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한 번도 안 건 국제통화료 1억원 나와

지난 8일 본지 김진경 기자(왼쪽)가 해커와 함께 무선 인터넷 전화기 도청 실험을 했다. 도청 프로그램을 작동시키는 데에는 2분이 채 걸리지 않았다.기자가 지인과 나눈 대화 내용은 고스란히 해커의 컴퓨터에 남겨졌다.


기업체에 인터넷 전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I업체 박모(46) 사장은 지난달 초 전화 요금을 받아보고 깜짝 놀랐다. 한번도 사용하지 않았던 국제 통화 요금이 1억2000여만원 청구됐기 때문이다. 통화 내역을 보니 지난 10월 중순 사흘 동안 이 회사가 소말리아·몰디브 등으로 수만 통의 전화를 건 것으로 나왔다. 이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은 대만에 서버를 둔 해커가 해킹을 통해 다량의 국제전화를 발생시킨 것으로 보고 있다.  

디지털 위험사회 [1] 구멍 뚫린 무선인터넷 전화



가입자가 급증하고 있는 인터넷 전화와 스마트폰이 해킹에 노출돼 있다. 통신업체들은 “방화벽을 세우고 보안 장치를 암호화해 쉽게 해킹할 수 없다”고 주장하지만 피해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스마트폰 사용이 보다 본격화될 내년엔 신종 범죄가 등장할 것이라고 보안업체들은 경고한다. 2000년 처음 도입된 인터넷 전화는 최근 가입자 수가 600만 명을 넘어섰다.





◆도청·요금조작 위험 급증=본지는 인터넷 전화의 보안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두 곳에서 도청 해킹 실험을 진행했다. 국내 유명 해커 A씨의 집과 서울 양천구 기자의 집. 기자의 집에선 해킹에 15분이 걸렸지만 해커의 집에선 불과 2분 만에 해킹이 완료됐다. 두 건 모두 도청 프로그램을 파일 공유 사이트에서 내려받았다.



어떻게 이런 해킹이 가능할까. A씨는 자신의 컴퓨터에 잡힌 무선랜 정보를 띄워 보여주었다. 10여 개의 무선인터넷 신호가 감지됐다. A씨의 집뿐 아니라 이웃 집의 신호까지 잡히는 것이다. A씨는 “이 신호를 포착하면 해당 무선인터넷 망의 정보를 읽을 수 있다” 고 말했다. 보안업계 관계자는 "가입자가 보안 암호만 바꿔도 해킹은 어려워진다”며 "보안 의식과 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근엔 해킹으로 ‘유령 통화’를 발생시켜 인터넷 전화 요금을 조작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인터넷 전화 서비스를 하는 또 다른 업체 A도 최근 쓴 적 없는 수백만원의 국제전화 통화료를 부과받았다. 누군가 인터넷 전화를 해킹해 이 회사가 리히텐슈타인에 수백만원어치의 전화를 건 것으로 조작한 것이다.



보안업체 터보테크 권석철 부사장은 “인터넷 전화를 해킹해 자신의 전화 요금을 떠넘기거나 건 적 없는 통화 내역을 조작해내는 사례가 보안업계에 속속 보고되고 있다”고 말했다. 다른 보안업체 직원은 “요금 조작 사례는 알려진 것보다 훨씬 많지만 통신업체들이 자사 이미지에 흠이 갈까봐 쉬쉬하고 있다”고 말했다.



◆“스마트폰 피싱(phishing) 등장할 것”= ‘내 손 안의 컴퓨터’로 불리는 스마트폰도 해킹 위협에서 자유롭지 않다. 스마트폰은 무선으로 인터넷과 프로그램 설치가 가능한 휴대전화.



문제는 무선인터넷 공유기에 악성 코드를 설치하거나 자신의 노트북을 무선인터넷 공유기로 둔갑시키는 방식으로 스마트폰을 쉽게 해킹할 수 있다는 것이다. 홍 대표는 “스마트폰이 해킹되면 휴대전화 안의 전화번호, 개인정보는 물론 금융거래 내역까지 빼낼 수 있다”고 말했다. 또 해킹당한 휴대전화 명의로 다른 이들에게 문자를 보내는 것도 가능하다. 메신저 아이디를 해킹해 지인들에게 “돈 좀 보내 달라”고 부탁하던 메신저 피싱을 휴대전화로 할 수 있는 것이다.



보안업체 쉬프트웍스 홍민표 대표는 “스마트폰이 일반화된 유럽에선 해킹 피해 사례가 많다”며 “최근 다양한 스마트폰이 본격적으로 출시되면 해킹 피해가 급증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임미진·김진경 기자



◆무선인터넷 전화=무선랜을 사용해 인터넷으로 통화하는 전화. 무선접속장치(AP)를 설치하면 반경 50~200m 범위 안에서 통화할 수 있다.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