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환절기 감기 걱정된다면, 따뜻한 우유 한 잔


 
초겨울 날씨가 다가오면서 계절 독감 등 호흡기 질환으로 불안한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면서 면역력이 저하되어, 이와 같은 질병들에 노출되기 쉬운데. 그 이유는 체온을 조절하느라 평소보다 많은 에너지가 소모되어 자율신경의 균형이 깨지기 쉽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요즘과 같은 환절기에는 보다 세심한 건강관리에 주목하고 있는 가운데, 기온차를 고려한 옷차림, 규칙적인 생활습관, 적정한 난방으로 일정 수준 실내외 기온차를 유지하는 것 등이 강조된다. 더불어, 평소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해 영양을 보충하여 질병 저항력이 높은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건강한 면역 체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식품이 있는데, 바로 ‘우유’이다. 이와 관련하여 국내 전문가들은 꾸준한 우유 섭취를 추천한다. 그 이유는 우유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칼슘, 비타민 등 우리 몸에 필요한 필수 영양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면역세포를 활성화해주고 항균 작용, 항바이러스 효능이 뛰어난 락토페린과 우리 몸의 기본 면역력을 담당하는 면역 글로불린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또한 면역력을 강화해 주는 대표 물질인 라이소자임도 함유돼 있어, 세균이 침입하지 못하도록 1차 방어벽 역할을 해준다.
 
수원대학교 임경숙 교수는 “면역력 강화에 중요한 성분으로 단백질이 꼽히는데, 보통 단백질 하면 흔히 고기나 생선, 콩 등을 생각하지만 우유도 매우 좋은 단백질 공급 식품이다. 우유 1컵(200㎖)에는 질 좋은 단백질이 6g 정도 들어 있고 체내 흡수율이 무려 90%에 달하기 때문에 체내 활성도가 매우 높은 고단백 식품”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는 누구나 집에서 쉽고 간편하게 면역력을 챙길 수 있는 ‘따뜻한 라떼 레시피’ 3선을 선보였다.
 
■ 우유와 고구마의 달콤한 만남, ‘고구마라떼’
<재료>
우유 500ml, 물(익힘용) 40ml, 물(라떼용) 90ml, 고구마 2개(200g), 버터 20g, 황설탕 4큰술, 계피가루 약간
 
<만드는 방법>
1. 고구마는 껍질을 벗긴 후 양쪽 끝부분을 잘라내고 세로로 반 길게 갈라 약 1cm정도 두께로 자른다.
2. 전자레인지용 그릇에 자른 고구마와 익힘용 물을 넣고 전자레인지에 5분 돌린다.
3. 믹서기에 익힌 고구마를 넣고 황설탕, 우유, 물, 버터를 넣어 약 1분 정도 곱게 간다.
4. 고구마 라떼를 컵에 담고 전자레인지에 약 40초~1분 정도 돌려 따뜻한 고구마 라떼를 만든다.
5. 따뜻한 고구마라떼 위에 계피가루를 뿌려 완성한다.
 
■ 우유와 밤의 고소한 만남, ‘밤라떼’
<재료>
우유 500ml, 찐밤(삶은밤) 20개, 꿀 3큰술, 시나몬가루 약간
<만드는 방법>
1. 믹서기에 찐 밤과 우유, 꿀을 넣고 간다.
2. ①을 냄비에 부어준 다음, 우유가 끓어오르기 시작하면 불을 끈다.
3. 따뜻한 밤라떼 위에 시나몬가루를 뿌려 완성한다.
 
■ 우유와 곶감의 깊은 만남, ‘곶감라떼’
<재료>
우유 300ml, 곶감 2개
<만드는 방법>
1. 곶감을 잘게 썰어 준비한다.
2. 믹서기에 곶감, 우유를 넣고 곱게 갈면 완성이다.

윤근호 기자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