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e글중심] 룸살롱 고대 교수에…학생들 "이게 도둑놈" 분노 폭발

장하성 전 대통령비서실 정책실장이 2018년 11월 6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의 청와대 국정감사에서 위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장하성 전 대통령비서실 정책실장이 2018년 11월 6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의 청와대 국정감사에서 위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교육부가 법인 카드로 서울 강남구의 한 유흥주점에서 약 7000만원을 결제한 고려대 교수 12명에 중징계를 요구했습니다. 교수들은 2016년부터 4년간 221차례에 걸쳐 유흥주점에서 연구비 카드와 행정용 카드로 6693만원을 사용했습니다. 중징계 대상에는 경영대 교수였던 장하성 중국대사를 비롯해 경영대 교수 등과 기획예산처장 등 주요 보직을 지낸 교수들이 포함됐습니다. 그러나 청와대 정책실장을 지낸 장하성 대사는 처분 당시 정년퇴임 상태이기에 통상적인 절차에 따라 징계 처리되지 않았습니다.

 
학생과 학부모들이 피땀 흘려 낸 등록금을 연구가 아닌 주점 이용에 사용한 교수들에 대한 비판이 거셉니다. “학부모들이 피땀 흘려 낸 등록금으로 룸살롱 다니셨네. 이런 게 진짜 도둑놈들이지.” “힘들게 돈 벌어서 아르바이트해서 대출받아 낸 등록금으로 저런 개 같은 짓거리를 하다니.” “어떻게 연구비 카드로 룸살롱 갈 생각을 했을까? 실험 재료 살 돈도 모자라서 아껴 쓰는데 룸살롱에서 연구비를 막 긁네.”

 
법인 카드로 유흥업소를 이용한 교수들에 대한 교수직 박탈 요구가 빗발치고 있습니다. “저 정도면 교수직 박탈해야 하는 거 아닌가요? 징계한다고만 하고 실제로 징계 수위는 낮아서 유야무야 넘어가는 거 아닌지 모르겠네요.” “대학교수가 법인 카드로 유흥업소 결제하는 것은 치명적 도덕적 해이입니다. 스스로 사과하고 사퇴합시다.” “이름 다 공개해야 한다. 교수란 직함을 달 자격이 없지. 어디서 작자들이 부끄러운 줄 알아야지.”

 
징계 처리되지 않은 장 대사도 중징계 처리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퇴직해도 현재 공무원 신분이니 외교부에 통보해서 징계를 요청해야 정상이 아닌가요?” “퇴직했다고 징계 안 하면 퇴직금이라도 돌려받아라. 그게 순리다. 교수란 분이 모범을 보여야지. 법인카드로 유흥업소 가서 쓴다? 참 어이없다.” e글중심이 네티즌의 다양한 생각을 모았습니다.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 어제의 e글중심 ▷ ‘전세난민 부총리’의 특별공급 완화 정책 ... “없는 파이 나눠먹기에 불과”

#트위터
"뭘 연구했을까?"

ID 'UdhCD2lorOY7f5Z'

#네이버
"학자는 찾아보기 힘들어졌나 보다. 당연히 공부해서 가르치고 논문 써야 하는 게 월급 받는 교수의 임무이거늘 자기 공부했다고 돈까지 주는 게 대학이다. 그들의 본분을 이행하는데 논문 썼다고 돈까지 줌에도 법인카드로 수천만 원을 유흥비로 썼다고?"

ID 'jhjm****' 

#다음
"저런 한심한 것들에게서 학생들은 도대체 뭘 배우겠냐고."

ID 'Mass' 

#클리앙
"징계한다고만 하고 실제로 징계 수위는 낮아서 유야무야 넘어가는 거 아닌지 모르겠네요."

ID 'SIDP귀염둥이' 

#네이버
"퇴직금이라도 돌려받아라. 그게 순리다. 교수란 분이 모범을 보여야지. 법인카드로 유흥업소 가서 쓴다? 참 어이없다."

ID 'sw33****'

#다음
"학생 가르치는 사람들이."

ID '민철' 


이소현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