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추석 예능 파일럿 대전… 정규 편성 가능성은

 
이번 추석에도 많은 예능이 시험대에 올랐다.
 
늘 그렇듯 추석·설 연휴에 지상파·케이블 채널에서 파일럿 예능을 쏟아내고 이중 반응이 좋은 작품들이 정규 편성에 골인한다. 올해도 비슷한 소재를 사용하거나 어디서 본 듯한 포맷까지 많은 예능이 대중을 만났다. 낙타가 바늘 구멍을 통과하는 것만큼 힘들다는 정규 편성. 어떤 작품이 장기간 볼 수 있을 지 시청률과 화제성, 반응을 취합해 방송 담당 기자들이 분석했다.
 
방콕떼창단

방콕떼창단

 
▶ SBS '방콕떼창단'
 
내용 : 방구석에서 정체를 숨긴 채 떼창하는 '방콕떼창단'과 이들의 정체를 맞히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스튜디오 추리단의 비대면 추리 대결쇼.
출연진 : 전현무·조세호·장도연·김희철·송가인·송민호 등
시청률 : 3.4%(이하 닐슨코리아 전국 기준)
가능성 : ●●◐○○
정체를 밝혀내는 포맷이라면 복면만 쓰지 않았을 뿐이지 '복면가왕'과 다를게 없다. '짠'하고 정체를 공개해야해 긴장감을 극도로 끌어올리는건 맞지만 너무 질질 끈다. 이번 추석 파일럿 중 포맷 자체는 가장 신선하다. 그러나 유사점을 보완하고 늘어지는 긴장감을 좀 많이 손봐야한다. 조성모 등 오랜만에 보는 사람들에 대한 반가움은 있지만 그 외에 '깜짝' 놀랄 정체를 가질 사람이 누가 있을까.
 
라면 당기는 시간

라면 당기는 시간

 
 
SBS '대국민 공유 레시피, 라면 당기는 시간'
 
내용 :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로 인해 눈물과 한숨이 깊어지는 요식업계 사장님들께 도움을 드리기 위해 넘사벽 클라스 라면 레시피를 개발한다.
출연진 : 붐·장성규·김수미·김종민·박기웅 등
시청률 : 3.8%·3.5%
가능성 : ●●◐○○
예능서 보기 힘든 연예인이 보여주는 나만의 라면 레시피와 대놓고 대결하는 요리 방식이 '볼빨간 라면 연구소'보다는 신선하다. 그럼에도 정규로 가는 길이 험난한건 그 옛날 '해피투게더-야간 매점'의 라면 버전이라는 반응이기 때문이다. 레시피로 상품을 만들지 않고 공개한다는 점이 매력적이나 정규가 될 지는 물음표다.
 
홈스타워즈

홈스타워즈

 
SBS '랜선 집들이 전쟁-홈스타워즈'
 
내용 : 우리 주변의 인테리어 고수, 이른바 '홈스타'들의 랜선 집들이를 통해 각종 인테리어 노하우들을 대방출한다.
출연진 : 김성주·서장훈·이지혜·하하·별·황광희 등
시청률 : 1.5%
가능성 : ●●○○○
집만 사지 않을 뿐 '구해줘 홈즈'와 차이점이 크지 않고 '신박한 정리'의 냄새도 살짝 난다. 고수라고 하지만 그들이 보여준 인테리어 노하우는 조잡하기 짝이 없다. 감각적인 인테리어가 손에 꼽을 만큼 빈약하다. '구해줘 홈즈'를 보면서 '와 저런 집이라면 살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지만 '홈스타워즈'를 보면서는 '돈 줄테니 살라고 해도 싫다'는 말이 저절로 나온다.
 
올인

올인

 
 
tvN '올인'
 
내용 : '당신의 노래에 베팅하라!' 장르 불문 실력파 보컬리스트들이 모여 베팅 대결을 통해 최후의 승자를 가리는 보컬 베팅쇼.
출연진 : 김성주·김이나·케이윌·홍진영 등
시청률 : 0.8%
가능성 : ●◐○○○
긴장감이 없다. 음악 베팅쇼라는 겉포장은 좋았으나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긴장감이 없고 베팅에 대한 감흥도 약하다. 노래를 잘하는 사람들이 많고 그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준다는 취지는 좋을 수 있다. 그럼에도 아직도 오디션 프로그램이 범람하는 지금, 변별력이 없다는 평가다. 명절 시즌 한 번씩 보면 모를까 정규 편성을 받기에는 애매한 구석이 많다.
 
볼빨간 라면 연구소

볼빨간 라면 연구소

 
MBC '볼빨간 라면 연구소'
내용 : 전국민 입맛 저격, 한국인이 사랑하는 인생푸드 라면을 주제로 시청자들의 침샘을 자극할 격 있는 미식쇼.
출연진 : 서장훈·김종국·성시경·하하·함연지
시청률 : 3.1%
가능성 : ●◐○○○
연예인 심사위원들이 참가자들의 가정을 방문해 라면 맛을 보고 평가에서 전원 합을 받으면 연구 격려금 100만원을 준다. 파일럿으론 적합하다. 아무리 라면을 좋아하는 대한민국이라하고 레시피가 많아도 보여줄 수 있는 건 한계가 있다. 정규가 되면 괴상한 재료를 넣은 라면이 보여질게 뻔하다. 굳이 라면이라는 소재 하나로 통일해야하나 싶을 정도로 신선함이 없던 그저 그런 포맷.
 
랜선장터

랜선장터

 
KBS 2TV '랜선장터-보는 날이 장날'
내용 : 코로나19로 어려워진 지역 경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게 농어민과 힙을 합쳐 특산물을 소개하고 판매한다.
출연진 : 이수근·박나래·양세찬·이진호·이연복·김재환 등
시청률 : 4.3%
가능성 : ●○○○○
기획의도 한 줄만 읽어도 요즘 잘 나가는 '맛남의 광장'이 떠오른다. 세부적인 내용은 다르지만 첫인상은 흡사하다. 특산물을 이용한 레시피로 요리를 만드는 것과 특산물을 판매한다는 차이와 출연진을 제외하면 판박이 수준이다. 예능인들과 가수, 요리 전문가가 나오는 구성까지…. 이쯤되면 '맛남의 장날'이라고 프로그램명을 안 지은게 다행일 정도다.
 
김진석 기자 superjs@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