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냉이·와인 향에 취해 술이 술~술 넘어간다

메이필드 호텔 봄메뉴
봄을 맞아 향긋한 봄나물과 원기회복에 좋은 해산물 등을 재료로 한 다양한 음식들이 자주 식탁에 오르고 있다. 계절이 바뀌면 입맛이 떨어지기 마련인 만큼 건강을 위해 음식에 신경을 써야 할 때다. 제철 음식을 아무리 먹어도 입맛이 살아나지 않는다면 가족·친구들과 함께 가벼운 술 한잔은 어떨까.



가족·친구와 함께 하는 맛있는 술

오두환 객원기자



◆봄 음식과 함께 즐기는 와인=봄을 즐기기 위해서 꼭 민속주만 마셔야 하는 것은 아니다. 최근 대중적인 인기를 끌고 가격도 저렴해진 와인으로도 봄을 즐길 수 있다. 지난해 막걸리가 인기를 얻으면서 잠시 대중들에게 멀어졌던 와인이지만 봄을 맞아 제철음식에 어울리는 와인을 찾아 즐겨보자.



롯데백화점 강남점 와인갤러리의 김대희 소믈리에는 봄철 음식에 어울리는 와인으로 그린애플 모스카토, 비냐 마이포 까베르네 소비뇽, 알레그리니 발볼라첼라, 실레니 쇼비뇽 블랑 이에스를 추천했다.



그린애플 모스카토는 화이트와인으로 원산지는 호주다. 옅은 라임 옐로우 빛을 지닌 와인으로 사랑스럽고 신선한 뮈스캇 포도향과 한여름 초원을 연상시키는 싱그러운 초록빛 사과향을 간직하고 있다. 발랄하고 상큼해 달콤한 사과를 연상시키며, 가벼운 보디감과 낮은 알코올도수로 경쾌하면서도 맛있는 와인이다.



비냐 마이포 까베르네 소비뇽은 레드와인으로 원산지는 칠레다. 어둡고 진한 루비빛 와인으로 과일향과 초콜릿 그리고 밀려오는 자두와 바닐라 향이 특징이다. 가벼운 타닌과 균형감이 느껴지는 맛으로 기분 좋은 뒷맛이 특징이다. 비냐 마이포 까베르네 소비뇽은 불고기 등에 잘 어울린다.



알레그리니 발볼라첼라는 레드와인으로 원산지는 이탈리아다. 진한 루비빛 와인으로 유연한 타닌과 잘 익은 과일향을 지녔다. 타닌의 맛이 강하지 않아 한국인들이 좋아하는 와인이다. 또 생선 등의 비릿한 맛을 잡아주기 때문에 해산물 등의 요리와 잘 어울린다.



실레니 쇼비뇽 블랑 이에스는 화이트 와인으로 원산지는 뉴질랜드다. 우아한 황금색 와인으로 열대 과일향의 전형적인 클래식 와인이다. 드라이하면서 신선하고 깨끗한 끝맛이 특징이다. 와인 애호가들이 좋아하는 와인으로 닭요리 및 해산물 요리와 잘 어울린다.  

◆향긋한 봄향기 담은 냉이술=봄을 맞아 여기저기서 향긋한 봄내음이 진동하고 있다. 들판에 널린 냉이, 쑥 등이 특유의 향을 내뿜고 있기 때문이다. 과거 우리 조상들은 집에서 제철 재료로 다양한 민속주를 담아내곤 했다.



봄에는 역시 냉이술이 좋다. 냉이의 달착지근하면서도 아릿한 맛을 부드러운 향과 함께 즐기다 보면 봄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다. 또 냉이의 뿌리가 함유하는 천연색소에서 나오는 은은한 분홍 빛깔은 쳐다만 봐도 절로 취하게 만든다. 집에 담가 놓은 민속주가 없다면 가까운 전통주점을 찾아보자. 서울 중구 태평로 1가 파이낸스센터 지하 1층에는 배상면주가 파이낸스센터점이 자리 잡고 있다. 전통주로 유명한 배상면주가에서 운영하는 주점으로 다양한 전통주와 생주 등을 맛볼 수 있다.



산사나무 열매와 산수유로 빚은 산사춘, 검은 쌀의 색깔과 영양분을 그대로 살린 흑미주, 홍국을 사용해 빚은 천대홍주, 다양한 한약재로 빚은 활인18품, 최상의 백미를 생쌀 발효법으로 빚은 백하주 등 화려한 색상의 술은 생각만 해도 취기가 돈다.



물론 배상면주가에서도 냉이술을 맛볼 수 있다. 배상면주가는 지난 2007년부터 계절별 세시주를 만들어 판매하고 있다. 봄에는 냉이술, 여름에는 매실미주, 가을에는 들국화술, 겨울에는 도소주가 판매된다.



가장 대중적인 민속주인 막걸리도 봄에 잘 어울린다. 특히 배상면주가에서는 100% 국내쌀로 빚은 막걸리를 선보여 농민 소득 증대는 물론 뛰어난 맛과 향을 애주가들에게 선사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술은 좋은 안주와 함께 적당히 마셔야 기분이 좋다. 민속주에 어울리는 안주로는 따뜻한 국물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어복쟁반, 오리가슴살샐러드, 낚지볶음 등이 좋다.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