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2020 대한민국 하이스트 브랜드] 혁신과 신뢰의 ‘브랜드 파워’코로나 뚫고 최고의 경영성과

2020 대한민국 하이스트 브랜드

2020 대한민국 하이스트 브랜드

2020년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슈로 기업 경영에 있어서 가장 혹독한 한 해가 되고 있다.
 

브랜드스탁 ‘2020 대한민국 하이스트 브랜드’선정·발표

연초에는 대부분의 기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이 압도적이었다. 항공, 여행, 오프라인 유통 등 특히 대면이 필수적인 기업은 일 년 내내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 반면 코로나19가 오히려 기업 경영에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하는 기업도 속속 나타나고 있다. 특히 카카오·네이버 등 비대면 온라인 기업은 사상 최대 매출을 이어가고 있다. 또 온라인 유통, 생활가전, 식품, 게임, 택배 등 업종도 혜택을 받고 있다.
 
기업 경영에 있어서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처해 나가는 것이 결국은 혁신(innovation)이다. 혁신은 기업의 미래 패러다임 전환을 비롯해 제품의 경쟁력, 서비스, 소비자 만족 등 개념을 총망라해 브랜드가치 상승에 기여한다.
 
브랜드가치 평가회사인 브랜드스탁(www.brandstock.co.kr)이 선정·발표한 ‘2020 대한민국 하이스트 브랜드’에서는 각 산업 부문 최고의 브랜드로 선정된 브랜드의 면모를 살펴볼 수 있다.
 
올해 선정된 브랜드들은 급변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도 혁신과 신뢰의 브랜드를 바탕으로 시장 지배자가 됐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특히 자동차 업종에서는 기존 강자인 현대기아차 브랜드 외에 한국지엠 브랜드의 약진이 눈에 띄었다. 소형차 부문에서 쉐보레 스파크가 지속해서 1위에 오른 데 이어 경쟁이 치열한 소형SUV 부문에서는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가 처음으로 1위에 선정됐다.
 
또 파리바게뜨, 한양사이버대학교, 신한카드, 롯데월드 어드벤처, KB국민은행, 싱가포르항공 등은 각 부문 1위를 계속 유지해 브랜드 가치가 공고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민국 하이스트 브랜드’는 브랜드스탁이 연세대 경영연구소와 공동 개발한 KHBI(Korea Highest Brand Index) 모델을 바탕으로 한다.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브랜드 관리를 통해 올해 최고의 경영 성과를 이룬 브랜드를 선정·발표하는 브랜드 경영성과 인증제도다.
 
 
중앙일보디자인=송덕순 기자 song.deoksoon@joongang.co.kr
 
 
 

패널회원 3만 명 대상, 2000여 브랜드 조사

하이스트 브랜드 어떻게 뽑았나 
 
대한민국 하이스트 브랜드는 올해로 15회째를 맞이하고 있으며 KHBI(Korea Highest Brand Index)를 바탕으로 부문별 최고의 경영 성과를 이룬 브랜드를 선정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9월부터 10월까지 2개월간 브랜드스탁 패널회원 3만 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유효 표본은 품목당 평균 1500명이다. 조사 대상은 국내 전 산업 부문의 주요 브랜드 2000여 개였다.
 
KHBI 평가방법은 브랜드별로 소비자가 선정한 빈도수를 백분율로 환산했다. 평가 부문은 신뢰성과 혁신성 2개 부문으로 나눠 지수화했다. 신뢰성은 각 브랜드 및 기업의 상표 선호도와 구매 가능성의 2개 문항으로 평가했다.
 
혁신성은 올해 새로운 트렌드를 형성하고, 동일 품목의 타 브랜드와의 차별화를 통해 브랜드가치가 상승한 브랜드에 대한 평가다. 평가 문항은 차별성, 트렌드 선도력, 가치 혁신성 등 3개의 문항으로 이뤄졌다.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