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Enter 키워드 뉴스 퍼즐로 풀어보세요

2009년의 국제뉴스를 장식했던 주요 사건들을 영어 단어 문제 풀이로 정리했습니다. 올해 중앙일보 국제기사를 검색하면 손쉽게 풀 수 있습니다. 가족이 함께 풀면서 국제사회를 정리해 보세요. 정답은 본면 하단에 있습니다.  국제부문





▶ 가로



1. 동남아시아에 위치한 세계에서 가장 섬이 많은 나라. 이 국가 수마트라섬 인근 해저에 10월 강진이 발생해 수백여 명이 사망했다.



2. 미얀마와 라오스 사이에 위치한 국가. 탁신 친나왓 전 총리 지지 단체 소속 회원 50만 명은 4월 대규모 반정부 시위를 벌였다.



3. 지진해일. 남태평양 사모아제도 인근에서 규모 8.0의 강진으로 이 현상이 9월 발생해 해안이 초토화되고 100여 명이 넘게 사망했다.



4. 거짓말하다.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이 9월 건강보험 개혁 연설을 할 때 공화당 조 윌슨 의원이 “당신은 거짓말하고 있어”라고 외쳐 큰 비난을 받았다.



5. 인도의 남쪽 인도양에 위치한 섬나라. 26년간 계속된 정부군-타밀 반군 내전이 5월 막을 내렸다. 내전으로 그동안 7만여 명이 희생됐다.



6. 덴마크의 수도. 올 12월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가 여기서 열렸다.



7. 바이러스 증식을 막는 인플루엔자 치료제. 올해 유행한 신종 플루로 판매가 급증했으나 생산이 모자라 공급이 부족했다.



8. 중국과 대만의 합성어. 대만 중소기업의 기술력과 중국의 자본·시장을 결합한 경제권을 뜻한다. 양국은 올해 경제통합을 위한 협정을 논의했다.



9. 파키스탄과 이란 사이에 위치한 국가. 8월 대선에서 하미드 카르자이가 대통령 재선에 성공했지만 부정선거 논란이 일었다.



10. 비만 인구가 세계적으로 많아지는 현상. ‘지구촌’과 ‘비만’의 합성어다.



11. 아라비아반도 남서쪽에 위치한 국가. 한국인 관광객 4명이 3월 이곳에서 자살폭탄테러로 사망했다. 6월엔 한국인 엄영선씨가 납치돼 살해됐다.



▶ 세로



12. 오싹하게 만드는 사람. 세상에서 가장 많이 팔린 앨범 제목. 전 세계적으로 1억4000만 장 이상이 팔렸다. 1982년 이 앨범을 만든 ‘팝의 황제’ 마이클 잭슨이 6월 타계했다.



13. 영국과 유럽대륙을 오가는 고속열차. 12월 영·불 해저터널 안에서 고장을 일으켜 운행이 중단되기도 했다. 하루 평균 약 3만 명을 수송한다.



14. 유럽연합. 유럽의 정치적 통합을 위한 개혁조약인 리스본 조약이 12월 발효됐다.



15. 인도양 중북부의 섬나라. 10월 대통령과 각료들이 바다 아래 6m에서 30분간 ‘수중회의’를 열어 수몰위기를 세계에 알렸다.



16. 중국어와 영어의 합성어. ‘수많은 사람(人山人海)’을 나타낸 ‘people mountain people sea’와 같은 중국식 영어가 최근 빠르게 확산됐다.



17. 중국중앙방송. 이 방송 신축 건물에서 2월 불이 나 20여 층 부속 건물이 다 탔다.



18. 다이너마이트의 발명자. 그의 유언으로 생긴 평화상을 오바마 대통령이 받았다.



19. 미국 뉴욕 맨해튼 옆 강. 150명이 탄 여객기가 1월 이 강 위에 불시착했지만 조종사의 침착한 대응으로 대형 사고를 면했다.



20. 취임식. 버락 오바마가 지난 1월 워싱턴DC 국회의사당 광장에서 흑인 최초로 미국 대통령에 취임했다.



21. ‘브라질·인도·중국·인도네시아’를 뜻하는 용어. 이코노미스트는 11월 발표한 ‘2010년 세계 전망’에서 브라질·러시아·인도·중국을 의미하는 ‘브릭스(BRICs)’ 대신 이 용어가 새로 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22. 대서양. 228명을 태운 에어프랑스 AF447 여객기가 5월 대서양 상공에서 추락했다.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