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우즈 발표문 요약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여기 온 여러분 중 많은 사람들이 나의 친구입니다. 나를 응원했거나 나와 함께 일했거나 나를 지지해줬습니다. 지금 여기 있는 모든 사람들은 나를 비난할 충분한 이유가 있습니다. 나는 간단명료하게 말하고 싶습니다. 나는 나의 무책임하고 이기적인 행동들에 대해 깊이 사과합니다.

내가 어떻게 이렇게 이기적이고 바보 같은 일을 했는지 사람들이 알고 싶어하는 것을 나는 압니다. 엘린이 지적했듯, 나의 진정한 사과는 말의 형태가 아닌 내 행동에서 나올 것입니다. 우리는 할 얘기가 많지만 우리가 말하는 것은 바깥으로 나가지는 않을 겁니다.

나는 또한 나로 인해 생긴 여러분의 고통을 알고 있습니다. 내 친구들에게 내 행동은 개인적인 실망일 것입니다. 나를 위해 일한 분들에겐 직업적으로도 실망시켰습니다. 내 비즈니스 파트너들에게는 커다란 우려를 줬습니다.

내 재단과 관련된 사람들에겐 우리 일이 예전보다 훨씬 더 중요해졌습니다. 13년 전 아버지와 나는 교육을 통해 젊은이들이 꿈을 이루는 것을 도와주는 것을 마음속에 그렸습니다. 이 일은 변하지 않고 계속 성장할 것입니다.

여러분들에게 내가 누구이고 도대체 어떻게 그런 일을 할 수 있었는지 의문을 품게 했습니다. 나는 진심으로 사과하지만 여러분과 토론하고 싶은 것도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엘린이 추수감사절에 나를 때리거나 공격했다고 추측했습니다. 사람들이 이야기를 만들어 내는 것에 화가 났습니다. 결혼 생활 내내 결코 어떠한 가정 폭력도 없었습니다. 엘린은 이런 고통 속에서도 우아함과 평정심을 보여줬습니다. 엘린은 비난 대신 오히려 찬사를 받아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나의 연속된 불성실한 행동입니다. 나는 외도를 했습니다. 아내를 속였습니다. 내 행동은 용인될 수 없는 일입니다. 비난 받아야 할 유일한 사람은 나뿐입니다.

나는 내가 믿어야 한다고 배웠던 중요한 가치대로 살지 않았습니다. 내 행동이 틀린 것을 알았지만 나는 나 자신에게는 평범한 규칙은 적용되지 않는다고 생각했습니다. 나 자신만 생각했습니다. 나는 하고 싶은 건 뭘 해도 괜찮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나는 평생 열심히 살았기 때문에 주변의 유혹을 즐겨도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내게는 그런 권리가 있다고 느꼈습니다. 돈과 명예 덕분에, 그런 유혹들을 찾기 위해 멀리 갈 필요도 없었습니다.

나는 틀렸습니다. 나는 바보 같았습니다.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되는 한계가 내게도 적용된 것입니다. 치욕은 내가 만든 것입니다. 아내와 아이들, 어머니, 처가 식구들, 자선단체, 나를 우러러보는 전 세계 어린이들에게 나는 상처를 주었습니다.

‘중요한 건 삶을 사는 동안 무엇을 이루는가가 아니라 무엇을 극복하는가’라는 말을 들은 적이 있고 이 말이 진리라고 믿고 있습니다. 지난해 12월 말부터 2월 초까지 45일 동안 내가 직면한 문제에 대한 치료를 받았습니다. 이제 올바른 방향으로 첫걸음을 옮겼습니다.

사람들이 이 사건에 대해 궁금해하는 것을 이해합니다. 이 점은 분명히 알아주시기 바랍니다. 이 모든 질문과 대답은 아내와 나 사이의 문제입니다. 아내와 남편의 문제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있지도 않은 일들을 지어냅니다. 나는 늘 가족을 위한 사적인 공간을 만들어 주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러나 내 처신 때문에 언론은 두 살짜리 내 딸을 학교까지 추적했고 학교 위치도 보도했습니다. 내가 어떤 잘못을 저질렀더라도 내 가족을 위해 제발 내 아내와 아이들은 그냥 놔두기 바랍니다.

나 자신을 헌신할 생각입니다. 사람들은 잘 모르겠지만 나는 어린 시절부터 불교신자로 성장했습니다. 최근 불교에서 멀어져 방황하기 전까지 나의 종교적 신념을 실행했습니다. 불교는 외부의 물건에 집착하는 건 불행과 무의미한 추구만을 초래한다고 가르칩니다. 또 불교는 모든 충동을 따르는 것을 중단하고 절제를 배우라고 가르칩니다. 분명히 나는 내가 받은 가르침을 잃었습니다.

앞으로 나는 계속 도움을 받을 것입니다. 그게 진정 사람을 변화시킨다는 것을 배웠기 때문입니다. 내일부터 나는 다시 치료를 받으러 떠납니다. (대회가 벌어지는) 오늘 성명서를 발표하는 것을 이해해준 액센추어 관계자들과 내 동료에게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재활 치료에서 나는 내 인생의 영적인 면을 보는 것과 직업의 균형을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배웠습니다. 균형을 되찾고 중심을 잡을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야 내게 가장 중요한 것을 지킬 수 있습니다. 가족과 결혼생활입니다. 재활 치료에서 동료로부터 성원을 찾는 걸 배웠고 훗날 그 성원을 도움을 찾는 다른 사람들에게 돌려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언제가 될지 모르지만 다시 골프로 복귀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올해 복귀할 가능성을 배제하지는 않습니다. 복귀하면 나는 골프에 대한 내 자세를 더 공손하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 수많은 e-메일과 편지, 전화를 받았습니다. 내게 행운을 비는 내용들이었습니다. 나와 내 가족을 위해 손을 뻗어준 그들에게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격려는 나와 엘린에게는 세상 전부입니다.

내가 개인적인 일에 매달리는 것을 이해하고 참아준 PGA투어 팀 핀첨 커미셔너와 동료 선수들에게 감사 드립니다. 동료 선수들은 코스에서 만나기를 기대합니다.

끝으로 이 방에, 그리고 집에 나를 믿어주는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오늘 나는 여러분에게 도움을 청합니다. 여러분 가슴에 다시 한번 나에 대한 믿음을 담을 공간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구독신청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