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투자 아끼지 말고, 최고의 인재에 리더 맡겨야

오래된 비즈니스의 세계에서 새로운 뭔가를 시작한다는 것은 매우 흥분되는 일입니다. 신제품 생산라인을 깔거나, 새로운 서비스를 내놓거나, 미개척 해외 시장으로 진출하는 것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낡은 타성을 깨는 것일 뿐 아니라 성장을 위해 반드시 가야 하는 길이기도 하죠.

잭 웰치 부부의 성공 어드바이스<138> 신사업에서 성공하기 위한 세 가지 조건

하지만 기성 조직에서 새로운 도전은 말보다 실천이 어렵습니다. 간부들이 본능을 거슬러 행동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위험한 신기술에 막대한 연구개발비를 투자하거나 최고의 인재들을 빼내 세계를 절반쯤 돌아다니게 하고 싶은 열정에 불타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충분히 이해는 갑니다. 신사업은 일종의 도박입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도박을 하며 본능적으로 위험을 피하려 합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위험을 피하려는 행동이야말로 신사업을 실패로 이끄는 주원인입니다. 새로운 일을 할 때는 ‘다걸기(올인)’가 필수입니다. 그러면 신사업에서 성공하기 위한 세 가지 전제조건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미래를 위한 투자는 충분히 하세요. 열정적이며 도전 정신이 강한 최고의 인재에게 리더의 역할을 맡기세요.

회사는 신사업을 할 때 초기에 예상되는 매출과 수익에 따라 투자 규모를 결정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참으로 짧은 생각입니다. 연구개발(R&D)이나 마케팅에 대한 투자 규모는 앞으로 사업이 크게 성공할 것을 가정해 결정해야 합니다.

인력 배치도 마찬가지입니다. 남는 인력을 신규 사업으로 밀어내는 대신 최고의 인재를 뽑아 보내세요. 단지 모험을 좋아하는 사람을 두고 하는 말이 아닙니다. 스타급 직원이 키를 쥐고 있어야 합니다.

한 가지는 확실합니다. 제한된 투자와 그럭저럭 괜찮은 정도의 인력으로는 큰 성공을 할 수 없습니다.

2 신사업의 잠재력과 중요성에 과장된 응원을 보내세요.
신사업은 지속적인 격려와 응원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높은 사람이 단지 요란 방정을 떠는 것을 격려라고 하지 않습니다. 회사의 낡은 조직 체계를 흔들더라도 후원을 아끼지 말아야 합니다. 신사업은 조직 내에서 눈길을 끌어야 합니다. 보고나 결재는 적어도 두 단계 위의 상사에게 바로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가능하면 최고경영자(CEO)에게 직접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어도 신사업은 CEO의 최우선 관심사여야 합니다.
물론 화려한 미래의 청사진을 펼쳐 보였다가 나중에 실패하면 곤란해질 수도 있습니다. 그게 도박의 속성입니다. 위험을 감수하고, 앞장서 나가며, 미래의 청사진을 제시하세요. 그렇지 않으면 실패를 면키 어렵습니다. 그래도 실패한다면 스스로 책임을 지고 부하 직원에게 떠넘기지 말아야 합니다. 만약 성공한다면 공로를 팀으로 돌리고 기쁨을 만끽하세요.

3 최대한 자유를 주세요.
신사업에 얼마나 많은 자율성을 부여해야 하는지 정해진 공식은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상호작용의 과정입니다. 한 가지는 기억하세요. 당신이 괜찮겠다고 느끼는 것보다 더 많은 자유를 줘야 합니다.

아들을 대학에 보내는 경우를 생각해 봅시다. 이때부터 아들의 인생은 아들의 것입니다. 따라서 아들이 자기 인생의 모든 책임을 지기를 바랄 것입니다. 그러나 아들이 퇴학을 당하거나 고주망태로 싸다니길 원치는 않습니다. 아들과 일종의 게임을 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처음에는 하숙집으로 찾아가거나 자주 전화를 하겠죠. 시험이나 새로 사귄 친구, 주말 여가생활에 대해 캐묻기도 합니다. 모든 것이 순조롭게 굴러가고 있다는 생각이 들면 더 이상 아들의 생활을 강하게 관리·감독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혹시 아들의 성적이 떨어진다면 다시 예전처럼 경계심을 갖고 지켜보면 됩니다.
신사업도 같은 방식으로 하면 됩니다. 도저히 안 되겠다 싶으면 사업의 책임자를 갈아치울 수 있는 것이 아들과 차이점입니다.

자율권은 직원들에게 주인의식과 자긍심을 심어줍니다. 신사업에 강력한 리더가 있으면 스스로 R&D와 판매·마케팅팀을 꾸리고 문제의 해결책을 찾아갑니다. 당신은 그들의 대담한 도전을 허용하기만 하면 됩니다.

당신의 회사가 어떤 곳이든 다양한 기회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기회를 붙잡으세요. 열정적이고 저돌적인 인력을 뽑아 신규 사업을 맡기세요. 그들을 가능한 모든 방법으로 도와주되 지나친 간섭을 하지 말고 숨쉴 공간을 남겨 주세요. 다시 말하지만 새로운 뭔가를 시작한다는 것은 재미있고 흥분되는 일임이 틀림없습니다.

도민이 행복한 더 큰 제주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