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e글중심] ‘항미원조’ 아이돌에 뿔난 여론 ... “한국 팬에 대한 기만"

아이돌 그룹 에프엑스 출신 빅토리아의 중국 웨이보 화면. [뉴스1]

아이돌 그룹 에프엑스 출신 빅토리아의 중국 웨이보 화면. [뉴스1]

중국 출신 유명 아이돌 가수들이 중국 소셜미디어에 ‘항미원조 70주년’ 기념 글을 올려 논란이 됐습니다. 항미원조는 미국에 대항해 조선을 돕는다는 뜻입니다. 앞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항미원조 전쟁 70주년 기념식 연설에서 중국의 6·25전쟁 참전 의미를 “제국주의의 침략 확대를 억제한 것”으로 규정한 바 있습니다. 이후 지난 24일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는 ‘중국의 한국전쟁 역사 왜곡 동조하는 중국인 연예인들의 한국 활동 제재를 요청한다’는 청원 글이 올라와 하루 만에 약 2만명의 동의를 얻었습니다.
 
국내에서 활발히 활동한 중국인 아이돌이 항미원조를 기념해 네티즌들의 실망감이 큽니다. “한국에서 활동하는 동안 한국전쟁이 얼마나 처참했는지 곁다리로 들어서라도 어느 정도는 알지 않을까요? 그러면 그래선 안 되죠. 전사자가 얼마고 가족의 품으로 돌아가지 못한 실종자가 얼마나 많은데.” “국내 활동한 중국인 가수들이 중국의 그릇된 의사표시에 동조하는 건 우리 국민을 우롱하는 거다.” “당신들의 선택은 국가에 대한 찬양이었을지 몰라도 대한민국에는 아픈 역사를 건드린 일이라는 걸 기억하기를 바랍니다.”
 
항미원조 70주년을 기념한 이들은 한국에서 활동해선 안 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일말의 양심이라도 있으면 한국엔 돌아오지 말아야 하겠죠? 한국인들을 상대로 돈을 버는 경제행위도 멈추는 게 맞는다고 보고요. 기만 아닙니까.” “자기들 나라 편드는 거 알겠는데 대신 우리나라 오지 말고 계속 거기 살아.” “저렇게 활동할 거면 애초에 한국엘 오지 말았어야죠. 우리나라 TV에선 더는 안 보였으면 좋겠네요.” “앞으로 우리나라에서 중국 애들 데뷔시키지 맙시다. 여기서 잘 키워줘서 뜨고는 뒤통수 치고 은혜를 원수로 갚는 종족들.”
 
한편에선 중국인 아이돌들의 입장을 이해한다고 합니다. “저 연예인들 입장에서는 결국 돌아갈 곳은 중국일 겁니다. 그리고 이미 한국에서 아이돌 데뷔했다는 경력 하나만으로도 중국 가서 대접 잘 받고 돈 잘 벌겠죠. 저 사람들 입장에서는 저게 맞을 겁니다.” “반중국적인 태도를 취하면 소환되어서 끌려가는 게 현실.” “저렇게 안 쓰면 활동을 못 하거나 끌려가니까요.” e글중심이 네티즌의 다양한 생각을 모았습니다.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 어제의 e글중심 ▷ "헬멧도 없이 둘이 타더라" 인도·차도 넘나드는 '킥라니 원성'
#클리앙
"안 하는군요. 북한 가서 가수 생활해야죠."

ID '지구평평이론'

#인스티즈
"다시 한국 올 거 아니죠?"

ID '알랍' 

#네이버
"그릇된 자국 중심 역사관을 일방적으로 주장하는 것임."
 

ID 'ccan****' 

#클리앙
"쓴 글이 아닐 거 같은 느낌적인 느낌이 듭니다."

ID '겐짱' 

#다음
"쟤네들은 북한 가서 활동해라. 우리나라서 돈 벌지 말고."

ID '잠만보'

#네이버
"북한 가서 가수 활동을 하지 왜 적국에서 활동함?"

ID 'juic****' 


이소현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커뮤니티 HOT 이슈는...
 
1. 보배드림 〈레드벨벳 슬기의 인성〉

 
2. 클리앙 〈특이점이 온 테슬라〉

 
3. 에펨코리아 〈함소원 대환장 파티〉

 
4. 오늘의유머 〈라면에만 있는줄 알았는데〉
 
5. 뽐뿌 〈소개팅 두번째 만남인데 여자가〉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