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안철수 "닉슨도 거짓말로···김명수 충분히 탄핵 사유 된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5일 서울 영등포구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에서 열린 서울시 사회복지 직능단체장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5일 서울 영등포구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에서 열린 서울시 사회복지 직능단체장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최근 임성근 부산고법 부장판사 사직 요청과 관련해 정치적 중립과 삼권분립 위반, 나아가 ‘거짓말’ 논란에 휩싸인 김명수 대법원장을 향해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충분히 탄핵 사유가 된다”고 주장했다.

 
안 대표는 5일 연합뉴스TV ‘뉴스1번지’에 출연해서 “김 대법원장의 거짓말이 정말로 큰 문제라는 것부터 지적하고 싶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대법원장은 지난해 5월 임 부장판사가 사의를 표명했을 당시 ‘탄핵’ 관련 언급을 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가 임 부장판사 측의 녹음 파일이 공개됐다. 김 대법원장은 “불분명한 기억에 의존해 다르게 답변한 데 대해 송구하다”고 사과했지만, 거짓말 논란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이에 대해 안 대표는 “(대법원장은) 모든 사안의 시시비비를, 가장 큰 권위를 갖고 판단을 하는 민주주의제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수장”이라며 “그런데 그분(김명수)이 거짓말을 하고, 그것에 그치지 않고 국회에다가 허위 공문서를 보낸 것”이라고 지적했다.
 
안 대표는 ‘워터게이트 사건’으로 중도 사퇴한 미국의 리처드 닉슨 전 대통령을 언급하며 “닉슨 대통령이 도청도 문제지만, 거짓말 그 자체 때문에 탄핵당하지 않았는가”라고 반문했다.
 
한편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한 안 대표는 이날 인터뷰에서 금태섭 전 의원과의 ‘제3지대 단일화’와 관련해 “어떤 유불리를 따지지 않겠다고 출마 선언 때부터 말했다”며 “실무선에서 협의에 따라 그대로 하면 되지 않을까, 고민 안 하고 있다”고 말했다.
 
나운채 기자 na.unchae@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