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우등생 만들기 컨설팅 ⑤

박종수 청솔학원 CS교육컨설팅 수석컨설턴트


내신은 학교에서 배운 것을 학교 선생님이 문제로 출제해 학생들의 성취도를 점검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학교 수업시간에 어느 정도의 집중력을 가졌으며, 얼마나 자기 것으로 만들었는지가 성적을 올리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내신 대비를 위한 효율적 학습 방법을 지켜 이번 중간고사에서는 좀 더 나은 성적을 기대해보자.

1. 공부 시간과 휴식 시간의 적절한 배분
공부시간은 90분 정도의 단위로 나눠 한 단원을 정리할 수 있을 정도로 잡는 것이 좋다. 중간에 10분 정도의 짧은 휴식을 취해 머리를 맑게 하는 것도 필요하다. 그래야 학습의 집중도와 효율을 높일 수 있다. 공부시간은 길게만 잡는다고 좋은 것이 아니다. 그렇다고 너무 짧게 계획하면 학습량에서 문제가 발생한다. 공부 시간과 휴식 시간을 적절히 배분하자.

2. 학교 수업 시간과 쉬는 시간 활용
가장 중요한 것은 수업 시간 중에 절대 졸거나 자면 안 된다는 것이다. 조는 동안 몇 문제는 틀린다고 보면 된다. 수업 시간 중 이해가 되지 않았던 부분은 메모했다가 쉬는 시간에 다시 생각해 본다. 그래도 안 되면 선생님이나 친구에게 물어 모르는 것을 반드시 해결하고 넘어가는 습관을 들이자. 쉬는 시간 10분은 결코 짧지 않다. 쉬는 시간을 적극 활용하자.
 
3. 계획한 것은 다음으로 미루지 않기
대부분의 학생들이 내신 기간 중에 고생하는 이유는 그 날 배운 것을 그 날 해결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내신대비는 평소에 한다는 생각으로 그날 배운 것과 그날 계획한 공부를 내일로 미루지 않도록 하자.
 
4. 주차별 내신대비 학습 계획 잡기
내신 대비는 대개 약 3주전부터 하는 것이 좋다. 수능공부와 병행하되, 내신 준비기간 동안 수능대비 시간을 줄여 공부해야 한다.

① 시험 3주 전= 수학과 영어에 비중을 둔다. 수학과 영어는 공부할 분량도 많고 가장 중요한 과목이므로 미리 공부하지 않으면 큰 낭패를 보기 쉽다. 특히 수학은 서술형 문제에 대비, 중요한 증명 방법은 암기하는 것도 좋다.

② 시험 2주 전= 국어, 과학, 사회 과목 공부시간을 늘려나간다.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위주로 개념을 확실히 해둬야하고, 교과서의 확인 학습 문제를 통해 실력을 점검해야 한다. 그렇다고 수학과 영어에 대한 공부량을 확 줄이게 되면 1주 전에 했던 부분이 머릿속에서 사라지게 된다. 수학과 영어는 심화 문제 위주로 학습할 것을 권한다.

③ 시험 1주 전= 개념 학습이 이뤄졌다면 문제 풀이를 한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문제를 풀 때, 정답을 맞히면 그냥 넘어간다. 그러지 말고 나머지 지문까지 꼼꼼하게 정리해야 한다. 아직까지 개념 정립이 돼 있지 않다면 문제 풀이가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다.

④ 시험 하루 전= 지금까지 공부해온 부분 위주로 빠르게 정리하고, 전년도 기출 문제를 시험과 동일한 시간내에 풀어봐야 한다. 그리고 빠진 내용이 있나 다시 확인한다.

⑤ 시험 기간 중= 암기한 것을 물어보는 문제는 그다지 많지 않다. 공부하지 않은 부분이 출제됐다 하더라도 당황하지 말고 문제를 꼼꼼히 읽어라. 그러다보면 정답이 보이는 경우가 종종 있다.

▶문의= 02-400-4000, www.abc.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