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BOOK] 부자 되고 싶은가? ‘소시민 바이러스’부터 치료하라

부자선언
팻 메시티 지음
이미숙 옮김, 예문
272쪽, 1만2500원


“사람들이 집에 컴퓨터를 두고 싶어 할 이유가 없을 것이다.”

“말은 영원히 남겠지만 자동차는 한때의 신기한 물건, 즉 지나가는 유행일 뿐이다.”

“텔레비전은 시장에서 살아남지 못할 것이다. 사람들은 머지않아 매일 밤 합판상자를 쳐다보는 일에 싫증을 느낄 것이다.”

각각 미국 유수의 IT기업 회장, 투자전문가, 영화사 사장이 1977년·1903년·1946년 한 ‘명언’들이다. 그 뒤 세상은 눈부시게 변했다. 이 전문가들은 왜 이처럼 어처구니 없는 예측을 했을까. 호주의 성공학 전도사인 지은이는 이들이 ‘소시민 바이러스’에 감염된 탓이라고 한다. 그리고 이같은 부정적 사고방식을 벗어나야만 백만장자가 될 수 있다고 강조한다. 그의 성공비결은 간단하다. 모으고 아끼는 것만으로는 부자가 될 수 없단다. 사고방식을 바꿔야 한단다. 500㏄ 잔에 2000㏄ 를 담을 수 없는 것과 같은 이치라 지적한다.

그가 말하는 ‘부를 끌어당기는 4단계 부자선언’ 중 백만장자의 사고방식을 보자. ‘승리하기 위해 경기한다’ ‘끊임없이 질문하고 답을 찾는다’ ‘열매가 아닌 씨앗을 얻기 위해 노력한다’ 등 10가지 특징을 들었다. 예컨대 ‘승패가 아니라 과정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절대 부자가 될 수 없다고 한다. 현재에 만족하고 변화와 도전을 거부하기 때문이다.

그는 구체 전략으로 미리 계획하기(Foward planning)·산만요소 극복하기(Overcoming distractions)·계획에 전념하기(Committing to a plan)·세부목표 이해하기(Understanding your objectives)·지속적으로 노력하기(Sustaining effort)이란 FOCUS(초점)전략을 제시하며 실천법을 상세히 일러준다. 단 이 책으로 당장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출발점을 만들 수 있다.

김성희 기자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