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양념 경제] 어플·RSS 알면 당신은 IT 고수

‘스마트폰으로 e-메일과 트위터, RSS 리더를 자주 이용한다. 출퇴근하면서 보고서를 읽고 간단히 수정도 한다. 검색·지도 찾기를 자주 쓰고 일정도 관리한다. PC로 입력해야 할 때는 싱크하는 어플을 찾아 쓴다.’



나의 정보기술(IT) 내공은 어느 수준일까. 싱크나 어플이라는 단어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없고 실생활에서 스마트폰을 적극 사용한다면 당신은 IT 고수다. RSS란 관심영역을 지정하면 그 영역의 뉴스를 사용자의 e-메일 등으로 보내주는 서비스다. 싱크(싱크로나이제이션)는 두 개 이상의 기기가 같은 정보를 표시하도록 연결해주는 것이다. 어플(어플리케이션)은 단말기에 설치해서 쓸 수 있는 프로그램.



LG경제연구원은 29일 ‘당신의 IT 내공은 어느 정도입니까’라는 보고서를 통해 개인용컴퓨터(PC)와 휴대전화(스마트폰) 사용 등을 기준으로 IT 내공을 하수·중수·고수·달인으로 나눴다.



IT 하수는 PC를 거의 사용하지 않거나 사용해도 문서작업이나 e-메일을 쓰는 정도에 휴대전화는 통화용으로 쓰는 수준. 중수는 블로그·사진·동영상 편집 등 상당히 높은 PC활용 능력이 있으나 이를 휴대전화에서까지 사용하지 못하는 수준이다. 고수는 이를 모바일 기기에서 활용하는 사용자다. 고수의 단계를 넘어 여러 스마트폰을 써보고 최신 어플을 깔아 각종 기능을 실험하며 오류까지 찾아낸다면 달인이다.



이 보고서는 스마트폰 사용률 등을 기준으로 한국의 IT 고수는 전체 휴대전화 사용자의 최대 3%로 미국의 20%대에 크게 못 미친다고 분석했다.



염태정 기자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태그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