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분양 Focus] SK하이닉스 M16 준공 등 호재 풍부오피스텔·호텔 장점 갖춘 주거공간

이천의 강남’으로 불리는 안 흥동에서 분양 중인 이천 하이 앤드 천년가 투시도. 고정수요 와 유동인구, 중장기 체류자 등 배후수요가 탄탄한데다 주변 개발호재가 풍부해 안정적인 임대수익은 물론 시세차익도 기대할 수 있다.

이천의 강남’으로 불리는 안 흥동에서 분양 중인 이천 하이 앤드 천년가 투시도. 고정수요 와 유동인구, 중장기 체류자 등 배후수요가 탄탄한데다 주변 개발호재가 풍부해 안정적인 임대수익은 물론 시세차익도 기대할 수 있다.

경기도 이천 부동산 시장이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해 말 확정 고시된 4차 수도권정비계획(2021~2040년)에서 ‘스마트 반도체 벨트’로 지정되면서다.
 

이천 하이앤드 천년가
스마트 반도체 벨트 수혜 기대
규제 거의 없는 ‘이천의 강남’
젊은층 배후수요만 4만명 이상

이번에 스마트 반도체 벨트로 지정된 이천은 지난 1일 SK하이닉스 M16 이천공장 준공 등의 초대형 호재가 잇따르면서 명실상부 첨단산업의 거점도시로 변모하고 있는 곳이다. M16 이천공장은 SK하이닉스가 국내외에 보유한 생산 시설 중 최대 규모다. SK하이닉스는 2025년까지 모두 30조의 예산을 편성해 6만여명의 고용을 창출할 계획이다.
 

안정적 임대수익·시세차익 유망

이런 이천에 안정적인 임대수요는 물론 시세차익까지 기대할 수 있는 생활형 숙박시설이 분양을 시작해 눈길을 끈다. 안흥동 272-1번지 일대에 들어서는 ‘이천 하이앤드 천년가’다. 이 단지는 지하 5층~지상 20층 규모로 생활형 숙박시설 285실과 근린생활시설 9실로 구성됐다. 이천 하이앤드 천년가의 가장 큰 특징은 생활형 숙박시설로 정부의 각종 규제로부터 상대적으로 자유롭다는 점이다. 우선 청약통장이 필요 없고 전매제한도 없다. 또 주택법이 아닌 건축법을 적용받아 1가구 2주택 산정 대상에도 해당 되지 않는다.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종합부동산세 과세 등의 규제도 받지 않는다.
 
이 때문에 정부의 전방위적인 대출·세금 규제에 따른 반사이익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오피스텔 규제에 따른 풍선효과를 누릴 수 있다. 최근 지방세법 개정으로 오피스텔은 주거용이든 업무용이든 주택으로 취급하기로 하면서 취득세가 최고 12%(3주택)까지 부과되고 있다. 이에 따라 수익형 부동산의 대표 상품이었던 오피스텔에 집중돼 있던 시중의 유동자금이 생활형 숙박시설로 움직일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천 하이앤드 천년가는 또 생활형 숙박시설로 오피스텔과 분양형 호텔의 장점만을 가지고 있다. 호텔급의 시설과 품격을 갖추고도 오피스텔처럼 취사가 가능해 장기 숙박에도 적합하다. 여기에다 개별 등기가 가능하기 때문에 주변 개발에 따른 시세차익도 기대할 수 있다.
 
주요 수요층인 젊은층 배후수요도 탄탄하다. 이천 하이앤드 천년가가 들어서는 이천은 현재 21개 대기업을 포함해 모두 1만700여 개의 사업체가 운영 중이다. 이들 기업에는 4만여명의 젊은층이 근무하고 있다. 이들 젊은층의 특징은 소가구나 1인 가구로 구성돼 있으며, 3~6개월 정도 체류하는 패턴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고가의 생산설비, 시설관리 등을 위해 교대로 파견 근무를 하는 구조가 반영된 때문으로 보인다. 신규 주거시설로 희소가치가 크다는 점도 이천 하이앤드 천년가가 주목받는 이유다. 현재 이천은 10년 이상 노후 아파트 비율이 약 82%에 달한다. 이 때문에 이천에 신규 오피스텔이 꾸준히 공급됐음에도 불구하고 공실이 거의 없다. 그마저도 급증하는 수요를 뒷받침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대기업 기숙사용 MOU 체결 임박

입지여건도 뛰어나다. 이천 하이앤드 천년가가 들어서는 안흥동은 대형 주상복합 아파트가 들어서고 있어 ‘이천의 강남’이라고 불리는 곳이다. 특히 교통이 편리하다. 우선 이천종합터미널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고 중부고속도로와 영동고속도로, 중부대로(42번 국도), 3번 국도 등이 인접해 있다. 여기에 경강선 이천역이 단지 반경 2㎞ 안에 있어 서울 강남은 물론 판교신도시 등으로 빠른 이동이 가능하다. 주변 생활인프라도 잘 갖춰져 있다. 단지 주변에 이천프리미엄아울렛·NC백화점·하나로마트·관고전통시장 등 쇼핑시설이 많다. 경기도의료원 이천병원·CGV·안흥지 등도 이용이 편리하다.  
 
개발호재가 많아 미래가치도 뛰어나다. 인근에 성남~여주 복선전철이 2016년 개통된데 이어, 이천~문경 간 중부내륙 고속철도도 추진되고 있다. 여기에다 신둔~이천~부발 역세권 개발, 중리지구 개발 등도 예정돼 있다. 이 때문에 주변 개발에 따른 시세차익을 기대할 수 있다. 뛰어난 내부 설계도 눈길을 끈다. 이천 하이앤드 천년가는 1.5룸 전면 복층과 2룸 더블 복층 구조로 실사용 면적이 38~70㎡에 달한다. 여기에다 전 세대에 풀 퍼니시드 빌트인 시스템, 에어컨·냉장고·TV 등 각종 가전 풀 옵션, 전용 스타일러(선착순) 제공 등의 혜택을 준다.
 
안정적임 임대수익도 기대할 수 있다. 이천 하이앤드 천년가는 현재 인근 대기업 기숙사 용도로 MOU 체결을 진행 중이다. 또 10년 임대 계약을 완료해 공실 걱정없이 전문 임대관리업체를 통해 확정수익을 누릴 수 있다. 소모품 교체, 청소 등 임대관리도 무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실투자금은 3000만원대다. 하이앤드 천년가 분양 관계자는 “이천은 기존 주거시설이 노후화된데다 신규 분양이 뜸한 공급 가뭄지역으로 앞으로 나올 물량도 많지 않다” 라며 “이천에서 보기 드문 전실 복층 구조의 혁신설계에 가격도 주변보다 3000만~4000만원 저렴해 관심이 뜨겁다”고 말했다.  
 
문의 1600-0355  
 
 
김영태 조인스랜드 기자〈kim.youngtae@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