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포토클립] 신선식품부터 캠핑용품까지 ‘라방’에서 생생하게 만나요

이마트는 라이브커머스 전문 스튜디오를 구축하며 라이브커머스 역량 강화에 힘을 쏟고 있다. 사진은 본사 6층에 105㎡ 규모로 개설한 다목적 스튜디오 ‘스튜디오e’. 라방에 최적화된 인터넷 방송시스템을 갖췄다. [사진 이마트]

이마트는 라이브커머스 전문 스튜디오를 구축하며 라이브커머스 역량 강화에 힘을 쏟고 있다. 사진은 본사 6층에 105㎡ 규모로 개설한 다목적 스튜디오 ‘스튜디오e’. 라방에 최적화된 인터넷 방송시스템을 갖췄다. [사진 이마트]

이마트가 라이브커머스 역량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를 위해 라이브커머스 전문 스튜디오를 오픈하며 라이브 방송(라방) 경쟁력의 강화에 나섰다.
 

이마트 ‘스튜디오e’ 오픈
방음 설계, 간이 조리시설 갖춰
고객과 실시간으로 소통 가능해
할인 쿠폰, 다양한 증정 이벤트도

이마트는 지난 11일, 본사 6층에 105㎡(약 32평) 규모의 다목적 스튜디오 ‘스튜디오e’를 개설한다고 밝혔다. ‘스튜디오e’에 실시간으로 이미지와 텍스트를 방송 화면에 삽입하고, 촬영 중 출연자와 의사소통이 가능한 부조정실을 갖추는 등 라이브 방송에 최적화된 인터넷 방송시스템을 구축했다. 아울러 방음 설계를 하고, 다양한 조명과 이동식 간이 조리시설을 설치해 이마트의 상품 정보를 더욱 생생하게 고객에게 전할 수 있게 했다.
 
차세대 커머스 플랫폼으로 자리 잡는 ‘라방’
 
지난달 29일 월계점에서 진행한 참치·전복 라방은 시청자 수 2만 명을 기록하며 목표 매출을 200% 초과 달성했다.

지난달 29일 월계점에서 진행한 참치·전복 라방은 시청자 수 2만 명을 기록하며 목표 매출을 200% 초과 달성했다.

이처럼 이마트가 직접 라이브커머스 전문 스튜디오를 개설하며 라방에 공을 들이는 이유는 스마트폰 하나로 언제 어디서나 생방송이 가능한 라방이 차세대 커머스 플랫폼으로 자리 잡으며 각광받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통계청이 발표한 ‘2021년 3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26.4% 증가한 15조8908억원이고, 이중 모바일쇼핑은 29.4% 증가한 10조9816억원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69.1%로 지난해 동기의 67.5%에 비해 1.6%p 상승했다. 또 국내 라이브커머스 시장 규모는 지난해 약 3조원에서 오는 2023년에는 8조~10조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마트는 ‘스튜디오e’ 공간에서 SSG닷컴의 자체 라이브커머스 ‘쓱라이브(SSG.LIVE)’를 비롯한 각종 라이브 방송을 촬영해 이마트의 경쟁력 있는 상품을 온·오프라인 경계 없이 고객에게 선보일 계획이다.
 
‘스튜디오e’ 오픈 기념 건강기능식품 라방
 
몰리스 네이버 라방.

몰리스 네이버 라방.

이마트는 ‘스튜디오e’ 오픈을 기념해 14일 오후 8시부터 9시까지 SSG닷컴의 ‘쓱라이브(SSG.LIVE)’를 통해 건강기능식품 라이브 방송 판매를 진행한다. 고객과 실시간 소통이 가능하다는 라이브커머스의 장점을 살려 톱모델 송경아가 출연해 고객의 건강 고민을 상담해주고 연관된 상품을 추천해주는 영상통화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라이브 방송 판매의 대표 상품은 정관장 에브리타임 밸런스 20포, 홍삼 진본 20포, GNC의 남녀 종합 건강세트, 면역 건강세트, 신풍제약의 오메가3, 루테인 지아진틴 30캡슐 등이다. 이마트는 이번 라방 중에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추가 할인 쿠폰을 제공하고, 추첨을 통해 신세계 상품권과 스타벅스 컵, 마사지 건 등을 증정한다.
 
한편 이마트는 지난해 10월부터 SSG닷컴의 자체 라이브커머스 ‘쓱라이브(SSG.LIVE)’와 네이버 쇼핑라이브를 통해 신선식품부터 캠핑용품까지 다양한 상품을 라방으로 선보이고 있다. 지난달 29일 이마트 월계점에서 진행한 참치·전복 라방의 경우 시청자 수 2만 명, 좋아요 수 3만4000개를 기록했다. 이마트 바이어가 직접 상품을 소개해 현장감과 함께 신뢰도를 확보하며 목표 매출을 200% 초과 달성했다.
 
고객 중심 사고로 라이브커머스 역량 강화
 
지난 3월에는 이마트가 직수입한 북미 아웃도어 브랜드 ‘스탠리(STANLEY)’ 인기 캠핑용품 14종을 라방으로 선보였다. 전문 쇼호스트와 코미디언 홍윤화가 출연해 캠핑을 즐기는 분위기를 연출하기도 했다. 코로나 시대에 새로운 대세 트렌드로 자리 잡은 캠핑의 인기를 입증하며 약 17만 개의 좋아요 수를 기록했다.
 
또 비대면 시대에 라방을 통해 고객에게 생동감 있는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트레이더스 연산점 오픈 기념 라방을 진행하기도 했다. 트레이더스 상품 개발을 담당하는 바이어들과 협력회사 대표가 직접 출연해 오픈 특가 상품 10여 종을 판매하고 고객과 실시간으로 소통해 눈길을 끌었다.
 
이마트 최훈학 마케팅 담당 상무는 “고객 중심의 사고로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자체 전문 스튜디오를 구축하는 등 라이브커머스 역량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며, “이마트의 경쟁력 있는 상품을 라이브커머스 채널로 더욱 생생하게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