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2004년 아테네 올림픽 폐막

폐막식과 함께 불꽃놀이가 아테네 상공을 환하게 장식하고 있다.
7만5천여명이 모인 아테네 올림픽 주경기장에서 열린 멋진 폐막식과 함께 2004 아테네 올림픽이 막을 내렸다. 지난 2주 동안 스포츠 축제의 장이었던 주경기장이 거대한 밀밭으로 탈바꿈한 가운데, 그리스 전통 음악과 춤이 폐막식을 장식했다.



둥근 보름달이 아테네를 비추는 가운데, 주경기장 상공은 불꽃놀이로 더욱 환하게 빛났다. 자크 로게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은 "28회 올림픽 폐막을 선언합니다. 세계의 젊은이들이 4년 후 베이징에 모여 29회 올림픽을 축하하길 바랍니다"라고 말했다.



아테네 올림픽 마지막 경기였던 남자 마라톤에서는 이탈리아의 스테파노 발디니가 금메달을 획득했다. 하지만, 이번 남자 마라톤에서는 의외의 사고가 발생했는데 브라질의 반데를레이 드 리마 선수가 선두로 달리던 도중 한 관중에 의해 떠밀리면서 동메달에 머물게 된 것이다. 이에 올림픽위원회 측은 리마 선수에게 스포츠맨십 메달을 수여했다.



페막식에서 2백2개국 1만 여명의 선수들은 그리스 작곡가 니코스 툴리아토스와 니코 파트렐라키스가 특별히 작곡한 음악에 맞춰 경기장에 입장했다. 로게 IOC 위원장과 기아나 안겔로풀로스-다스칼라키 아테네올림픽조직위원회(ATHOC) 위원장의 폐막 연설 후 올림픽 대회기가 내려졌다. 대회기는 2008년 올림픽 개최지인 베이징의 왕치산 시장에게 전달됐고 아테네 올림픽 성화대의 불꽃도 꺼졌다.



아테네 올림픽은 개막 전까지 보안 문제와 조직위의 올림픽 준비 상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았고 또 그리스 육상 스타 코스타스 켄테리스가 약물 검사 회피 문제로 올림픽 출전권을 박탈당한 일로 논란이 벌어졌음에도 불구하고 개막에서 폐막까지 전반적으로 커다란 문제없이 진행됐다.



로게 위원장은 "여러분은 승자입니다. 여러분은 힘든 여건 속에서도 올림픽을 멋지게 치러낸 승자입니다. 아테네 올림픽은 잊을 수 없는 꿈의 올림픽이었습니다. 이번 올림픽은 평화와 형제애 속에 치러졌습니다. 이번 올림픽에서는 약물로 부정을 저지르기가 더욱 어려워져 정직한 선수들이 제대로 보호받을 수 있었습니다"라고 말했다. 로게 위원장은 약물 문제에 대해 일체의 관용도 허용치 않는다는 정책을 세웠으며, 이에 따라 약물 검사를 회피하거나 문제가 발생한 20명 이상의 선수들이 올림픽 출전권을 박탈당했다.



육상 남자 해머던지기 우승자 아드리안 안누스(헝가리)는 IOC가 요청한 2차 약물 검사를 거부함으로써 금메달을 박탈당했다. 이로써 아테네 올림픽에서 금지약물 복용 문제로 금메달을 박탈당한 선수는 총 3명이 됐다.



로게 위원장은 아테네 올림픽의 보안이 완벽했다며 이에 대해 높이 평가했다. 아테네올림픽조직위는 7만에 달하는 군경을 배치했으며 보안 비용만으로 15억 달러를 투자했다. 뿐만 아니라 로게 위원장은 일부 경기장에 빈자리가 많았다는 비난에도 불구하고 아테네 올림픽 입장권 판매율은 서울 올림픽이나 바르셀로나 올림픽 때보다 나았다는 점을 지적했다.



안겔로풀로스-다스칼라키 위원장은 "올림픽이 고향으로 돌아왔고, 우리는 그리스인들이 할 수 있는 위대한 성과를 세계에 보여줬습니다"라고 말했다. "선수들에게 아테네는 훌륭한 곳이었으며, 올림픽에 있어 그리스는 위대했습니다"라고 말했다.



이번 올림픽에서 미국이 금메달 35개로 1위를 차지하긴 했지만, 불과 금메달 3개 차로 2위를 차지한 중국은 이제 2008년 올림픽을 준비하면서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다.



ATHENS, Greece / 김수진 (JOINS)



◇ 원문보기 / 이 페이지와 관련한 문의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