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5년 뒤 부산 좌천동은?…쪽방촌서 공동주택·예술공방 변신

동구 좌천동 쪽방촌에서 추진될 주거환경 개선사업 예시도. [부산 동구]

동구 좌천동 쪽방촌에서 추진될 주거환경 개선사업 예시도. [부산 동구]

‘쪽방촌’인 부산 동구 좌천동 일대가 문화·체육시설 등을 갖춘 새 주거지로 탈바꿈한다. 내년부터 2025년까지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펼쳐지기 때문이다.

국토부·동구청 등, 2025년까지 도시재생
일부 쪽방촌 헐어 425가구 아파트 건립
폐교 좌천초교에는 복합 어울림파크 조성

 
 주로 한국전쟁 이후 형성된 좌천동 일대 쪽방 등에는 1000여 세대가 거주 중이다. 하지만 겨우 한두 사람이 지나다닐 정도의 좁은 골목길을 사이에 두고 낡고 작은 집들이 다닥다닥 붙어있다. 일부 주민은 집에 화장실이 없어 마을 공동화장실을 사용해야 하는 불편을 겪고 있다.
 
 국토교통부와 부산시, 부산 동구는 지난달 25일 동구청에서 좌천동 쪽방촌 일대 주거환경개선을 위한 ‘부산 동구 주거취약지 도시재생방안’을 발표했다. 국비 150억원, 시비 70억원, 구비 90억원, LH 1358억원 등 1684억원을 투입해 내년부터 2025년까지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이는 2020년 1월 ‘영등포 쪽방촌 정비방안’, 2020년 4월 ‘대전역 쪽방촌 도시재생방안’에 이은 정부의 세 번째 쪽방촌 도시재생 뉴딜사업 발표다.    
동구 좌천동 도시재생 뉴딜사업 위치도. 자료:부산시

동구 좌천동 도시재생 뉴딜사업 위치도. 자료:부산시

 
현 동구 좌천동 쪽방촌. [사진 부산시]

현 동구 좌천동 쪽방촌. [사진 부산시]

 사업 대상지는 좌천동 봉생병원 후문에서부터 증산공원까지 14만4100㎡. 이 가운데 쪽방 밀집지역인 봉생병원 후문부터 증산동로까지 1만7540㎡에 있는 낡은 주택 232가구를 철거한 뒤 LH가 1378억원을 들여 2025년까지 아파트 425가구(분양 340, 임대 85가구)를 짓는다.
 
 아파트 건립이 진행될 동안 세입자 등의 내몰림이 없도록 이주대책이 먼저 마련된다. 아파트 건립지 인근에 순환형 임대주택(50가구)을 조성하고, 인근 아파트를 매입해 총 100가구의 임시주거시설을 확보하는 것이 골자다. 아파트가 완공되면 임시주거시설은 원주민 재정착 지원 시설로 활용된다.
 
 또 2018년 폐교된 좌천초등학교(면적 8542㎡)를 리모델링해 아동·청소년 문화·교육시설, 예술공방, 체육시설 등을 갖춘 ‘어울림 파크’를 조성하고 공영주차장을 조성할 계획이다.
 
LH가 동구 좌천동에 건립할 아파트 조감도. [부산 동구]

LH가 동구 좌천동에 건립할 아파트 조감도. [부산 동구]

동구 좌천동 쪽방촌에 건립될 공동주택 사업계획도. [부산 동구]

동구 좌천동 쪽방촌에 건립될 공동주택 사업계획도. [부산 동구]

 쪽방촌의 좁고 경사가 가파른 골목길에는 노약자가 안심하고 다닐 수 있게 보행환경 개선사업이 추진된다. 또 빈집과 공터에는 주민을 위한 소공원·쉼터와 함께 주민 수익을 위한 웹툰 스튜디오, 나전칠기 공방 등이 들어선다. 부산시와 동구청은 슬레이트 지붕 정비 같은 집수리 지원사업을 펼치고, 주민이 스스로 마을을 관리할 수 있게 ‘집수리 사관학교와 마을관리단’을 운영할 계획이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좌천동 쪽방촌은 전면적 정비가 어려워 공공리모델링 사업, 노후주택 매입 활용 같은 다양한 정비방안을 마련해 순차적으로 뉴딜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형욱 동구청장은 “북항 재개발 사업과 유라시아 플랫폼 도시재생 사업 등이 추진되는 동구는 장기적으로 부산에서 가장 큰 변화가 기대되는 곳”이라며 “북항 배후 원도심 지역의 도시재생사업을 전국적 모델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폐교된 좌천초등교에 갖춰질 어울림파크 조감도.[부산 동구]

폐교된 좌천초등교에 갖춰질 어울림파크 조감도.[부산 동구]

 한편 부산은 전국 8개 특·광역시 중에서 가장 많은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2014년 부산역 일대에 ‘유라시아 플랫폼 사업’을 시작으로 지난해까지 총 23곳이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선정됐다. 이들 사업은 국비 2228억원과 지방비 2230억원, 공기업 사업비 1조 835억원 등 총 1조5293억원이 투입돼 2020년부터 2025년까지 순차적으로 완료된다.
 
부산=황선윤 기자 suyohwa@joongang.co.kr 
부산 동구 좌천동 도시재생 뉴딜사업 계획도.

부산 동구 좌천동 도시재생 뉴딜사업 계획도.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