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바이 배달원 350명과 범죄 전쟁 '금감원장상'
![언택트 열풍으로 배달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거리에 배달용 이륜차가 크게 늘었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상관 없음. [연합뉴스]](https://pds.joins.com/news/component/htmlphoto_mmdata/202012/15/22618842-3935-4d87-bef9-e5892bd19b29.jpg)
언택트 열풍으로 배달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거리에 배달용 이륜차가 크게 늘었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상관 없음. [연합뉴스]
이씨는 전산시스템을 활용해 동승관계와 사고영상을 분석해 의심 대상자를 추출해냈다. 이후 금감원·수사기관 등과 공조해 사건자료를 확보해 분석하고, 관련자 진술을 받아 총 350여명의 보험사기자를 적발해냈다. 이들은 주변 지인들에게 범죄 수법을 전파하는 방식으로 다수가 반복적으로 보험사기에 가담했다가 꼬리를 잡혔다.
금감원은 이에 대해 "배달서비스·라이더 등이 급증하는 사회적 변화와 함께 나타나는 신종 범죄에 대한 신속하고 창의적인 대응이 돋보였다"며 "디지털 도구와 전문지식을 충실히 적용했으며, 청소년의 상습 범죄화와 범죄수법 전파를 차단하는 예방적 효과가 컸다"고 평가했다.
우수상 4건·장려상 6건 선정 '협회장상'

2020년 보험사기 방지 우수 사례 경진대회 수상 사례. 금융감독원
장려상(협회장상)에는 6건의 우수 사례가 선정됐다. '머신러닝 기반 보험사기 인지 시스템 자체 구축(교보생명 손모씨)', '빅데이터 시각화 보험사기 혐의 분석 시스템을 통한 허위 입원 적발(신한생명 권모씨)', '병원 수사의 모델을 만들다(AIA생명 안모씨)', '브로커·모집인이 개입한 8090 후유장해(AIA생명 오모씨)', '자동차/장기 모바일 치료사실 확인서 시스템 개발에 따른 병원 혐의 자료 채증 디지털화(KB손보 박모씨)', 'SNS·온라인 보험사기 게시글 근절과 제도 개선의 필요성(악사손보 김모씨)' 등 이다.
금감원은 선정된 우수 사례자에 상장 및 상금을 수여할 계획이다. 또 최근 보험사기 트렌드 변화와 우수 조사 사례, 조사 기법 등을 유관 기관과 공유해 보험사기 대응력을 제고하기로 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우수 사례를 책자로 발간해 보험회사 등이 보험사기 조사·예방업무에 활용하도록 배포할 것"이라며 "보험사기 조사 과정에서 보험회사가 소비자의 권익을 침해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도·감독을 강화하고 있으며, 위반 사항이 발견되는 경우 엄정하게 대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용환 기자 jeong.yonghwan1@joongang.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