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닥터 Q&A] 조루증

Q 35 세 결혼 7년 차 남성입니다. 그 동안 부부생활에 큰 문제가 없었는데, 6개월 전부터 사정시간이 빨라지고 조절이 잘 안됩니다. 최근 직장문제로 스트레스가 많았는데, 이 때문이려니 생각하고 대수롭지 않게 여겼으나 반복되다 보니 걱정됩니다. 콘돔을 사용하거나 음주 후에는 좀 나은 데 매번 그렇게 하기에는 불편합니다. 어떻게 대처해야 되는 지 궁금합니다.



30대에 찾아온 부부애정 전선 이상
진단 후 약물치료·수술 등 근본치료 해야

A 조루증은 남성 성기능장애 중 가장 높은 빈도를 보이나 이에 대한 정의나 진단기준은 아직 명확하지 않은 실정입니다. 질 내에 삽입 전이나 직후 사정은 조루증 환자로 취급해도 아무런 이의가 없지만 사정시간은 여러 가지 조건과 상황을 참작하여 평가해야 합니다.



조루증은 발생시기 및 원인에 따라 4가지 유형으로 구분됩니다. 첫 번째 유형은 첫 성관계를 경험할 때부터 조루증이 계속 있었던 경우입니다. 이런 남자의 대부분은 1분 이내에 사정을 하며, 정신적 혹은 유전적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두 번째 유형은 일정 기간 동안 정상적인 사정을 하다가 갑자기 발생한 경우입니다. 우울증과 같은 정신적인 문제가 생겼을 때, 배우자와의 감정 대립이 심해졌을 때 나타납니다. 또한 발기부전이나 전립선염, 갑상선기능장애 등의 신체이상 때문에 2차적으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세 번째는 자연변이형으로, 상대방이나 주위 상황 및 기간에 따라 선택적 또는 간헐적으로 나타납니다. 마지막은 가성 유형으로 사정시간은 정상인과 비슷함에도 불구하고 본인은 조루가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로 심리적 원인에 의한 경우가 많습니다.



조루증 환자들은 질 내에 삽입하고 있는 동안에 암산을 하거나 뺨 안쪽을 깨물어서 흥분을 자제하려고 노력하기도 합니다. 때로는 두 개의 콘돔이나 마취 연고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방법은 조루 문제를 더욱 악화시킬 수가 있습니다. 음주도 적절히 하면 어느 정도 도움을 줄 수도 있으나 습관화되면 좋지 않습니다.



조루증의 치료를 위해서는 비뇨생식기계의 염증성 질환 등을 우선 치료한 다음, 경구용 약물, 마취 연고, 수술요법 등을 단독으로 혹은 병용해서 사용하게 됩니다. 경구용 약물은 사정 중추에 작용을 하며, 성관계 할 때마다 2~3시간 전에 복용하여야 되고 현기증, 소화 불량 등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지역의 조루증 남성 858명을 대상으로 최근에 개발된 ‘프릴리지’의 약효와 안전성을 연구한 결과, 질 내 삽입 후 사정시간이 4배 정도 지연되었으며, 부작용으로 사용 중단한 경우는 1.7%에 불과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수술요법은 귀두를 비롯한 성기의 감각 예민도를 감소시키는 방법으로서, 귀두로부터 감각을 전달하는 음경배부신경 중 일부를 차단하는 음경배부신경차단술과 필러를 귀두의 표피 점막층에 주입하는 주사요법 등이 있습니다.



서경근 비뇨기과원장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