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무려 139억?! 화웨이는 왜 이 노래를 사들였나

한 번쯤은 들어봤을 노래, 화웨이의 대표곡 《Dream it possible》 이다. '음악'이라는 꿈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소녀의 이야기로, 끊임없는 노력과 끈기를 이야기하는 노래다.  
 
뮤직비디오에는 소녀의 조력자로 할아버지가 등장하는데, 그의 애정 어린 조언과 관심, 지원으로 소녀는 재능 있는 피아니스트로 성장한다. 이후 저명한 연주가가 되어 최고의 콘서트홀에 입성해 공연을 펼치며 뮤직비디오는 끝이 난다.  
 
해당 노래의 원곡은 미국 가수 Delacy의 《Dream it possible》이다. 2015년, 우연히 노래를 들은 화웨이 CEO 런정페이는 감명을 받는다. '끊임없는 노력과 진보'의 메시지가 화웨이 기업 철학과 일치한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해당 뮤직비디오에 등장한 화웨이 핸드폰 ⓒDream It Possible 유튜브 캡처

해당 뮤직비디오에 등장한 화웨이 핸드폰 ⓒDream It Possible 유튜브 캡처

2015년 당시 화웨이는 세계 최대의 통신 장비 제조 업체라는 타이틀을 거머쥐었지만 정작 스마트폰에 관심을 갖는 소비자는 몇 되지 않았다.  
 
런정페이는 노래의 저작권을 사는 데만 무려 8천만 위안(약 139억 원)을 들였다. 물론 스마트폰 연구개발에 투입한 비용보다는 소액이지만, 음원 하나에 통 큰 투자를 한 셈이다. 런정페이는 저작권을 사들인 이후 중국인 가수를 섭외해 음반을 발매하고 뮤직비디오를 제작하기에 나섰다.   
 
노래를 부른 가수는 장량잉(張靚穎, Jane Zhang)으로 중국 대중음악계에서 확고한 지위를 구축하고 있는 가수다. 그녀는 오디션에 통과한 이후 노래의 의미에 깊은 감동을 하여 중국어 버전을 요청했다. 이후 중국어 버전인 《我的梦, 워더멍》이 발매됐다.  
장량잉(張?穎) ⓒ바이두바이커

장량잉(張?穎) ⓒ바이두바이커

노래가 발매되자 화웨이 사용자뿐만 아니라 중국 전역까지 큰 화두가 되었다. 감동적인 가사와 웅장한 편곡으로 주요 음원 차트 1위를 당당히 차지하기도 했다.  
 
네티즌들은 "꿈과 미래에 대한 자신감과 결단력을 보여준다", "모든 사람이 용감하고 끈질기게 꿈을 추구하도록 격려하는 듯하다" 등의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장량잉(張?穎) ⓒ바이두바이커

장량잉(張?穎) ⓒ바이두바이커

통신 장비 제조업체가 노래 하나에 많은 투자를 하는 데에 의문을 갖는 소비자도 있었다. 하지만 이 대표곡은 중국 내수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을 개척하는 데에도 일조했다.  
 
해외 소비자들 역시 "노래가 너무 좋아 브랜드를 찾아보게 되었다"며 화웨이에 관심을 돌렸다. 화웨이는 2015년 기준으로 전체 매출의 60%를 해외에서 거둬들였다.
 
우연인지 필연인지 화웨이의 2015년 매출은 200억 달러를 초과하며 2014년 대비 70% 가까이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 또한 화웨이가 2015년 출하한 스마트폰은 모두 1억 800만 대로, 전년과 비교해 44% 증가해 기념비적인 기록을 세운 중국 최고의 스마트폰 제조업체로 입지를 굳혔다.
런정페이 회장 ⓒ바이두이미지

런정페이 회장 ⓒ바이두이미지

대표곡 발매 4개월 뒤, 2016년 1분기에는 2800만 대 이상의 스마트폰을 판매하며 59%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글로벌 시장 점유율도 5.4%에서 8.3%로 증가했다.  
 
해당 음원은 화웨이 스마트폰에 기본적으로 수록되고 있으며 2021년인 지금까지 많은 사람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노래 한 곡에 '통 큰 투자'를 한 런정페이는 당시 어떤 꿈을 꾸었을까.  
 
차이나랩=김은수 에디터

차이나랩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