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더오래]품격있는 부자와 호모 이코노미쿠스

[더,오래] 반려도서(83)  

『욕망으로부터의 자유』
신세철 지음 / 연암사 / 1만6000원 

욕망으로부터의 자유.

욕망으로부터의 자유.

 
‘호모 이코노미쿠스(homo economicus)’. 돈과 밀접한 삶을 살아가는 현대인을 일컫는 말이다. 이른바 경제적 인간이다. 현대인은 돈과 물질에 대한 집착으로 인해 ‘돈으로만 고칠 수 있는 마음의 병’에 전염돼 있다. 어떻게 해야 이 병에서 벗어나 경제적 안정과 인간적인 삶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을까? 
  
『욕망으로부터의 자유』는 욕망을 지닌 인간의 다양한 삶의 모습을 소개하며 마음의 여유와 자부심을 가진 경제적 인간상을 찾아가는 책이다. 품격있는 부자는 세상을 낙관적으로 멀리 보고 사람과의 관계를 중시한다. 선한 의지를 이웃에 펼치려고 노력하기 때문에 인간관계 같은 무형자산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늘어난다. 무형자산이 쌓이면 은연중에 유형자산의 가치를 높이는 부수 효과로 더 큰 부를 축적하는 바탕이 이뤄진다. 반면 돈만 좇다 보면 무엇인가 거머쥐고도 감사할 줄 모르고 점점 더 목말라 한다. 결국 불안과 번민에 빠져 자신의 인생을 스스로 구렁텅이에 빠뜨린다. 
 
책은 이코노미스트 편집위원, 비즈니스워치 금융전문위원 등을 지낸 저자가 쓴 경제 칼럼을 모아 엮었다. 저자는 건강한 호모 이코노미쿠스가 되려면 정신건강, 인간관계, 경제 능력, 신체건강 네 가지 조건이 조화와 균형을 이뤄야 한다고 말한다.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2020년 출판콘텐츠 창작 지원사업 선정작으로 뽑힌 이 책은 현대인이 진정한 경제적 자유를 찾아 인생의 여행을 떠나도록 격려한다.
 

관련기사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