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22일부터 서울 7호선 석남역 연장 운행...인천 2호선과 환승

서울 7호선 연장 노선도. [자료 국토교통부]

서울 7호선 연장 노선도. [자료 국토교통부]

 22일부터 서울지하철 7호선이 부평구청역을 지나 석남역까지 연장 운행한다. 이렇게 되면 인천지하철 2호선 이용객은 석남역에서 서울 7호선으로 갈아탈 수 있어 종전보다 빠르게 서울 방면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부평구청역~산곡역~석남역 개통
석남역에서 인천 2호선과 연결돼
피크 때 6분, 평시 12분 간격 운행

 
 18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에 따르면 이번에 개통하는 7호선 연장구간은 기존 종착역인 부평구청역(인천 갈산동)에서 산곡역을 거쳐 석남역(인천 석남동)까지 이어지는 총연장 4.2㎞의 노선이다. 2014년 9월 착공, 모두 3744억원을 투입해 6년 9개월 만에 개통하게 됐다. 
 
 이번 연장구간 개통으로 남북으로 지나가는 인천 1호선(부평구청역)과 인천 2호선(석남역)이 'H'자 형태로 이어지게 되면서 인천 1·2호선 간 환승 체계도 만들어지게 됐다. 무엇보다 인천 2호선이 서울 7호선과 연결되면서 서울을 오가는 교통편이 보다 빨라지게 됐다는 의미가 크다.  
서울 7호선 열차. [연합뉴스]

서울 7호선 열차. [연합뉴스]

 
 연장구간에는 기존 7호선과 동일한 8칸짜리 중량전철이 운행하게 되며 출퇴근 시간대에는 6분, 평시에는 12분 간격으로 다닐 예정이다. 평일에는 하루 223회 운행하고, 휴일엔 188회 다니게 된다. 운행속도는 시속 50㎞가량이다. 이 구간의 첫차는 22일 오전 5시 28분 석남역에서 출발한다.  
 
 이용요금은 기존의 도시철도를 이용할 때와 같이 교통카드 기준으로 성인은 1250원, 청소년 720원, 어린이 450원이다. 대광위의 박병석 광역시설운영과장은 "이번 연장 개통으로 서울로의 접근성이 좋아지면서 인천 시민들의 교통여건이 개선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강갑생 교통전문기자 kkskk@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