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충남도, 12억달러 외자 유치

충남도가 올해 들어 국내에서 가장 많은 12억달러(한화 1조5000억원)의 외자를 유치하는데 성공했다.

이완구 충남지사와 Cosmo Oil의 기무라 야이치(木村彌一)사장, 서영태 현대오일뱅크사장, 유상곤 서산시장이 투자합의각서를 체결후 기념촬영을하고있다. [충남도청 제공]

충남도는 현대오일뱅크(대표 서영태)와 일본의 대표적인 정유회사인 코스모석유(대표 기무라 와이치 木村彌一) 는 9일 오후 일본 도쿄(東京) 소재 코스모석유 본사에서 양사 대표와 이완구 충남지사, 유상곤 서산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석유화학 방향족(BTX) 생산공장 건립을 위한 투자합의각서(MOA)를 체결했다고10일 밝혔다.

이 협정에 따라 아랍에미리트계 석유회사 IPIC가 최대주주로 있는 현대오일뱅크와 코스모석유는 올해부터 2013년 4월까지 서산시 대산읍 대산석유화학산업단지 100만㎡에 각각 6억달러(7500억원)를 투자해 BTX 공장을 건립하게 된다.

이를 위해 양사는 올해 말까지 합작법인(JVC)을 설립한 뒤 BTX 생산공장 건립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이 공장이 완공돼 가동에 들어가면 현대오일뱅크의 파라자일렌 생산규모는 현재 연간 38만t에서 118만t으로, 벤젠은 11만t에서 22만t으로 늘어나게 된다.

특히 지난해 총 매출액 14조7611억원 중 BTX 비중이 4.3%인 6351억원에 불과했던 현대오일뱅크는 전체사업 중 BTX 사업부문이 대폭 증가하면서 화학제품의 수출량도 함께 늘어나게 된다.

또 BTX 시설을 보유하지 못한 코스모석유는 현재 일본 공장에서 대량 생산되는 혼합 자일렌을 대부분 국외로 수출했으나 신규 BTX 공장이 완공되면 혼합 자일렌을 부가가치가 높은 파라자일렌으로 생산하게 돼 수익성 개선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오일뱅크 서영태 대표는”이번 전략적 제휴는 회사의 사업 구조를 석유정제에서 석유화학 부문으로까지 확대하면서 사업 다각화를 이룰 수 있게 됐다는 점에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되는 일을 코스모석유와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완구 충남지사는 “ 글로벌 경제위기 등 악조건 속에서 외자를 유치한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 BTX 생산공장 건립이 계획대로 진행될 수 있도록 각종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1939년 설립된 코스모석유는 현대오일뱅크의 대주주인 IPIC가 20%의 지분을 갖고 있는 회사로, 도쿄를 비롯해 4곳의 정제시설에서 하루 64만배럴 규모의 석유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일본 전역에 4200여개의 주유소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으며, 지난해 40조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김방현 기자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중앙일보 핫 클릭

PHOTO & VIDEO

shpping&life

뉴스레터 보기

김민석의 Mr. 밀리터리 군사안보연구소

군사안보연구소는 중앙일보의 군사안보분야 전문 연구기관입니다.
군사안보연구소는 2016년 10월 1일 중앙일보 홈페이지 조인스(https://news.joins.com)에 문을 연 ‘김민석의 Mr. 밀리터리’(https://news.joins.com/mm)를 운영하며 디지털 환경에 특화된 군사ㆍ안보ㆍ무기에 관한 콘텐트를 만들고 있습니다.

연구소 사람들
김민석 소장 : kimseok@joongang.co.kr (02-751-5511)
국방연구원 전력발전연구부ㆍ군비통제센터를 거쳐 1994년 중앙일보에 입사한 국내 첫 군사전문기자다. 국방부를 출입한 뒤 최장수 국방부 대변인(2010~2016년)으로 활동했다. 현재는 군사안보전문기자 겸 논설위원으로 한반도 군사와 안보문제를 깊게 파헤치는 글을 쓰고 있다.

박용한 연구위원 : park.yonghan@joongang.co.kr (02-751-5516)
‘북한의 급변사태와 안정화 전략’을 주제로 북한학 박사를 받았다. 국방연구원 안보전략연구센터ㆍ군사기획연구센터와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소 북한연구센터에서 군사ㆍ안보ㆍ북한을 연구했다. 2016년부터는 중앙일보에서 군사ㆍ안보 분야 취재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