 신도시 개발 방침을 재검토해서 주민들의 뜻대로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무소속 구대언(55) 후보는 “부산신항·김해공항·철도를 연계한 이상적인 운송체계를 구축해 국제산업물류도시로 가꾸겠다”고 밝혔다. 무소속 박광명(67)후보는 “산업단지를 조성해 합법적으로 공장이 들어설 수 있도록 유도하고 이행강제금 부과기간을 유예하겠다”고 말했다.




<그래픽을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글=김상진 기자

사진=강정현 기자



※ 사진 혹은 이름을 클릭하시면 상세 프로필을 보실 수 있습니다.[상세정보 유료]
※ 인물의 등장순서는 조인스닷컴 인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순서와 동일합니다.
사진 이름 소속기관 생년
안병해
(安秉海)
[現] 무소속 부산강서구청장후보(6.2지방선거)
[前] 부산시강서구 구청장
1956년
김동일
(金同一)
[現] 무소속 부산강서구청장후보(6.2지방선거)
[前] 부산시강서구의회 의원(한나라당, 가선거구)
1961년
김선곤
(金善坤)
[現] 자유선진당 부산강서구청장후보(6.2지방선거)
[前] 자민련 부산 북강서을 국회의원후보(제17대)
1958년
구대언
(具大彦)
[現] 무소속 부산강서구청장후보(6.2지방선거)
[前] 부산시의회 의원
1955년
김진옥
(金陳玉)
[現] 민주당 부산강서구청장후보(6.2지방선거)
[前] 부산시강서구의회 의원(천가동)
1966년
박광명
(朴光明)
[現] 무소속 부산강서구청장후보(6.2지방선거)
[前] 부산시의회 의원
1943년
강인길
(姜仁吉)
[現] 부산시강서구 구청장
[現] 한나라당 부산강서구청장후보(6.2지방선거)
1959년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총선 주요기사

많이 본 기사

총선 후보자 검색

결과는 후보자대해부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