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공릉천 물길따라, 아름드리 나무 사이로 …


제주 올레나 지리산 둘레길을 찾아 멀리 갈 필요까지 없다. 우리 지역에도 걷기 좋은 길은 많다. 수많은 문화 유산과 살아 숨쉬는 자연이 기다리고 있다. 이들이 선물하는 즐거움에 빠져 길찾기에 나선 사람들을 만나봤다.

자연이 살아 숨쉬는 ‘고양길’

지난 2일 6명의 ‘고양올레(cafe.daum.net/gyolleh)’회원들이 공릉천 따라 걷기에 나섰다. 메타세콰이어 길을 지나 언덕을 내려가자 힘차게 내달리는 공릉천의 물소리가 들린다.‘고양올레’를 이끌고 있는 이성한(43·덕양구 성사동)씨는 “공릉천을 따라 걷다 보면 원앙과 비오리 등 천연기념물을 쉽게 만날 수 있다”고 말했다.

‘느끼고 어울리고 나누는 평화로운 걷기 여행길’을 목표로 지난해 걷기 여행을 시작한 ‘고양올레’는 한 달에 4~6회 길을 찾아 나선다. 1회에 10명 남짓이던 길동무는 이제 25명으로 늘었다. 회원들은 “길을 걸으며 미처 알지 못했던, 알고도 무심코 지나쳤던 우리 지역의 새로운 모습에 애정이 깊어졌다”고 입을 모은다.

지난해 10월부터 걷기 모임에 참가한 봉정은(49·일산서구 주엽동)씨는 “고양시에 산 지 10년이 넘었지만 걸으면서 느끼는 고양은 더욱 새롭다”고 말했다. 30년간 고양시에서 살아온 최태봉(47·덕양구 성사동)씨는 “고양 올레길을 걷다 보면 어린 시절 추억이 떠오른다”며 “이처럼 개방되지 않은 길들이 훼손되지 않고 오래 보존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적한 길에서 만나는 문화유적

‘고양올레길 만드는 사람들(cafe.daum.net/gyolle)’도 고양시의 대표적인 길 찾기 모임이다. 이들은 길을 찾아 걷는 데서 만족하지 않고 걷기 좋은 길을 개발해 시민들에게 소개한다. 모임의 대표인 최경순(48·덕양구 주교동)씨는 “대부분의 시민이 ‘고양시’하면 신도시 지역만 떠올린다”며 “조금만 눈을 돌리면 한적한 길을 걸을 수 있는 것은 물론 수많은 문화유산을 만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렇게 개발한 코스는 모두 7곳. 코스는 저마다의 선정 기준과 사연이 있지만 공통된 기준이 있다. 우선 ‘걷기 좋은 길’이어야 한다. 최씨는 “고양시는 일부 지역을 제외하면 대부분 들판과 너울너울 춤추듯 낮게 펼쳐져 있는 구릉들로 구성돼 있다”며 “아무 산이나 올라보면 걷기 좋은 길이 의외로 많다”고 말했다.

숲길과 비포장길이 우선이다. 문화유적이 많은 곳은 더욱 좋다. 역사적인 사연이 많아 시민들의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는데다 상상력을 키울 수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출발과 귀가가 쉽도록 접근성이 편리해야 한다. 좀 더 많은 회원들의 참여가 가능하도록 지난 1월부터 매주 첫째·셋째주 토요일과 둘째·넷째주 일요일에 정기 모임을 갖고 있다.

아름다운 자연과 역사의 공존

매달 발행되는 ‘고양소식’에서도 우리 지역의 걷기 좋은 길 ‘고양올래’를 만날 수 있다. 고양문화원의 정회룡 사무국장은 지난 1월부터 매달 시민들에게 걷고 싶은 길을 소개하고 있다. 첫 회는 고양난지 한강공원에서 행주성당까지의 구간이었다. 정 사무국장은 “올해 말까지 고양시의 아름답고 멋지고 그러면서도 역사가 스며있는 곳, 걸어서 2~3시간이면 넉넉히 다녀올 수 있는 길을 정리해 소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의 두 모임이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에 기초한다면 ‘고양올래’는 문화예술인과 동행하며 테마별로 길을 정리하고 그 길을 소개하는 것이 다른 점이다. 정 사무국장은 “같은 길도 혼자 걸을 때와 여럿이 함께 할 때 느낌이 다르고, 계절에 따라서도 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다”며 “정상만 바라보며 서두르지 말고 길 구석구석을 살피며 걷다 보면 몰랐던 우리 지역의 모습을 만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사진설명]‘고양올레’ 회원들이 공릉천 메타세콰이어 길을 따라 걷고 있다. 이들은 “길을 걸으며 우리 지역에 대한 애착이 더욱 깊어졌다”고 말했다.

< 송정 기자 asitwere@joongang.co.rk / 사진=김경록 기자 >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태그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