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짤막 인터뷰 - 성우 서혜정



이번 주 짤막 직업인터뷰 주인공은 서혜정 성우. 케이블 채널 tvN에서 방영되는 롤러코스터의 ‘남녀탐구생활’에서 인기상종가를 달리고 있는 그를 만났다.

연금술 아시죠…꿈은 꼭 이뤄져요!



Q 성우를 택한 계기는?



엄마가 라디오 드라마를 매우 좋아하셨어요. 어릴 때 들었던 라디오 드라마는 저에게 무한한 상상의 세계를 허락해 주었답니다. 목소리만 듣고 등장인물의 생김새나 성격을 머릿속에 그려보는 게 즐거웠어요. 고등학교 때는 방송반에 들어가 직접 방송도 만들고 수필도 썼어요. 고2때 서울예대에서 주최하는 방송경연대회에서 대상과 개인연기상을 받아 수시로 서울예대에 합격했고 두 달 뒤 우연히 KBS 성우 시험을 봤는데 또 합격했어요. 여러 사람의 인생을 간접적으로 경험해 볼 수 있는 성우라는 직업이 정말 좋거든요.



Q 진로를 결정할 때 비전이나 경제적인 문제 등을 고민하진 않았는지?



성우는 사실 돈을 많이 못벌어요. 하지만 전 이야기 속의 인물들과 삶을 나누는 게 즐거워요. 밥을 먹지 않아도, 잠을 자지 않아도 좋을 만큼 빠져들 수 있는 일이 있다면 자신의 전부를 걸고 도전해보세요. 남들이 말하는 행복의 잣대에 자신을 맞추려고 하면 안 돼요. 제 아들은 19살인데 공부는 싫고 영화배우가 꿈이래요. 배우에게 학력이 전부는 아니잖아요. 그래서 아들에게 “꿈을 이루기 위해 모든 것을 바칠 각오가 돼있다면 몸으로 직접 부딪치면서 열정을 쏟아 보라”고 격려해 줬어요. 어떤 일이든 열정을 갖고 꾸준히 노력하면 여러분에게 길을 열어 줄 거예요.



Q 성우가 되려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나요?



평소에 신문이나 교과서를 큰 소리로 또박또박 읽는 연습을 많이 해보세요. 자신 있게 말하는 태도는 성우의 기본이랍니다. 영화와 책을 많이 보면 다양한 인물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어 좋아요. 훌륭한 성우는 목소리 하나로 그 사람의 성격과 습성 등을 두루 표현할 줄 알아야 하거든요.



Q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아무리 어렵고 힘든 일이있어도 ‘나는 특별한 사람이다’는 자부심을 잃지 마세요. 전 중학교 때 아버지 사업이 망해서 집도 음식도 없이 학교 매점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며 공부를 했어요. 하지만 불행하다고 느낀 적은 없어요. 난 성장하고 있으니까 10년 후엔 멋진 사람이 돼있을 거라는 믿음이 있었거든요. 연금술 아시죠? 순금이 완성되기 위해서는 뜨거운 용광로를 거쳐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사진설명]좌절 앞에서도 슬퍼하지 않고 자신에 대한 믿음과 꿈을 향한 열정으로 이 자리에 왔다는 서혜정 성우. 다음 달에는 그의 경험담을 담은 에세이집 『속상해하지 마세요』가 출간될 예정이다.



< 송보명 기자 sweetycarol@joongang.co.kr / 사진=김진원 기자 >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