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속보] 靑경제수석 안일환, 기재부 1·2차관 이억원·안도걸

대통령비서실 경제수석비서관에 안일환(왼쪽부터) 기획재정부 제2차관, 기획재정부 제1차관에 이억원 대통령비서실 경제정책비서관, 기획재정부 제2차관에 안도걸 기획재정부 예산실장, 국사편찬위원회 위원장에 김인걸 한국고전번역원 이사장. 사진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경제수석비서관에 안일환(왼쪽부터) 기획재정부 제2차관, 기획재정부 제1차관에 이억원 대통령비서실 경제정책비서관, 기획재정부 제2차관에 안도걸 기획재정부 예산실장, 국사편찬위원회 위원장에 김인걸 한국고전번역원 이사장. 사진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신임 대통령비서실 경제수석비서관에 안일환 기획재정부 제2차관을 임명했다. 이와 함께 기획재정부 1·2차관과 국사편찬위원회 위원장도 각각 임명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 정책실장으로 자리를 옮긴 이호승 전 경제수석 후임으로 안 차관을 임명했다고 강민석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또 기재부 제1차관에 이억원(행시 35회) 대통령비서실 경제정책비서관을, 제2차관에 안도걸(행시 33회) 기재부 예산실장을 각각 임명했다.
 
국사편찬위원회 위원장에는 김인걸 서울대 국사학과 명예교수를 내정했다.  
 
안 신임 경제수석은 경남 마산고와 서울대 무역학과를 졸업하고 캐나다 오타와대에서 경제학 석사, 가톨릭대 행정학 박사를 했다. 행정고시 32회로 공직사회에 입문해 기획재정부 대변인과 예산총괄심의관, 예산실장 등 주요 보직을 거쳤다.
 
앞서 김 전 실장이 전·월세 상한제 직전 강남 아파트 전세 보증금을 14.1% 올린 것과 관련해 경질되면서 이 전 수석이 정책실장을 맡았다.
 
이 신임 1차관은 서울 경신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미주리대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행시 35회로 세계무역기구(WTO) 국내규제작업반 의장, 기재부 경제구조개혁국장, 경제정책국장을 지내고 대통령비서실 경제정책비서관으로 근무 중이다.
 
안 신임 2차관은 광주 동신고를 졸업하고 서울대 경영학과, 동대학원 행정학 석사, 미국 하버드대 행정학 석사를 거쳤다. 행시 33회로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정책국장, 기재부 경제예산심의관, 예산총괄심의관을 거쳐 예산실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김인걸 위원장은 서울대 국사학과를 나왔으며, 한국역사연구회 회장, 서울대 박물관장을 역임했다. 현재 한국고전번역원 이사장으로도 활동 중이다.

 
강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오늘 경제 분야 정무직 인사는 대내외로 엄중한 경제상황에서 정부 후반기 당면 현안과 경제정책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새로운 도약의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한영혜 기자 han.younghye@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