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BTS, 빌보드 선정 2020년 최고의 팝스타

방탄소년단 '다이너마이트' 뮤직비디오. [유튜브 캡처]

방탄소년단 '다이너마이트' 뮤직비디오. [유튜브 캡처]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미국 빌보드가 선정한 '연도별 최고의 팝스타'(THE GREATEST POP STAR BY YEAR : 1981-2020)' 명단에서 2020년을 대표하는 팝스타로 꼽혔다.
 
7일 빌보드는 홈페이지를 통해 명단을 공개하며 BTS에 대해 "지난 몇 년간만 해도 K팝의 다채로운 세계는 미국 주류 팝의 주변부에 자리한 장르였다"며 "BTS는 미국 시장에서 이 장르의 진정한 도약을 알렸다"고 평가했다.

 
빌보드는 "BTS가 설명이 필요 없는 영어권 슈퍼스타들과 나란히 이 명단에 오른 첫 번째 아시아 아티스트라는 점을 무시하긴 어렵다"며 "미국 대중은 최고의 슈퍼스타로서 BTS의 위상뿐만 아니라 K팝이 주류 음악에서 마땅히 누려야 하는 자리를 부인하기 어렵게 됐다"고도 했다.
 
이어 "마침내 이들의 음악을 들으며 우리는 팝의 고전이 될 수도 있었지만 단지 언어장벽 때문에 놓쳐 버렸을 그 모든 음악들을 고통스럽게 상상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연도별 최고의 팝스타' 명단은 1981년부터 2020년까지 그해 가장 깊은 영향을 미친 팝스타를 한 팀씩 선정한 것이다.  
 
2010년대 들어 '연도별 최고의 팝스타' 명단에는 아델(2011), 리애나(2012), 마일리 사이러스(2013), 비욘세(2014), 테일러 스위프트(2015), 저스틴 비버(2016), 에드 시런(2017), 드레이크(2018), 아리아나 그란데(2019) 등이 올랐다.
 
빌보드는 "차트에서의 성공이 필수적인 요소기는 하지만, 팝 스타덤은 어떤 산술적 조합을 근거로만 판단하기에는 너무나 많은 무형의 요소를 갖고 있다"며 "(명단은) '이 아티스트에 대해 어떤 의견을 갖지 않고 그해를 보내는 게 가능했을까?'에 대한 대답"이라고 설명했다.
 
김다영 기자 kim.dayoung1@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