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e글중심] “한국 접종률 바닥인데 북한에 백신 나눠준다고?”

오스트리아를 국빈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4일(현지시간) 비엔나 호프부르크궁에서 알렉산더 판데어벨렌 대통령과 정상회담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오스트리아를 국빈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4일(현지시간) 비엔나 호프부르크궁에서 알렉산더 판데어벨렌 대통령과 정상회담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오스트리아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한국이 글로벌 백신 허브 역할을 할 경우 북한도 당연히 협력 대상이 된다”며 “북한이 동의한다면 북한에 백신 공급을 협력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저소득 국가의 백신 접종을 지원한다는 미명 하에 글로벌 백신 허브로서의 위상을 다지고 남북·북미 간 대화를 재개하려는 취지로 해석됩니다. 하지만 대다수 국민은 이를 반기지 않는 듯합니다.
 
먼저 한국에도 백신 물량이 부족하다며 날 선 비판이 쏟아집니다. “백신 국민 80% 이상 맞으면 생각해보는 게.” “백신 2회 접종 완료 비율이 국민의 10%도 안 되는데도 북한에 백신 퍼줄 생각이나 하는 한심한 대통령.” “지금도 백신 모자란다고 난린데 자국민한테 동의받는 게 아니라 북한에 동의받고 백신을 준다고?” “우리나라도 집단면역 안 되는 상황에 또 북한에 퍼주기. 우리도 백신 없어서 바이든한테 겨우 얻어왔는데, 무슨 백신을 나눠주나요.”
 
인도주의적 접근의 필요성은 이해하나, 시기상조라는 의견도 많습니다. “지금은 아니지요. 우리 국민 접종 완료 후 돈과 백신 남으면 북한 지원도 좋을 듯해요.” “지금 우리나라 접종률이 20%가 되나요. 아직 북 지원은 시기상조가 아닌가 싶네요.” “대선 공약처럼 막 지르지 마시고 일단 우리라도 집단 면역체계를 갖추고 좀 진중하게 접근합시다.”
 
반면 “아니 우리 맞을 거를 뺏어서 북한 주는 게 아니라니까요”라며 논의할 만한 제안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어차피 백신 인도적 지원을 위해 내년까지 2억불 낸다고 국제사회에 약속했으니 그 돈으로 백신 공급받아 북한에 보내면 일거양득일 거라 봅니다. 잘 계산했겠죠. 그리고 지원은 새로운 발주라 우리 물량하고 상관도 없을 것 같습니다.” “당장 우리 국민 접종분으로 지원하겠다는 뜻이 아니잖아. SK, 삼성에서 생산하는 물량으로 백신 부족 국가에 북한도 포함해 코백스를 통해 공급하겠다는 거야.” “먼저 북한 타령한 게 아니라 북한 백신 공급에 대해서 기자회견 질문이 나오니까 답한 것뿐이네. 코로나는 전 세계에서 동시에 없어져야 종식된다는 건 상식이고, 이제 공인된 선진국으로서 의무를 지키겠다는 약속에 지나지 않는다.” e글중심이 네티즌의 다양한 생각을 모았습니다. 

 
* e 글 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 어제의 e 글 중심 ▷ 택배기사 파업에 “배송하면서 대화하자” vs “강경 파업해야”
#네이버
"다 안 맞았다. 정신 챙기소. 너무한 거 아니요?"

ID 'viol****'

#뽐뿌
"세계가 동시에 백신을 접종해서 바이러스를 막아야지 시차를 두고 막았다간 언젠가 백신을 이기는 코로나 바이러스 변종이 생길 가능성도 배제 못할 듯. 이런 상황에선 북한뿐 아니라 북한보다 더한 독재국가여도 백신은 무조건 공급해야 하는 거."

 

ID 'enthymema'

#더쿠
"화이자, 모더나 쌓아두고 있는 줄 알겠음. 매년 백신 맞아야 한다던데 내년 내후년 것도 화이자, 모더나로 미리 예약 다 해놓은 건가? 그러니까 지금 아스트라제네카 사전예약자도 접종 연기되는 판국에 굳이 북한이 원한다면 추진하겠다 이러는 거겠지?"
 

ID '무명의 더쿠'

#다음
"백신이 들어가 집단면역을 이뤄야 개방을 하든 대화를 하든 할 거 아니냐? 이왕 그 도움을 주는 주체가 중국보다는 우리가 주도적으로 하는 게 낫고. 북한 이야기만 나오면 심사가 뒤틀려서 이성적인 판단을 못하나?"
 

ID '부끄러움' 

#네이버
"지금 당장 준다는 것도 아니고 백신 허브 역할해서 아시아랑 빈곤국 백신 지원한다고. 그중에 북한도 있는 거고. 왜 안 되는데? 우리 돈 들여서 준다는 거 때문에? 국제사회가 같이 하는 거다."
 

ID 'taki****'

 
#다음
"존경스러웠는데 이젠 이런 오지랖은 꼴보기 싫다. 지금 우리 너무 힘들다. 구멍 난 독에 백신 붓지 말자."

ID '마린'


장유경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