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연령별로 두뇌·운동 발달 단계 다르답니다

주부 김보라(33·용인시 죽전동)씨는 아들 준서(2)의 장난감 고르기가 고민이다. “아이들에게는 장난감 하나도 학습 도구라는데…. 대체 뭘 골라주고, 어떻게 놀아주며, 얼마나 사줘야 할지 막막해요.” 이루다아동발달연구소 현순영 소장은 “연령별 두뇌·운동능력 발달 단계에 맞는 교구를 골라줘야 한다”며 “인지·정서·사회성 발달과 기본 인격형성이 제대로 될 수 있는 자극과 놀이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아이가 크는 만큼 장난감도 업그레이드 해야

0~12개월, 오감발달 시기



일생 중 신체적 성장이 가장 빠른 시기다. 운동능력이 빠르게 발달하기 때문에 근육 발달을 도와 주면 좋다. 쥐고, 주무르고, 누르고 빼고, 돌리면서 놀면 소근육이 발달한다. 보고, 듣고, 냄새 맡고, 빨고, 만지는 놀이는 아이의 두뇌를 자극하고 호기심을 불러일으킨다. 정서적 안정을 위한 부모와의 스킨십도 중요한 시기다. 모빌·딸랑이·헝겊 동물인형·공 등이 적합하다.



생후 13개월~2세, 운동·언어능력 발달



12개월이 지나면 아이가 걸음마를 시작한다. 평형성도 발달한다. 모든 사물과 동작에 이름이 있음을 알게 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의성어·의태어를 많이 쓰고, 사물의 이름을 말해주면서 놀아주도록 한다. 종합적 사고의 기초를 다지고 정서적 안정이 필요한 때이기도 하다. 관계를 통한 학습이 이뤄지기 때문에 아이의 사회성을 발달시켜줄 수 있는 놀이가 적합하다. 공, 끌고 다닐 수 있는 놀잇감, 누르면 말을 하는 놀잇감이 좋다.



2~4세, 사회성·창의력 증진 2세가 되면 아이는 뛰어다닐 수있다. 손의 움직임도 유연해진다. 소근육을 쓸 수 있는 놀잇감으로 아이의 근육조절 능력을 키워주도록 한다. 단어를 연결한 의사소통도 가능해진다. 다양한 장난감과 생활도구로 마음껏 느끼게 하고, 풍부한 언어적 표현을 해주면 좋다. 수학에 대한 인상·감각이 생기는 때로, ‘크다, 작다, 많아, 적다, 길다, 짧다’ 등 수학적 언어표현을 사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이 시기부터 또래 친구와 함께 하는 놀이에 관심을 갖는다. 역할 놀이는 협동심을 키워주고 규칙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상대방을 배려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능력도 키워줘야 할 때다. 블록·퍼즐은 이 시기에 적합한 교구다. 아이들은 블록으로 무엇을 만들지 생각하면서 창조적인 생각을 이끌어 낼 수 있다. 퍼즐은 공간감을 키워준다.



5~7세, 집중력·책임감·협동심 향상



5세가 되면 또래 친구를 만나고 새로운 세계를 경험하려는 욕구가 강해진다. 아이 혼자 내보내기보다 엄마가 따라다니면서 주의점을 알려주고 함께 놀아주는 게 좋다. 교재나 교구로 수 개념 파악 돕기에도 적기다. 아이가 크기·색깔·모양을 이해하고 분류하며 숫자와 사물의 양 개념을 알게 되기 때문이다. 6세에는 사회성·협동심을 키워주는 놀이가 적합하다. 규칙을 지킬 수 있는 연습과 또래와 어울려 노는 훈련이 필요하다. 창의력과 정서발달이 중요한 시기인 만큼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표현하는 것을 익혀야 한다. 부모가 자주 대화를 나눠 아이가 스스로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줘야 한다. 음악·미술·체육 같은 분야에서 재능을 발견해 본격적인 교육을 할 수 있다. 블록이나 기하적목은 집중력을 향상시켜준다. 목제 조립 완구나 조립세트는 표현력을 높이고, 창의성·상상력을 풍부하게 한다.



■에드토이 다빈치 블록

에드토이 다빈치 블록은 놀이를 통한 자연스러운 학습을 돕는다. 삼각형·사각형·원형과 같은 기초도형으로 다양한 모양을 만들면서 공간 사고력이 높아진다. 상상력·표현력·문제해결 능력도 향상시킬 수 있다. 아이의 소근육 조절 능력을 높여 미세 운동기술도 발달한다. 손의 정교한 움직임은 뇌를 자극해 좌뇌와 우뇌가 고르게 발달할 수 있도록 돕는다. 360°회전이 가능한 톱니모양의 자석은 N극과 S극에 상관없이 붙이고 뗄 수 있다. 톱니가 맞물리는 소리는 청각적·물리적 효과를 더해준다. ▶문의= 032-623-5130



■짐보리 맥포머스

짐보리 맥포머스는 유아부터 초등학생까지 단계별로 활용할 수 있는 3차원 입체 자석블록이다. 다양한 모양과 크기의 맥포머스를 붙였다 떼고, 구성물을 만들면서 아이의 눈과 손의 협응력, 미세 운동 기술, 조작 능력, 소근육이 발달한다. 모양·색깔·길이·각도와 수세기·분류·패턴·공간에 대한 지식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어 수학 개념도 습득할 수 있다. 아이가 원하는 구성은 상상력·창의력과 자신감·성취감·신뢰감을 키워줄 수 있다. 언어·조형능력 발달에도 도움을 준다. ▶문의= 02-596-0950





< 신수연 기자>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