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비즈스토리] 건강한 게임문화 확산을 위한 지속적 사회공헌 사업 전개

 넷마블문화재단은 건강한 게임문화를 만들어가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지난해 온라인으로 열린 게임소통캠프 모습. [사진 넷마블]

넷마블문화재단은 건강한 게임문화를 만들어가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지난해 온라인으로 열린 게임소통캠프 모습. [사진 넷마블]

넷마블이 건강한 게임문화를 알리기 위한 지속적이고 전문적인 사회공헌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넷마블은 사회공헌활동을 더욱 고도화하기 위해 지난 2018년 1월 넷마블문화재단을 설립해 ‘문화적 가치 확산을 통한 우리 사회 미래 경쟁력 제고’를 목표로 ‘문화 만들기’ ‘인재 키우기’ ‘마음 나누기’로 구분된 활동을 더욱 전문화해 왔다.
 

넷마블
35번째 ‘게임문화체험관’ 건립 추진
게임소통교육·게임콘서트 등 개최
장애학생들 e스포츠 활동도 장려

올해는 35번째 게임문화체험관 건립을 비롯해 게임콘서트·게임아카데미 등의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가고 있다. 신사옥에 문화 교류의 장이자 게임산업의 문화적 가치를 높이기 위한 게임박물관도 준비하고 있다.
 
 

2008년부터 ‘게임문화체험관’ 운영

 
넷마블문화재단은 게임을 기반으로 다양한 문화적 가치를 공유하고 누구나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교육 및 여가 문화를 만들어가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먼저 장애학생의 여가 문화 다양화 및 교육 활성화를 위해 2008년부터 전국 특수학교 및 유관기관 내에 ‘게임문화체험관’을 개설·운영하고 있다. 현재까지 총 34개의 게임문화체험관을 개관했으며, PC·모바일·VR장비 등 다양한 최신 기기들과 체계적인 활용 매뉴얼을 보급해 놀이와 교육이 만나는 게임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올해는 35번째 게임문화체험관의 건립을 추진할 예정이다.
 
게임을 통해 장애학생들이 선의의 경쟁을 펼치는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도 2009년부터 꾸준히 개최해오고 있다.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 교사, 학부모가 함께 하는 대회를 통해 장애학생들의 e스포츠 활동을 장려하고 신 정보 격차 해소에도 기여하고 있다.
 
2016년부터는 게임의 특성 및 활용 방법을 알리고 가족 간의 소통을 지원하는 ‘게임소통교육’을 전국 초등학교 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다. 올해는 5주년을 맞아 그간의 성과를 대내외에 공개할 예정이다.
 
넷마블문화재단은 또 해마다 다른 테마를 갖고 오픈 포럼 형식으로 ‘게임콘서트’를 2017년도부터 개최해오고 있다. 게임콘서트는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게임업계 전문가 및 현업자의 토론형 강의를 통해 게임 산업의 트렌드와 미래 비전에 대한 정보를 교류하는 장이다. 올해는 ‘게임과 사회’라는 테마로 준비하고 있다.
 
 

게임아카데미 통해 게임 인재 육성

 
넷마블문화재단은 ‘게임아카데미’를 통해 미래 게임 인재 육성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게임아카데미’는 게임 인재를 꿈꾸는 청소년을 선발해 실제 게임 개발 과정을 교육하고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전문 강사 멘토링, 특강, 경진대회, 전시회 등을 통해 게임 개발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하고 소양을 함양할 기회를 제공한다. 지난해부터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해 온라인 교육 과정을 개발 및 운영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중에 6기 게임아카데미 참가자를 모집할 예정이다.
 
‘견학프로그램’을 통해 게임산업 및 게임 관련 진로에 관심 있는 중고생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넷마블 임직원 특강 및 사옥 견학도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2019년 3월에는 게임업계 최초로 ‘장애인선수단’을 창단해 장애인 체육 진흥과 장기적인 자립 지원에도 힘쓰고 있다. 넷마블장애인선수단은 창단 후 ‘2019 전국장애인체육대회’에서 조정 종목 단일팀으로서 가장 많은 총 13개(금10, 은2, 동1)의 메달을 획득했고, 이어 ‘2019 아시아조정선수권대회’에서 금메달을 차지했다. ‘2020 전국장애인조정선수권대회’에서는 총 15개의 메달을 획득하는 등 지속해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올해도 선수들이 전국장애인체전·세계선수권 등 국내외 대회에 활발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2020 전국장애인조정선수권대회’에 참가한 넷마블장애인선수단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2020 전국장애인조정선수권대회’에 참가한 넷마블장애인선수단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봉사활동·기부 등 ‘마음 나누기’ 전개

 
또 다양성 존중 및 공존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2014년부터 ‘어깨동무문고’를 발간하고 있다. ‘어깨동무문고’는 매년 다양성에 대한 존중을 주제로 동화책을 제작 및 배포해 왔다. 현재까지 학교 및 교육·공공기관 등 총 3712개 기관에 1만2400권의 어깨동무문고를 전달했다. 2019년부터는 보다 많은 대상과 접하기 위해 시중 출판을 진행하고, 판매 수익금은 어깨동무문고 제작 및 교육·복지기관 대상의 배포에 전액 사용하고 있다.
 
임직원 참여 활동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임직원 봉사단, 넷마블 나눔DAY, 명절나눔경매 등 임직원들이 직접 나눔을 실천하는 기회를 마련하고 있다. 또 기부 시 임직원이 모금한 것과 동일한 금액을 회사가 지원해 2배로 전달하는 매칭그랜트 제도도 실시 중이다.
 
 
중앙일보디자인=김승수 기자 〈kim.seungsoo@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